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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도참고]은행권 여신(주택담보대출) 심사 선진화 가이드라인
2015-12-17 조회수 : 7978
담당부서금융정책과 담당자류성재 사무관 연락처2156-9718

1. 추진배경

 

‘상환능력 내에서 빌리고’ ‘처음부터 나누어 갚는’ 하는 2가지 원칙 구현한 은행권 ‘여신심사 가이드라인’ 발표(’15.12.14, 관계기관 합동)

 

12.16일부터 ‘관계기관* 합동대응팀’(이하 ‘합동대응팀’)을 구성·운영하여 현장 상황점검, 사전준비·고객안내은행의 철저한 준비를 유도

 

* 금융위·금감원, 은행연합회, 16개 시중은행(지방은행 포함), 16일 14시 Kick-off

 

2. 합동대응팀 구성·운영방안

 

금융위, 금감원, 은행연합회, 주요 은행 등으로 합동대응팀 구성

 

? (총괄점검반) 다양한 현장상황에 대한 통일성 있는 안내 홍보 가이드라인 시행 전반에 대한 관리

 

- 은행 준비상황(직원교육, 내규보완, 전산개편 등)수시로 점검

 

? (고객대응반) 각 은행별로 질의·민원에 대해 현장에서 신속 대응

 

- 질의·민원 확대시 각 은행 콜센터 보강·운영

 

3. 준비상황 점검결과 (12.16일, Kick-off 회의결과)

 

이미 대부분의 은행들이 자체 「전담대응반」을 구성하여 자체 준비계획수립하고 체계적으로 추진하고 있음

 

본·지점 직원교육을 위한 자료 작성 등을 준비하고 있고,

 

내규반영·전산개발이미 착수하였으며 1월중순 시범테스트 예정

 

고객 민원·질의 등과 관련한 내부 Q·A 마련자체 콜센터 준비 완료

 

현재 은행에 질의·민원이 많지는 않은 상황이며, 접수된 질의 등에 대해서는 순조롭게 대응하고 있음

 

은행 홈페이지‘안심주머니 앱’ 등을 통해 고객 개별적인 정보를 반영하여 판단할 수 있는 「대화형 자동안내 코너」 구현

 

* 홈페이지에서 화면 표시내용에 따라 본인의 관련 내용을 체크하여, 제출가능한 소득증빙자료의 종류, 비거치식 분할상환 대상(또는 예외) 여부 등을 확인 → 향후 대출계획 등에 참고하거나 바뀐 제도의 개요를 이해하는데 유용한 정보 제공

 

대국민 안내 등에 있어서는 전 은행권이 공동으로 대응하기로 함

 

공동 리플렛·포스터 등을 통해 고객에 대한 적극적인 안내 추진

 

4. 향후 운영계획

 

앞으로 매주 회의를 개최하여 업무 진행상황 등에 대해 점검·지원

 

현장 의견을 신속히 수렴·공유하고 즉각적으로 대응해 나가기 위한 합동대응팀 ‘핫라인’ 개설

 

가이드라인은행 현장에 충분히 안착될 때까지 수시 운영

 

* 자세한 내용은 첨부파일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첨부파일 (2)첨부파일 열림
(금융위)보도참고자료_은행권 여신(주택담보대출) 심사 선진화 가이드라인_합동대응팀 구성·운영.hwp (235 KB) 파일뷰어 파일다운로드
(금융위)보도참고자료_은행권 여신(주택담보대출) 심사 선진화 가이드라인_합동대응팀 구성·운영.pdf (327 KB) 파일뷰어 파일다운로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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