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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융공공데이터 개방 건수가 대폭 증가하였으며, 설문조사 결과 인지도 및 이용자 만족도가 높은 수준으로 나타났습니다.
2020-11-10 조회수 : 9079
담당부서금융공공데이터담당관 담당자전양준 사무관 연락처02-2100-267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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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현재(`20.10월말) 금융공공데이터 개방 건수는 약 2 1,000만 건, 시범운영(`20.4.1~6.8.) 당시 4,400만 건에서 시작하여 1 6,600만건(377%) 증가


 금융공공데이터 만족도 설문 조사결과, 인지도(87.3%)와 이용자만족도(83.3%) 모두 높은 수준

 

 금융공공데이터 개방 개요


금융위  9개 금융공공기관*이 보유한 금융데이터금융표준종합정보시스템(`20.3월 완성)으로 수집·상호연계·표준화  오픈 API형태로 변환하여 6* 분야로 분류, 공공데이터포털을 통해 제공하고 있음

 

* 금융감독원, 예금보험공사, 산업은행, IBK기업은행, 신용보증기금, 예탁결제원, 자산관리공사, 주택금융공사, 서민금융진흥원

** 통합기업, 통합금융회사, 통합공시, 통합자본시장, 통합국가자산공매, 금융회사 통계정보

 

1

 

금융공공데이터 개방 실적

 

[1] (데이터 개방수준) 금융위원회 시범운영(`20.4.1. 6.8) 이후 참여기관 적극 협조, 데이터 품질제고, 시스템 안정화  지속적 노력으로 현재(`20.10월 말)  2 1천만 건의 방대한 데이터를 개방하게 되었습니다.


 시범운영 이후, 데이터 건수  1 6,600만건(377%), 오픈 API 19(38%), 기능 78(45%) 증가하였습니다.

 

구 분

시범운영

(’20.4.1.~6.8.)

현재

(’20.10.31일 기준)

증감

(%)

데이터 건수

 4,400만건

 2 1000만건

1 6,600만건

377%

API

50

69

19

38%

기능

172

250

78

45%

서비스항목

5,500

6,503

1,003

18%

 

* 용어 설명

 API : Application Programming Interface, 다양한 응용 프로그램에 사용할 수 있는 프로그래밍 언어가 제공하는 기능을 제어할 수 있게 만든 인터페이스

 기능 : 대분류된 각 API별로, 목적에 따라 소분류하여 제공하는 데이터 호출 단위

 서비스 항목 : 단일 데이터 입력/출력 단위(데이터 항목)

 

 한편, 금융공공데이터가 공공데이터 포털 전체에서 차지하고 있는 비율 역시 상당히 높은 것으로 평가되고 있습니다.

 

* 공공데이터포털(196개 기관 참여)에서 금융공공데이터는 전체 API 2.3%, 
전체 기능의 3.7%를 차지하고 있음(`20.10월말 기준)

 

[2] (데이터 활용) API 이용자의 활용 신청건수는 현재(’20.10월말)  2,311, 호출 횟수  236만 회 집계*되었습니다.

 

* 공공데이터 포털(196개 기관 참여) 전체 API 활용 신청건수의 2.6% 차지(`20.10월말 기준)

 

 금융공공데이터 시범운영 이후 API 활용신청 1,333, 데이터 호출 횟수 2,104,432이 증가 하였습니다. 


구 분

시범운영

(’20.4.1.~6.8.)

현재

(’20.10.31일 기준)

증감

(%)

API 활용신청건수

978

2,311

1,333

136%

호출횟수

255,295

2,359,727

2,104,432

824%

 

 API 활용 유효기간은 신청·승인일로부터 24개월(2)

 서비스 이용자의 경우 호출 횟수는 시스템 가용성 문제로 1 1만 회로 제한


 금융데이터 경우 생활밀착형 정보(기상, 국토, 관광) 달리 수요 한정적*인 점 등을 고려 시, 높은 활용수준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 금융데이터의 경우 주된 수요가 금융 관련 종사자 위주이며, ’20 2분기 현재 우리나라 GDP상 금융 및 보험업의 비중은 약 6.2%정도임

 

2

 

금융공공데이터 이용자 만족도 조사 결과

 

 금융공공데이터 이용자 만족도 조사 개요


조사 대상 및 기간

공공데이터포털 방문자 204*, 2020.09.01~2020.09.25

조사 방법·도구

공공데이터포털을 활용한 온라인 조사, 설문지

분석 기관

전문 리서치회사에 의한 용역수행

* 공공데이터포털 방문자 무작위 추출


 금융공공데이터 개방이후 실제 이용자의 만족도  수요에 대한 설문조사 결과, 높은 인지도 이용자 만족도가 확인 되었습니다.

 

 (인지도) 전체 응답자의 87.3%가 동 서비스를 알고 있으며, 주요 인지 경로는 금융위 홍보활동*, 공공데이터 포털, 관련 업무 수 순서로 확인되었습니다.

 

* 금융위 홍보활동 : 포털사이트 기사+언론 기사+금융위 홈페이지+유튜브 영상 등

 

금융공공데이터 이용자 만족도 조사 전체 응답자 204명 기준


 (만족도) 전체 이용자의 83.3%가 동 서비스에 긍정적 응답을 하여 금융공공데이터 제공에 대한 만족도 높은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 매우만족(9.4%), 만족(47.9%), 보통(26%)으로 긍정적인 수준임 


금융공공데이터 이용자 만족도 조사개방서비스 이용자 96명 기준

 

- 주요 만족 사유 무료 데이터사용, 풍부한 데이터양, 데이터의 다양성, 데이터의 정확성 순으로 파악되었습니다.

 

- 이는 `금융공공데이터 무료개방을 통한 금융데이터산업 마중물 제공이라는 개방 목적 달성하고 있는 것으로 검토됩니다.

 

 (활용형태) 전체 응답자의 47.1%는 동 서비스 활용 경험이 있고, 주로 통합기업정보, 통합공시정보를 활용한 것으로 파악 되었습니다.

 

- 주된 활용목적은 과제물·논문작성(26%), APP개발(22.9%), 기업평가 활용(19.8%), 경기·기업동향파악(12.5%) 순으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금융공공데이터 이용자 만족도 조사


개방서비스 이용자 96명 기준, 중복응답 허용

 

3

 

추진현황 및 향후 계획


[1] 그간의 추진현황

 

 (개방 수요 발굴) 이용자 설문조사(20.9) 과정 등에서 다양한 추가 개방데이터 수요가 확인되었으며, 특히 자본시장정보에 대한 추가수요(주식 및 채권가격 등 포함)가 높았습니다.

 

 (거버넌스 구축) 금융위원회와 금융공공데이터 개방사업 참여기관* MOU 체결(`20.9.9.)을 통해 금융공공데이터의 안정적인 제공과 개방 확대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 금융감독원, 예금보험공사, 산업은행, IBK기업은행, 신용보증기금, 예탁결제원, 자산관리공사, 주택금융공사, 서민금융진흥원, 한국거래소, 금투협회, 생보협회, 손보협회, 보험개발원

 

 (시스템 고도화) 금융공공데이터의 안정적인 제공을 위해 개방계의 핵심인금융표준종합정보시스템 고도화(‘20.9~11.30.종료) 추진하고 있습니다.

 

[2] 향후 추진계획

 

 (추가개방 확대) `21년부터 데이터 수요가 높은 본시장부문(·채권가격 )을 확대·강화하여 이용자 만족도를 제고하고, 보험업, 서민금융 분야를 추가개방 하여 데이터의 다양성을 확보하겠습니다.

 

- 현재 이를 위하여 금융위원회는 한국거래소, 금융투자협회, ·손보험협회 등 관련 기관과 적극적인 협업을 진행 중입니다.

 

 (이용자 편의성 강화) 금융위원회 누리집(홈페이지) 금융공공데이터대한 상세한 안내, API 주소 페이지등을 개설(`20.11.중순)하여 이용편의성 접근성을 증대하겠습니다

첨부파일 (2)첨부파일 열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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