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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도참고]금융개혁!! 국민이 체감할 때까지 끝까지 추진하겠습니다.
2016-10-10 조회수 : 6065
담당부서금융정책과 담당자고영호 서기관 연락처2100-2831

금융개혁에 대한 인식 및 만족도

 

(인지도 개선) 일반인전문가 모두 매우 높은 수준으로 인지

 

개혁과제 8개 중 4개 이상 인지 : 일반인(97.4%), 전문가(100%)

 

(내집연금 3종세트, 성과연봉제, 크라우드펀딩, 인터넷 전문은행, 계좌이동 서비스,

간편결제간편 송금, 로보어드바이저, ISA)

 

- ’15.12월 서베이(일반인 68.7%, 전문가 94.8%)에 비해

일반인의 인지도가 크게 상승(↑28.7%p)

 

일반인의 인지율이 가장 높은 과제는 성과연봉제(77.5%),

 

ㅇ 전문가는 성과연봉제, 크라우드 펀딩, 인터넷 전문은행의 경우

인지율이 100%를 나타내는 등 인지도가 매우 높음

 

(금융당국 평가 개선) 일반인전문가 모두 당국노력을 긍정 평가

 

5점 척도로 일반인은 3.01점(보통 이상), 전문가는 4.35점(다소 노력 이상)

 

- 특히 전문가의 경우 노력하고 있지 않다

(별로 노력하지 않는다 + 전혀 노력하지 않는다)응답한 비율이 0.0%

 

일반인전문가 평가가 지속 개선중이며 특히, 일반인 평가가 크게 개선

 

 

’15.6 서베이

’15.12 서베이(B)

’16.6 서베이(A)

증감(A-B)*

일반인

-

2.67

3.01

+0.34

전문가

4.12

4.19

4.35

+0.16

* 일반인(신뢰수준 99%), 전문가(신뢰수준 90%)에서 통계적 유의

(금융회사 변화 노력) 일반인전문가 모두 금융당국의 노력보다는 금융회사 변화를 낮게 평가하나 점진적 개선 평가

 

일반인은 2.81점(보통 이하), 전문가는 3.80점(보통 이상) 평가

 

지난 서베이에 비해 일반인전문가 모두 금융회사 변 대한

평가가 지속 개선

 

 

’15.6 서베이

’15.12 서베이(B)

’16.6 서베이(A)

증감(A-B)*

일반인

-

2.55

2.81

+0.26

전문가

3.57

3.72

3.80

+0.08

* 일반인(신뢰수준 95%)은 통계적으로 유의

 

□ (실생활 개선 및 만족도) 일반인(3.08점, 보통 이상)전문가(3.91점, 보통 이상) 모두 금융개혁으로 생활이 편리해졌다 평가

 

ㅇ 다만, 만족도의 경우 일반인은 2.73(보통 이하)으로 전문가3.57(보통 이상)에 비해 만족도가 낮은 수준

 

- 만족도에 대한 전문가 평가결과는 ’15.12월 서베이 결과(3.67점) 유사

 

중점 추진 금융개혁과제

 

(정책우선순위, 전문가 평가) 전문가들이 생각하는 최우선 중점 추진

과제는 금융당국 변화(26.0%)

 

ㅇ 그 다음으로는 자본시장 기능강화(19.2%), 금융소비자 보호(19.2%),

핀테크 활성화(17.3%)

 

ㅇ ’15.12월 서베이에서 리스크 관리를 제외하고는 최우선 정책과제가 금융규제개혁 → 서베이 결과가 상호 유사

 

(성과연봉제 도입 필요) 일반인(3.17점, 보통이상)전문가(3.20점, 보통이상) 모두 금융권에 성과연봉제 도입에 긍정적

 

특히, 교수, 연구원 등 이해관계가 없는 중립적 전문가(4.06점)의 경우

성과연봉제 도입 필요성을 매우 높게 평가

 

종합평가 및 시사점

 

 

 금융개혁이 금융현장에 정착되고 있으며, 생활에서도 국민들이 금융개혁의 효과를 점차 체감하는 것으로 평가

 대부분의 설문항목에 대해 일반인전문가 모두 긍정 평가

 

 특히, 일반인의 금융개혁에 대한 인지도 및

금융당국의 노력에 대한 평가가 크게 개선

 

 실생활이 편리해졌나는 질문에도 일반인전문가 모두 긍정 평가

국민이 금융개혁 효과를 체감하고 있는 것으로 판단

 

 금융개혁의 최종 대상자인 일반인의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금융회사의 서비스 혁신과 신뢰성 제고변화 노력이 중요

 

금융회사의 변화 노력금융개혁에 대한 만족도 설문에 대한

일반인 평가 결과가 여타 설문에 비해 낮음

 

- 일반인의 금융개혁 만족도 평가는 사실상 고객점점인 금융회사의

서비스에 대한 평가로서 두 설문 항목은 밀접히 연계

 

ㅇ 금융회사 스스로 금융서비스의 품질을 개선하고, 끊임없이 혁신 변화해 나가야만 금융개혁에 대한 만족도 제고 가능

 

- 일반인전문가 모두 도입에 긍정적인 성과연봉제금융회사 변화

유도 측면에서 全 금융권에 확산정착될 필요

 

 코치 → 심판으로 변하는 금융당국의 변화를 현장에 완전히

뿌리내리면서 자본시장 기능 강화 등 새로운 과제발굴 지속

금융당국 변화에 대한 시장 기대가 여전히 높은 만큼 제재

개혁방안 등 금융당국 변화방안의 지속적 점검보완 추진

첨부파일 (4)첨부파일 열림
161009 (보도참고) 금융개혁 대국민 서베이 결과.hwp (232 KB) 파일뷰어 파일다운로드
161009 (보도참고) 금융개혁 대국민 서베이 결과.pdf (1 MB) 파일뷰어 파일다운로드
(참고)인지도 부분 수정내용이 포함된 16년말 대국민 서베이 결과.hwp (87 KB) 파일뷰어 파일다운로드
(참고)인지도 부분 수정내용이 포함된 16년말 대국민 서베이 결과.pdf (296 KB) 파일뷰어 파일다운로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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