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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도참고] ’20년 3분기 국내 카드이용 실적분석
2020-10-29 조회수 : 8638
담당부서중소금융과 담당자유원규 사무관 연락처02-2100-299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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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 3분기 국내 카드 승인금액은 228.4조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11.8조원(5.4%), 전 분기 대비 5.9조원[2.7%] 증가함

 

 업종별로는 전년 동기 대비 온라인쇼핑 [+8.5조원, 22.7%], 국산신차 판매 [+2.8조원, 41.2%], 통신서비스 [+1.85조원, 54.8%] 등이 증가한 반면,

 

- 코로나 19로 인한 대외활동 감소로 인해 항공서비스 [-2.04조원, 81.2%], 일반음식점 [-2.47조원, 8.4%], 대중교통 [-0.85조원, 24.1%] 등은 감소하였음

 

1. 국내 카드승인금액 개관

 

 ‘20 3분기 국내 카드승인금액(신용+체크+선불카드) 228.4조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11.8조원 증가(5.4%), 전 분기 대비 5.9조원 증가(2.7%)하는 등 증가세를 지속하고 있습니다.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사회적 거리두기 강화 등으로 인해 카드 승인금액은 ‘20 3부터 감소세를 나타냈으나,

 

 ‘20 5을 기점으로 증가세를 회복하여 9월 현재까지 증가추세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 이는, 5월부터 긴급재난지원금이 본격적으로 지급되고, 이에 따라 소비지출이 회복세로 전환된 점 등에 주로 기인하는 것으로 추정됩니다.

 

< 월별 카드 승인 금액 추이 >

 

3

4

5

6

7

8

9

‘19(조원)

69.5

72.8

73.1

68.2

73.4

71.6

71.6

‘20(조원)

66.5

68.7

78.1

75.7

77.8

74.3

76.4

증감률

(전년동기)

-4.3%

-5.6%

6.8%

11.0%

6.0%

3.7%

6.6%

 


월별 카드 승인 금액 추이 

 

2. 업종별 카드승인금액 분석

 

 업종별 카드매출금액을 살펴보면, 사회적 거리두기 강화로 인해 온라인·실내활동관련 소비지출이 증가한 한편,

 

 외식 등 외출, 여행 등과 직접적 관련성이 높은 업종 매출감소가 지속되고 있는 것으로 판단됩니다.

 

 (주요 증가업종) ‘20 3분기 중 사회적 거리두기 강화에 따라 비대면·온라인 쇼핑, 자차(自車) 수요, 실내활동 관련 업종이 주로 성장세를 나타냈습니다.

 

 온라인 쇼핑* 카드매출액은  45.8조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8.5조원 증가(22.7%) 하여 카드승인금액 증가의 주된 원인으로 나타났으며

 

* 온라인 쇼핑은 인터넷상거래 업종과 ‘PG가맹점 업종 등을 합산

 

- 국산신차 판매 카드매출액도  9.7조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약 2.8조원 증가(41.2%) 하였습니다.

 

* 3/4분기 중 신차판매효과 등으로 인한 국내 자동차판매 증가가 카드매출액 증가로 연결된 것으로 추정됨

 

 그 외 통신서비스(+1.85, 54.8%), 슈퍼마켓(+1.42, 17.0%), 가전제품(+0.54, 16.8%), 일반가구(+0.16, 21.6%) 등 업종이 카드매출 증가세를 주도하였습니다.

 

* 실내활동을 위한 통신 부가서비스 이용증가, 외식감소로 인한 가계의 식료품 소비증가, 소비성 지출감소에 따른 가전제품, 일반가구 등 내구재 소비가 증가한 것으로 추정됨

 

 (주요 감소업종) 소비지출 감소는 주로 사회적 거리두기에 따른 국내ㆍ외 여행, 일반음식점, 대중교통 등 외부활동의 감소와 관련한 업종이 대부분인 것으로 파악되었습니다.

 

 국내·외 여행수요 감소에 따라 항공사 카드매출은 약 0.47조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약 2.04조원 감소(81.2%)하였으며,

 

- 여행수요 직접관련 주요 업종인 면세점 카드매출 0.51조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약 0.49조원 감소(48.8%)하였습니다.

 

 또한, 외부활동 감소로 인하여 일반음식점 카드매출은  26.90조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약 2.47조원 감소(8.4%)하였고

 

- 대중교통 카드매출의 경우에도  2.69조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약 0.85조원 감소(24.1%)하였습니다.

 

 그 외의 외부활동과 관련성이 높은 학원업종(-0.45, 13.9%), 숙박업종(-0.36, 19.7%) 등도 감소 추세를 나타냈습니다.

 

 

< 카드매출 증·감 업종별 분석 >

 

주요 카드매출 증가업종

주요 카드매출 감소업종

업종

‘19.3분기

‘20.3분기

증감()

업종

‘19.3분기

‘20.3분기

증감()

온라인

쇼핑

37.36

45.84

+8.48
(22.7%)

항공사

2.51

0.47

-2.04

(81.2%)

국산신차

6.89

9.73

+2.84

(41.2%)

면세점

0.99

0.51

-0.49

(48.8%)

통신

서비스

3.37

5.22

+1.85

(54.8%)

일반

음식점

29.37

26.90

-2.47

(8.4%)

슈퍼마켓

8.33

9.74

+1.42

(17.0%)

대중교통

3.54

2.69

-0.85

(24.1%)

가전제품

3.22

3.76

+0.54

(16.8%)

학원업종

3.26

2.81

-0.45

(13.9%)

일반가구

0.72

0.87

+0.16

(21.6%)

숙박업종

1.82

1.46

-0.36

(1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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