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햇살론’을 통해 금리 인하 및 이용 편의성 제고 -
◈ ’18. 2. 1.부터 금융회사를 방문하지 않고 앱*(App) 등 온라인을 통해 정책 서민금융상품인 햇살론 이용 가능
* 개별 저축은행의 자체 앱 또는 저축은행중앙회 앱(‘에스비(SB)톡톡’)
ㅇ 온라인으로 소득·재직 요건이 확인 가능한 분(공인인증서 필요)들에 대해 생계자금을 최대 1,500만 원 대출 지원
◈ ‘온라인 햇살론’의 도입으로 서민들에게 금리 인하 혜택을 제공하고, 아울러 이용 편의성도 제고
ㅇ (금리 인하) 현행 금융회사 창구에서 취급하는 햇살론에 비해 약 1.3%p 인하된 금리로 햇살론 지원 가능(약 7~8% 수준)
ㅇ (이용 편의성) 생업으로 금융 회사 방문이 어려운 분들도 지원 가능하며, 대출 실행 기간도 단축(현행평균 4영업일→1~2일로단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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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진 배경 |
□ ’17. 9. 금융위원회는 ‘소비자 중심 금융개혁’을 위한 10대 과제 중 하나로 ‘금리 혜택을 제공하는 온라인 햇살론’을 선정·발표
ㅇ ‘어려울 때 더 큰 힘이 되는 금융’이 될 수 있도록 정책 서민금융 상품인 햇살론에 온라인 대출 방식을 도입
□ 온라인 햇살론을 통해 서민들에게 더욱 낮은 금리로 금융 지원이 가능하며, 이용 편의성도 제고
ㅇ 종전보다 대출원가가 절감됨에 따라, 금융회사 창구에서 취급하는 경우에 비해 약 1.3%p 낮은 금리로 지원
ㅇ 생업에 종사하여 금융회사 영업시간 중 방문이 어려운 서민들이 손쉽게 햇살론 이용 가능
- 아울러 서류 제출·약정 등의 절차도 온라인으로 이뤄지므로, 대출 실행기간도 단축(현행 평균 4영업일 → 1~2일로 단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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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요 내용 |
⑴ (대상 고객) 햇살론 자격조건*을 충족하면서 공인인증서를 통해 온라인으로 자격확인(소득·재직)이 가능한 저소득·저신용자
* 연소득 3,500만 원 이하 또는 신용등급 6등급 이하면서 연소득 4,500만 원 이하
ㅇ 별도의 서류제출 없이 국민건강보험공단을 통해 3개월 이상 재직 및 직장건강보험료 납부사실을 확인*
* 개인정보주체의 동의를 받아 국민건강보험공단에서 필요한 정보만을 제공
⑵ (이용 절차) 모바일을 통해 온라인 햇살론 취급 금융회사의 자체 앱*(App) 또는 저축은행중앙회의 앱을 설치하여 신청(☞참고1)
* [개발 완료] 케이비(KB)저축은행, [개발 예정] 신한·웰컴·대신·유진·오케이(OK)저축은행 등
< 현행 창구를 통한 햇살론과 온라인 햇살론 이용 절차 비교 >
구분 |
현행(창구 방문 형태) |
온라인 |
비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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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단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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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융회사 방문 불필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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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단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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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융회사 방문 불필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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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단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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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류 제출 불필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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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단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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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산 승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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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단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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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융회사 방문 불필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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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단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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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출 실행 |
ㅇ 아울러 일부 저축은행의 경우 앱 외에 홈페이지를 통해서도 온라인 햇살론 제공(서민금융진흥원 홈페이지에서 연계* ☞참고2)
* 온라인 햇살론 사칭으로 의심되는 경우 진흥원 홈페이지에서 확인 필요
⑶ (지원 내용) ‘생계 자금’을 최대 1,500만 원*까지 지원
* 소득 수준 및 자체 신용 평가 등급에 따라 차등적 한도 부여
ㅇ 대출기간은 거치기간 없이 3년 또는 5년(원금균등분할상환) 중 선택이 가능하며, 금리는 약 7~8% 수준(보증료 연간 약 0.6% 별도)
ㅇ 2. 1.부터 케이비(KB)저축은행(자체 앱(App)), 융창저축은행(중앙회 앱(App))에서 이용 가능하며, 향후 취급 저축은행* 및 업권** 확대 예정
* 취급 저축은행 1분기 중 4개, 2분기 중 12개, 하반기 6개 확대 계획
** 상호금융은 저축은행의 도입 성과를 보아가면서 단계적으로 추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