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 중심의 금융교육을 강화하여 소비자의 금융역량을 제고하겠습니다.
2015-1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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담당부서금융소비자과
담당자임준빈 사무관
연락처2156-9773
*추진배경
□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전세계적으로 금융소비자 보호 차원에서 금융교육의 필요성에 대한 공감대가 확산
* OECD는 금융소비자보호 상위원칙(10개 원칙 중 하나가 금융교육)을 통해 금융교육의 중요성을 선언(‘11.10월)했으며, 정부의 역할과 책임을 강조
□ 우리나라에서도 그간 금융위, 금감원, 금융회사?협회 등 다양한 기관에서 소비자의 금융이해력 향상을 위한 금융교육을 수행
□ 다만, 아직까지 금융교육 공급이 절대적으로 충분치 못하며, 수요자 중심의 교육설계가 부족하여 효과적인 금융교육이 어려움
ㅇ 최근 금융교육 수요 급증*으로 범정부 차원의 협업 필요성도 대두
* 교과과정 개편, 고령화 등 사회?경제 환경변화, 금융상품 복잡?다기화 등
금융소비자의 금융역량 강화 및 건전한 금융생활 지원을 위해 실태조사 등을 통해 금번 「금융교육 강화 방안*」을 마련
* 9.24일 제11차 금융개혁회의에서 안건 보고
* 자세한 내용은 첨부파일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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