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6년도 하반기 금감원 민원만족도 조사결과
2007-01-11
조회수 : 4032
담당부서소비자보호센터
담당자오미현
연락처3771-5688
(조사 개요)
□금감원은 민원만족도 제고를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하기 위하여 '06년 12월중 외부전문조사기관*에 의뢰하여 자체 민원만족도 조사를 실시하였음
* (주)현대리서치연구소(대표 : 이상경)
◦이번 조사는 '06년 6~11월 중 금감원에 민원을 제기한 민원인 중 757명을 선정한 후 설문조사를 하는 방식으로 이루어졌으며
접근용이성*, 신청용이성, 신속정확성, 대응환류성**, 형평성 등에 대해 조사하였음
* 민원신청 이전단계로서 민원신청절차 안내, 직원의 친절성 등
** 민원처리과정에서의 담당직원의 적극성, 처리결과에 대한 근거설명 등
◦동 조사는 민원인과 금융회사 간 금융거래와 관련하여 발생한 진정성 민원 등이 주된 조사대상이며 상대적으로 만족도가 높은 인·허가 민원 등은 조사대상에서 제외하였음
*참고로, 다른 정부기관들의 민원만족도 조사에서는 만족도가 상대적으로 높은 인허가, 단순증명 등 위주로 구성되어 있음
□금감원은 민원만족도 제고를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하기 위하여 '06년 12월중 외부전문조사기관*에 의뢰하여 자체 민원만족도 조사를 실시하였음
* (주)현대리서치연구소(대표 : 이상경)
◦이번 조사는 '06년 6~11월 중 금감원에 민원을 제기한 민원인 중 757명을 선정한 후 설문조사를 하는 방식으로 이루어졌으며
접근용이성*, 신청용이성, 신속정확성, 대응환류성**, 형평성 등에 대해 조사하였음
* 민원신청 이전단계로서 민원신청절차 안내, 직원의 친절성 등
** 민원처리과정에서의 담당직원의 적극성, 처리결과에 대한 근거설명 등
◦동 조사는 민원인과 금융회사 간 금융거래와 관련하여 발생한 진정성 민원 등이 주된 조사대상이며 상대적으로 만족도가 높은 인·허가 민원 등은 조사대상에서 제외하였음
*참고로, 다른 정부기관들의 민원만족도 조사에서는 만족도가 상대적으로 높은 인허가, 단순증명 등 위주로 구성되어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