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민금융 관련 반복적 민원 해소방안 추진
2009-08-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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담당부서금융위 중소서민금융과·은행과/금감원 서민금융지원실·일반은행서비스국
담당자신장수 사무관
연락처2156-9853
담당부서금융위 중소서민금융과·은행과/금감원 서민금융지원실·일반은행서비스국
담당자 조성목 부국장
연락처2156-9853
서민금융 관련 반복적 민원 해소방안 추진
□ 금융당국은 서민금융 지원대책*을 마련하는 등 서민생활 안정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해 오고 있음
* 신용회복기금의 채무조정․전환대출, 신용회복위원회의 개인워크아웃․개인프리워크아웃, 소액서민금융재단을 통한 마이크로 크레딧 대출, 은행의 저신용전용 대출상품 개발․취급, 서민금융포털인 서민금융119사이트 구축, 불법대출중개수수료 반환조치 등
□ 금번에는 그간 반복적으로 제기된 민원이나, 금융지원현장에서 나타난 문제점 등에 대한 개선방안을 마련하여 적극 추진할 계획임(‘09.9월중 시행)
□ 금번 조치로 일시적으로 소득은 없으나 구직활동을 하고 있는 금융채무불이행자도 신용회복지원이 가능해지고, 공시를 통해 은행들의 서민금융지원 확대 여건이 개선되며, 생활정보지․휴대폰 등 광고매체로 인한 불법금융 피해가 감소할 것으로 기대됨
□ 향후에도 서민들이 피부로 느낄 수 있는 금융지원 정책들을 계속 발굴하여 지속적으로 추진해 나갈 예정임
붙임 : 1. 서민금융 민원 해소방안
2. 최근 서민금융 지원강화 및 피해방지 실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