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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년 3분기 국내 카드 승인금액은 228.4조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11.8조원(5.4%↑), 전 분기 대비 5.9조원[2.7%↑] 증가함
◈ 업종별로는 전년 동기 대비 온라인쇼핑 [+8.5조원, 22.7%↑], 국산신차 판매 [+2.8조원, 41.2%↑], 통신서비스 [+1.85조원, 54.8%↑] 등이 증가한 반면,
- 코로나 19로 인한 대외활동 감소로 인해 항공서비스 [-2.04조원, 81.2%↓], 일반음식점 [-2.47조원, 8.4%↓], 대중교통 [-0.85조원, 24.1%↓] 등은 감소하였음 |
1. 국내 카드승인금액 개관
□ ‘20년 3분기 국내 카드승인금액(신용+체크+선불카드)은 228.4조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11.8조원 증가(5.4%↑), 전 분기 대비 5.9조원 증가(2.7%↑)하는 등 증가세를 지속하고 있습니다.
□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사회적 거리두기 강화 등으로 인해 카드 승인금액은 ‘20년 3월부터 감소세를 나타냈으나,
ㅇ ‘20년 5월을 기점으로 증가세를 회복하여 9월 현재까지 증가추세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 이는, 5월부터 긴급재난지원금이 본격적으로 지급되고, 이에 따라 소비지출이 회복세로 전환된 점 등에 주로 기인하는 것으로 추정됩니다.
< 월별 카드 승인 금액 추이 >
|
3월 |
4월 |
5월 |
6월 |
7월 |
8월 |
9월 |
‘19년(조원) |
69.5 |
72.8 |
73.1 |
68.2 |
73.4 |
71.6 |
71.6 |
‘20년(조원) |
66.5 |
68.7 |
78.1 |
75.7 |
77.8 |
74.3 |
76.4 |
증감률 (전년동기) |
-4.3% |
-5.6% |
6.8% |
11.0% |
6.0% |
3.7% |
6.6% |
|
2. 업종별 카드승인금액 분석
□ 업종별 카드매출금액을 살펴보면, 사회적 거리두기 강화로 인해 온라인·실내활동관련 소비지출이 증가한 한편,
ㅇ 외식 등 외출, 여행 등과 직접적 관련성이 높은 업종은 매출감소가 지속되고 있는 것으로 판단됩니다.
□ (주요 증가업종) ‘20년 3분기 중 사회적 거리두기 강화에 따라 비대면·온라인 쇼핑, 자차(自車) 수요, 실내활동 관련 업종이 주로 성장세를 나타냈습니다.
ㅇ 온라인 쇼핑* 카드매출액은 약 45.8조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약 8.5조원 증가(22.7%↑) 하여 카드승인금액 증가의 주된 원인으로 나타났으며
* 온라인 쇼핑은 ‘인터넷상거래’ 업종과 ‘PG가맹점’ 업종 등을 합산
- 국산신차 판매 카드매출액도 약 9.7조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약 2.8조원 증가(41.2%↑) 하였습니다.
* 3/4분기 중 신차판매효과 등으로 인한 국내 자동차판매 증가가 카드매출액 증가로 연결된 것으로 추정됨
ㅇ 그 외 통신서비스(+1.85조, 54.8%↑), 슈퍼마켓(+1.42조, 17.0%↑), 가전제품(+0.54조, 16.8%↑), 일반가구(+0.16조, 21.6%) 등 업종이 카드매출 증가세를 주도하였습니다.
* 실내활동을 위한 통신 부가서비스 이용증가, 외식감소로 인한 가계의 식료품 소비증가, 소비성 지출감소에 따른 가전제품, 일반가구 등 내구재 소비가 증가한 것으로 추정됨
□ (주요 감소업종) 소비지출 감소는 주로 사회적 거리두기에 따른 국내ㆍ외 여행, 일반음식점, 대중교통 등 외부활동의 감소와 관련한 업종이 대부분인 것으로 파악되었습니다.
ㅇ 국내·외 여행수요 감소에 따라 항공사 카드매출은 약 0.47조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약 2.04조원 감소(81.2%↓)하였으며,
- 여행수요 직접관련 주요 업종인 면세점 카드매출도 0.51조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약 0.49조원 감소(48.8%↓)하였습니다.
ㅇ 또한, 외부활동 감소로 인하여 일반음식점 카드매출은 약 26.90조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약 2.47조원 감소(8.4%↓)하였고
- 대중교통 카드매출의 경우에도 약 2.69조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약 0.85조원 감소(24.1%↓)하였습니다.
ㅇ 그 외의 외부활동과 관련성이 높은 학원업종(-0.45조, 13.9%↓), 숙박업종(-0.36조, 19.7%↓) 등도 감소 추세를 나타냈습니다.
< 카드매출 증·감 업종별 분석 >
주요 카드매출 증가업종 |
주요 카드매출 감소업종 |
||||||
업종 |
‘19.3분기 |
‘20.3분기 |
증감(율) |
업종 |
‘19.3분기 |
‘20.3분기 |
증감(율) |
온라인 쇼핑 |
37.36조 |
45.84조 |
+8.48조 |
항공사 |
2.51조 |
0.47조 |
-2.04조 (81.2%↓) |
국산신차 |
6.89조 |
9.73조 |
+2.84조 (41.2%↑) |
면세점 |
0.99조 |
0.51조 |
-0.49조 (48.8%↓) |
통신 서비스 |
3.37조 |
5.22조 |
+1.85조 (54.8%↑) |
일반 음식점 |
29.37조 |
26.90조 |
-2.47조 (8.4%↓) |
슈퍼마켓 |
8.33조 |
9.74조 |
+1.42조 (17.0%↑) |
대중교통 |
3.54조 |
2.69조 |
-0.85조 (24.1%↓) |
가전제품 |
3.22조 |
3.76조 |
+0.54조 (16.8%↑) |
학원업종 |
3.26조 |
2.81조 |
-0.45조 (13.9%↓) |
일반가구 |
0.72조 |
0.87조 |
+0.16조 (21.6%↑) |
숙박업종 |
1.82조 |
1.46조 |
-0.36조 (19.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