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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 명절 기간 동안, 온라인으로 가능한 카드포인트 현금화 서비스를 가까운 사람들과 함께 공유하세요
2021-02-10 조회수 : 3048
담당부서중소금융과 담당자유원규 사무관 연락처02-2100-2992

 

 

[1] 어카운트인포(금결원), 포인트 통합조회·계좌이체 앱(여신협회)으로 카드포인트 현금화 서비스 시작 후 ‘21.1.5 ~ 2.5(1개월) 동안, 카드포인트 현금화 1,697억원·1,465만건 (일평균 55·47만건) 장기미사용·휴면계좌 해지 80.9억원을 통해 국민들의 숨겨진 재산 1,777억원을 돌려드렸습니다.

 

[2] 설명절, 부모님이나 친지, 어르신들에게 비대면으로 카드포인트 현금화 서비스를 이용하는 방법을 사이트 링크(cardpoint.or.kr)통해 공유하거나, 정품 앱 다운 주소, 키워드(포인트 통합조회, 어카운트인포) 공유 등을 통해 따뜻한 마음을 전하시기 바랍니다.

 

[3] 설명절 연휴 기간(2.11~2.14), 은행계열 또는 제휴 카드사(신한, KB국민, NH농협, 우리, 비씨, 현대)신청 당일 입금되나, 그 외의 카드사다음 영업일2.15에 입금되니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4] 한편, 설명절에는 택배, 친척사칭 등을 통한 보이스피싱이 증가하는 경향이 있으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특히, 정부나 금융기관카드 포인트 입금 등의 명목으로 수수료나 카드 비밀번호·CVC 정보 등을 요구하는 일이 절대 없으니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I

 

신용카드포인트 활용

 

‘19년 신용·체크카드 이용금액 약 875조원 중 약 3.5조원이 적립됨에 따라, 평균 포인트 적립율(적립액 ÷ 이용금액) 0.4% 수준* 이며,

 

* ) 100만원 카드결제시 평균 적립되는 포인트는 4천원 내외

 

신용·체크카드 1장당 포인트 잔액평균 1.1만원 정도입니다. (‘19년말, 카드포인트 잔액 2.43÷ 신용·체크카드 2.2억장 = 1.1만원)

 

카드포인트 현금화 서비스를 아직 이용하지 않으신 분들은 물론 서비스를 이미 한번 이상 이용하셨던 분들도

 

소비 스케쥴 및 적립율을 고려하여 남아 있는 포인트를 주기적으로 확인하고 현금처럼 꺼내 쓰시면 편리하게 이용 가능합니다.

 

- 다만, 상품별로 포인트 적립율이 크게 다를 뿐 아니라, 신용카드대금 등에 포인트를 자동 사용하는 분들의 경우 포인트 잔액이 많지 않을 수 있으니 개별 카드사를 통해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특히, 상대적으로 명절 특수 등으로 지출이 많은 기간 동안, 주변 친·인척분들께서 자투리 금액도 알뜰하게 이용하실 수 있도록

 

카드포인트 통합조회·계좌입금 사이트·(cardpoint.or.kr)”, “어카운트인포앱(AccountINFO)을 통해 잠자는 포인트를 적극 활용하는 방법을 공유한다면 큰 도움이 될 것으로 보여 안내를 드리게 되었습니다.

 

부모님·친지·어르신들께 포인트 현금화 서비스를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공유하면 안전하면서도 편리하게 따뜻한 마음을 전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별첨]

 

이 때에도 수수료나 CVC, 카드비밀번호를 요구하는 일은 없다는 안심 메시지를 첨부하세요!

 

메신저 등으로 카드포인트 통합조회 사이트(cardpoint.or.kr)직접 공유

 

구글플레이(포인트 통합조회·어카운트인포 검색), 앱스토어(어카운트인포 검색) 정품 앱 다운 링크를 직접 공유

 

메신저 등으로 앱 검색 키워드를 공유(포인트 통합조회, 어카운트인포)

 

II

 

이용 실적

‘21.2.9일까지 카드사별 집계 기준, 잠정치

 

카드포인트 현금화 서비스 시작 후 약 1개월간(1.5~ 2.5), 연 평균잔액 약 2.4조원의 신용카드포인트에 대해, 서비스 1,465만건이 신청되어 1,697억원을 현금으로 돌려드렸으며,

 

- 일평균 47만건 신청하여 약 55억원을 현금으로 찾아가는 성과를 거두었습니다.

 

이 과정에서 부수적으로 금결원 어카운트인포 앱을 통해 장기미사용·휴면계좌로부터 80.9억원 예금도 현금화하는 성과도 있었습니다.

 

1

카드포인트 현금화 (금결원·여신협회) : 1,697억원

 

1.5~ 2.5 카드포인트 현금화 서비스 조회1,262만건, 신청건수*1,465만건, 이용 금액1,697억원으로 나타났습니다. (일평균, 41만건 조회 / 47만건 신청 / 55억 현금화)

 

* 각 카드사별 접수된 카드 포인트 현금화 신청건수를 합산

 

2주간(1.5~1.19) 카드포인트 현금화 이용실적1,356억원(일평균 약 93.5억원) 이었으나, 이후(1.20~2.5) 이용실적은 약 340억원(일평균 약 20.1억원)으로 초기에 비해 둔화된 추세이며

 

- 포인트 평균잔액(연평균 2.4조원)을 고려할 때 아직도 많은 소비자들께서 포인트를 현금화 할 수 있을 것으로 파악됩니다.

 

2

장기미사용계좌·휴면계좌 예금 현금화 (금결원) : 80.9억원

 

1.5~ 2.5, 어카운트인포 앱을 통한 장기미사용·휴면계좌 예치금 대한 현금화 신청 건수56.7만건, 이용금액은 약 80.9억원*(일평균 2.61)으로, 통상(일평균 1.1(‘20.12))의 약 2.4배 수준입니다.

 

* 어카운트인포앱 만을 이용한 장기미사용·휴면계좌 환급 실적으로, 실제 환급액은 이보다 많음

 

카드포인트 현금화 서비스 출시 직후, 자투리 계좌 현금화 이용 실적은 꾸준한 증가 추세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카드 포인트자투리 예금을 합쳐, 서비스 개시 후 약 1개월 1,777억원의 숨겨진 재산을 국민들께 돌려드리는 성과를 내었습니다.

 

III

 

소비자 주요 안내 사항

 

카드사들은 설명절에도 국민들께서 포인트 현금화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운영하고 있으나,

 

제휴관계 등에 따라 국내은행 시스템을 실시간으로 활용하기 어려운 일부 카드사*의 경우 카드포인트설 명절 종료 직후 영업일(2.15)부터 순차 입금되니 확인 후 이용 부탁드립니다.

 

* 롯데, 삼성, 하나, 씨티, 우체국

 

 

 

카드 포인트 입금 신청일

 

2.11()

2.12()

2.13()

2.14()

실제 입금일

신한, KB국민, 농협, 우리, 현대*, 비씨

2.11()

2.12()

2.13()

2.14()

롯데, 삼성, 하나, 씨티, 우체국

2.15()

* 다만, 현대카드는 08:00~23:00 입금 신청시 실시간 입금되며, 그 외에는 다음날 입금

 

모바일뱅킹을 잘 활용하지 않는 고령층은 인터넷 등을 통한 휴대폰인증이 보다 친숙한 경향이 있는 것으로 분석되므로,

 

카드포인트 현금화 서비스 이용시 여신협회 카드포인트 통합조회·입금 서비스 사이트를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 금융위·여신협회·금결원에 접수된 유선민원 중 서비스 이용이 어렵다고 문의한 것은 주로 고령층으로, 여신협회 사이트 접속 및 휴대폰인증을 상대적으로 편리하게 받아들이는 경향

 

설명절에는 택배, 친척사칭 보이스피싱이 증가하는 경향이 있으며, 정부·금융기관카드포인트 입금 등의 명목으로 수수료나 카드 비밀번호·CVC 정보 등을 요구하는 일이 절대 없으니 유의 바랍니다.

 

IV

 

향후 계획

 

카드포인트 현금화 서비스가 시작된지 약 1개월째에 도달하였으며, 서비스 이용에 있어 불편한 점이 있었음에도 언론과 국민들의 많은 관심을 받았습니다.

 

* ) 어카운트인포 앱의 경우 서비스 출시 직전 구글 플레이 앱 평점이 3.5점에 불과하였으나, 현금화 서비스 출시 이후 평점이 4.1 수준으로 증가(2.8일 기준)

 

이에 따라, 서비스가 지속적으로 원활히 운영될 수 있도록 다양한 목소리에 귀를 기울여 제도개선에 반영하겠습니다.

 

<유선, 구글플레이 앱 리뷰 등을 통해 제기된 주요 민원>

 

여신협회 사이트에서 휴대폰 인증을 이용할 때 서비스 조회가 잘 안되거나 다음 화면으로 잘 넘어가지 않는 등 불편함

 

여신협회 사이트에서 일부 시간대에는 접속이 끊기거나 원활하지 않은 경우가 있음

 

어카운트인포에서 제공하는 카드포인트 현금화 서비스를 모바일 앱 뿐 아니라 인터넷 사이트에서도 이용할 수 있으면 좋겠음

 

금융위원회와 여신협회, 금융결제원카드업권과 협업하여 불편사항에 대해 적극적으로 개선을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여신협회 카드포인트 현금화 서비스에서 휴대폰인증 편리하게 이용가능한 다양한 인증수단 도입(: PASS 인증 등) ‘21.3까지

 

여신협회 카드포인트 현금화 서비스 시스템 장애방지 및 안정화 조치를 지속적으로 시행 중이며, 홈페이지·스마트폰 앱 리뉴얼 통해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준비중 ‘21.4월말까지

 

어카운트인포는 모바일 앱 외에도 홈페이지에서도 카드포인트 현금화 서비스를 이용 가능하도록 하여 모바일 앱에 익숙하지 않은 고령층 등의 접근성을 높일 예정 ‘21.6월말까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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