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내용 바로가기

eg(전자정부)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보도참고]2016년도 제1차 금융민원협의회 개최
2016-05-17 조회수 : 5829
담당부서의사운영정보팀 담당자백형기 사무관 연락처3145-8906

1. 개요

 

융위5.17일 금융감독원 등 금융유관기관 합동으로 2016년 제1차 금융민원협의회를 개최

 

금융민원협의회”는 기존 “민원제도 개선협의회”를 확대개편한 것으로 향후 금융민원업무 개선금융민원만족도 제고를 위한 정책건의 등을 담당할 예정

 

 

제1차 금융민원협의회 개요

 

 

 

 일시 : 2016. 5. 17.(화) 16:00

 장소 : 예금보험공사 15층 대회의실

 참석 : 금융위 부위원장(주재) 금융위 옴부즈만, 금감원, 주금공, 예보,

기보, 캠코, 신복위, 거래소, 금결원, 신정원 부기관장(관련임원)

 주제 : ‘16년 1분기 금융민원현황 분석 및 민원만족도 제고를 위한 금융민원 업무의 개선방안

 ‘16. 1분기 금융민원현황 및 민원업무 개선방안(금융위)

 ‘16. 1분기 금융공공기관별 민원현황(금감원 등 위 10개 기관)

 금융민원 감축방안(금감원), 금융소외자 채무조정 민원대응 개선안(예보),

공공기관 채권추심 관련 민원대응 개선안(주금공, 캠코)

 

2. 주요 논의내용

금융민원협의회에서 논의주요 내용은 아래와 같음

금융위원회금융공공기관은 공동으로 민원만족도 제고를 위해

 

민원후견인 제도 도입 주요 정책 발표시 전담 대응 직원 지정 등을 통해 민원인 중심의 소통 노력강화하는 한편,

 

경제성 민원을 줄이기 위해 현장중심선제적 민원처리 체계를 구축하고 민원 이송절차 개선으로 ‘핑퐁민원’ 근절 추진

 

ㅇ 아울러 민원금융교육소비자보호종합적 연계를 통해 사전사후 민원방지체계를 구축하기로 의견을 모음[상세 별첨1]

 

금융감독원 금융소비자보호처는 금융회사 영업점불공정 영업행위에 대한 현장조사강화하는 한편,

 

ㅇ 자체 민원처리우수금융회사의 경우 “소비자 보호실태 평가”에서 우대하고, 민원 과다유발 금융회사에는 감독부담금을 추가 부과하는 등 금융민원 감축방안을 추진하기로 함

[이하 상세 별첨2]

 

한국주택금융공사한국자산관리공사 채권추심과 관련한 민원많은 기관의 경우

 

ㅇ 민원유발 가능성이 높은 채권추심 위탁회사 교육 강화하고, 탁업체 재선정시 민원평가 반영하는 등 위탁추심업체에 대한 관리강화

 

예금보험공사원금 1천만원 미만 연체 기초수급자 등의 경우 “채무조정 Fast-track”도입하여

 

장기간 소요되는 소액 연체채권의 채무조정 관련 고충민원(카드발급 등 금융이용 제한)을 사전에 차단하고 신속한 경제적 회생지원하기로 함

 

3. 회의시 부위원장 주요 말씀

 민원만족도가 낮은 정책은 국민에게 외면 받아 성공할 수 없음

 

금융민원 상당 부분해결하기 곤란자금지원 등 생계형, 경제적 민원이지만 민원 하나하나를 자기의 일이라 생각하고 최대한 성실하고 진실된 자세로 민원을 처리해야 함

 

민원이 최대한 해결되는 방향”으로 관련 규정을 해석하고, 대안제시현장중심선제적 민원처리를 해야 함

 

 둘째, 여러 기관에 걸치는 복수민원의 경우 민원의 일부분소관 기관이나 부서의 업무가 아니라는 이유로 민원처리거부하는 경우 그 민원은 고질적인 반복 민원이 되고 말 것임

 

금융위 금융유관기관간에는 더 이상 핑퐁민원 발생하지 않도록 1차 민원접수기관에서 책임을 지고 다른 기관과 협력하여 민원 처리를 해야 할 것임

 

 셋째, 접수된 민원에 대해 민원인이해시키고 설득하려는 소통 노력강화해야 함

 

(1) 민원처리 상황에 대해 기관장직접 관심을 갖고 기관별 민원감축 노력을 하고, (2) 민원회신시 소관 부서장 및 민원부서에서 민원답변이 충실되게 작성되었는 지 이중으로 확인하는 장치를 마련해야 하며, (3) 민원담당자능력 배양사기진작을 통해 민원서비스의 질을 높일 수 있는 정책적 배려도 해야 할 것임

 

 아울러 접수된 민원을 그대로 사장하지 말고 민원 내용 추이를 분석하여 정책개선 및 시장경보 정보로 활용하는 “민원정보의 정책환류시스템”을 갖출 것 등을 주문

 

 

※ 별첨 1. 금융 민원만족도 제고 방안

2. 금융공공기관 금융민원업무 개선

첨부파일 (2)첨부파일 열림
보도참고_2016년도 제1차 금융민원협의회 개최.hwp (243 KB) 파일뷰어 파일다운로드
보도참고_2016년도 제1차 금융민원협의회 개최.pdf (666 KB) 파일뷰어 파일다운로드
콘텐츠 내용에 만족하셨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