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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용자 편의를 위한 「계좌통합관리서비스」확대 시행
2017-04-19 조회수 : 9418
담당부서은행과 담당자이진영 사무관 연락처2100-2953

1.추진배경

계좌통합관리서비스는 인터넷상으로 간편하게 소액 비활동성 계좌를 정리할 수 있어, 금융소비자들에게 많은 호응을 얻고 있음

 

ㅇ 서비스 시행 이후 약 4개월339만명이 홈페이지에 접속(월평균 81만명)하여 359만계좌(금액 267억원) 정리하는 등 활발하게 이용중

 

 

< 서비스 이용현황(‘16.12.9.~’17.4.18.) >

 

 

 

(단위 : 천명, 천개, 백만원)

조회

(천명)

잔고이전·해지

 

본인계좌입금

기부

0원

계좌수

계좌수

금액

계좌수

금액

계좌수

금액

3,389

3,594

26,688

2,650

26,557

223

131

721

계좌통합관리서비스에 대한 금융소비자의 인지도 만족도 긍정적

 

ㅇ 금융소비자 설문조사* 결과, 응답자의 83%가 계좌통합관리서비스를 알고 있는 등 대표적인 국민체감 서비스로 자리매김하였음

 

* ‘17.2월 금융소비자 1,000명 대상 설문조사 실시(NICE R&C)

 

ㅇ 실제 서비스 이용자 중 약 71%계좌통합관리서비스편리성업무처리 정확성에 대해 만족을 표시하는 등 만족도도 높은 수준임

 

□ 그동안에는 계좌통합관리서비스의 시행 초기 안정적 운영을 위해 서비스를 제한적으로만 실시해 온 결과, 다음의 개선과제를 가짐

 

인터넷 홈페이지에서만 서비스를 제공함에 따라, 전자금융 거래를 이용하지 않는 소비자(고령층 등)와 PC보다 주로 스마트폰을 이용하는 소비자(이동영업하는 생업종사자, 젊은층 등) 등은 이용이 다소 불편*

 

* ‘17.2월 설문조사시 개선필요 지적사항 : 이용시간 연장(52%), 이용채널 확대(41%)

(☞ Ⅱ. 서비스 확대 방안 및 Ⅳ. 향후계획 참조)

 

잔고이전해지 가능한 계좌잔액 30만원 이하 계좌로 한정되어, 소액 계좌 효율적 정리한계

 

지난 4개월간 서비스가 안정적으로 운영됨에 따라, 금융소비자의 접근성과 편의성을 제고하기 위해 서비스 이용채널 잔고이전해지 한도를 늘리는 ‘2단계 확대 방안’을 추진

 

2.확대방안

[모바일 App] 스마트폰 등 모바일기기Account Info App*을 설치하여 계좌통합관리서비스 계좌이동서비스 이용 가능

 

* 금융결제원에서 무료로 배포하는 계좌통합관리서비스 애플리케이션

 

(조회) 활동성비활동성 여부와 관계없이 본인이 보유하는 은행권 全 계좌에 대한 현황정보를 확인 가능

 

(잔고이전·해지) 본인이 보유하는 은행권 계좌 중 소액 비활동성 계좌에 대한 잔고이전·해지 서비스를 이용 가능

 

(자동이체 관리) 본인의 은행권 계좌에 연결된 공과금, 통신료 등 자동이체 내역을 조회해지하거나 출금계좌 변경 가능

 

※ 모바일 App의 상세 이용 프로세스는 [붙임1] 참고

 

[은행창구] 어카운트인포 홈페이지모바일 뿐만 아니라, 은행 창구에서도 계좌이동서비스에 이어 계좌통합관리서비스 이용 가능

 

(조회) 방문한 은행의 활동성비활동성 계좌, 그 밖의 다른 은행의 계좌비활동성 계좌에 대한 상세정보* 확인이 가능

 

* 은행명, 계좌번호, 상품명, 지점명, 개설일, 최종입출금일, 잔액(단, 타행 계좌 중 잔액 50만원 초과 계좌는 ‘50만원 초과’로 표시됨), 만기일, 부기명 등

 

- 다른 은행의 계좌 중 활동성 계좌 계좌 보유여부만 확인 가능

 

(잔고이전해지) 방문한 은행의 계*에 대한 잔고이전·해지 가능

 

* 기존 계약관계, 개인정보보호, 과잉영업 방지 등을 감안하여 타행 계좌는 조회된 정보를 고객에게 전달하고 해당 은행에 직접 방문하여 잔고이전해지토록 안내

 

어카운트인포를 통해 잔고이전·해지할 수 있는 비활동성 계좌의 범위를 잔액 30만원 이하에서 잔액 50만원 이하의 계좌로 확대

 

3.기대효과

 

4.향후계획

‘17.10월부터 어카운트인포 홈페이지모바일 앱을 통한 잔고이전해지 서비스 이용시간 확대

 

(현재) 은행영업일 09:00 ~ 17:00 ⇒ (변경후) 은행영업일 09:00 ~ 22:00

 

□ 향후에도 금융당국과 은행권은 계좌통합관리서비스에 대한 소비자 만족도 시스템 안정성 등을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해 가면서,

 

금융소비자의 접근성과 편의성을 제고하기 위해 필요한 기능개선을 지속 추진해 나갈 계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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