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개혁에 대한 인식 및 만족도
□ (인지도 개선) 일반인전문가 모두 매우 높은 수준으로 인지
ㅇ 개혁과제 8개 중 4개 이상 인지 : 일반인(97.4%), 전문가(100%)
(내집연금 3종세트, 성과연봉제, 크라우드펀딩, 인터넷 전문은행, 계좌이동 서비스,
간편결제간편 송금, 로보어드바이저, ISA)
- ’15.12월 서베이(일반인 68.7%, 전문가 94.8%)에 비해
일반인의 인지도가 크게 상승(↑28.7%p)
ㅇ 일반인의 인지율이 가장 높은 과제는 성과연봉제(77.5%),
ㅇ 전문가는 성과연봉제, 크라우드 펀딩, 인터넷 전문은행의 경우
인지율이 100%를 나타내는 등 인지도가 매우 높음
□ (금융당국 평가 개선) 일반인전문가 모두 당국노력을 긍정 평가
ㅇ 5점 척도로 일반인은 3.01점(보통 이상), 전문가는 4.35점(다소 노력 이상)
- 특히 전문가의 경우 노력하고 있지 않다
(별로 노력하지 않는다 + 전혀 노력하지 않는다)고 응답한 비율이 0.0%
ㅇ 일반인전문가 평가가 지속 개선중이며 특히, 일반인 평가가 크게 개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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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6 서베이 |
’15.12 서베이(B) |
’16.6 서베이(A) |
증감(A-B)* |
일반인 |
- |
2.67 |
3.01 |
+0.34 |
전문가 |
4.12 |
4.19 |
4.35 |
+0.16 |
* 일반인(신뢰수준 99%), 전문가(신뢰수준 90%)에서 통계적 유의
□ (금융회사 변화 노력) 일반인전문가 모두 금융당국의 노력보다는 금융회사 변화를 낮게 평가하나 점진적 개선 평가
ㅇ 일반인은 2.81점(보통 이하), 전문가는 3.80점(보통 이상) 평가
ㅇ 지난 서베이에 비해 일반인전문가 모두 금융회사 변화에 대한
평가가 지속 개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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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6 서베이 |
’15.12 서베이(B) |
’16.6 서베이(A) |
증감(A-B)* |
일반인 |
- |
2.55 |
2.81 |
+0.26 |
전문가 |
3.57 |
3.72 |
3.80 |
+0.08 |
* 일반인(신뢰수준 95%)은 통계적으로 유의
□ (실생활 개선 및 만족도) 일반인(3.08점, 보통 이상)전문가(3.91점, 보통 이상) 모두 금융개혁으로 생활이 편리해졌다 평가
ㅇ 다만, 만족도의 경우 일반인은 2.73(보통 이하)으로 전문가3.57(보통 이상)에 비해 만족도가 낮은 수준
- 만족도에 대한 전문가 평가결과는 ’15.12월 서베이 결과(3.67점)와 유사
중점 추진 금융개혁과제
□ (정책우선순위, 전문가 평가) 전문가들이 생각하는 최우선 중점 추진
과제는 금융당국 변화(26.0%)
ㅇ 그 다음으로는 자본시장 기능강화(19.2%), 금융소비자 보호(19.2%),
핀테크 활성화(17.3%) 순
ㅇ ’15.12월 서베이에서 리스크 관리를 제외하고는 최우선 정책과제가 금융규제개혁 → 서베이 결과가 상호 유사
□ (성과연봉제 도입 필요) 일반인(3.17점, 보통이상)전문가(3.20점, 보통이상) 모두 금융권에 성과연봉제 도입에 긍정적
ㅇ 특히, 교수, 연구원 등 이해관계가 없는 중립적 전문가(4.06점)의 경우
성과연봉제 도입 필요성을 매우 높게 평가
종합평가 및 시사점
금융개혁이 금융현장에 정착되고 있으며, 실생활에서도 국민들이 금융개혁의 효과를 점차 체감하는 것으로 평가 |
대부분의 설문항목에 대해 일반인전문가 모두 긍정 평가
특히, 일반인의 금융개혁에 대한 인지도 및
금융당국의 노력에 대한 평가가 크게 개선
실생활이 편리해졌나는 질문에도 일반인전문가 모두 긍정 평가
→ 국민이 금융개혁 효과를 체감하고 있는 것으로 판단
금융개혁의 최종 대상자인 일반인의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금융회사의 서비스 혁신과 신뢰성 제고 등 변화 노력이 중요 |
ㅇ 금융회사의 변화 노력과 금융개혁에 대한 만족도 설문에 대한
일반인 평가 결과가 여타 설문에 비해 낮음
- 일반인의 금융개혁 만족도 평가는 사실상 고객점점인 금융회사의
서비스에 대한 평가로서 두 설문 항목은 밀접히 연계
ㅇ 금융회사 스스로 금융서비스의 품질을 개선하고, 끊임없이 혁신 변화해 나가야만 금융개혁에 대한 만족도 제고 가능
- 일반인전문가 모두 도입에 긍정적인 성과연봉제도 금융회사 변화
유도 측면에서 全 금융권에 확산정착될 필요
코치 → 심판으로 변하는 금융당국의 변화를 현장에 완전히 뿌리내리면서 자본시장 기능 강화 등 새로운 과제발굴 지속 |
ㅇ 금융당국 변화에 대한 시장 기대가 여전히 높은 만큼 검사 제재
개혁방안 등 금융당국 변화방안의 지속적 점검보완 추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