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9.3.29일부터 3년간 1조원 규모의 「자동차 부품업체 회사채 발행지원 프로그램」을 본격 가동
◈ 3.29일 15개 자동차 부품업체에 대해 430억원의 자금을 1차 공급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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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그램 개요 |
□ 정부ㆍ지자체ㆍ완성차가 상생(相生)으로 재원을 조성하여 1조원 규모의 「자동차부품업체 회사채발행 지원프로그램」 신설*
* 「자동차 부품산업 활력제고 방안(`18.12.22일)」 중 “3대 금융지원 패키지” :
①만기연장(1.3조원), ②우대보증(1조원), ③회사채발행지원(1조원)
① (지원대상) 중소ㆍ중견 자동차부품업체
② (지원방식) 중소ㆍ중견 자동차부품업체가 발행한 회사채를 50% 이내로 편입한 유동화증권을 발행
- 선순위 유동화증권(97%)은 신보의 신용보강 이후 시장에 매각하고, 후순위 유동화증권(3%)은 발행회사가 매입
③ (지원규모) 3년간 1조원 규모
※ 부품업체에 1조원의 신규 자금을 공급하기 위하여 유동화증권을 총 2조원 발행
④ (지원한도) 중소 부품업체 150억원, 중견 부품업체 250억원
※ 회사채 발행지원 프로그램을 통한 자금조달의 장점
[1] 대규모 자금을 장기, 고정금리로 조달
① 중견 부품업체는 최대 250억원, 중소 부품업체는 최대 150억원까지 조달 가능
※ 일반 우대보증의 기업당 한도 : 최대 30억원
② 3년 만기의 장기자금이며, 차환이 가능(※ 운전자금 대출만기 : 통상 1년)
③ 시중금리 변동과 무관히 고정금리로 안정적 조달이 가능
[2] 조달한 자금을 운전ㆍ시설자금 등 필요로 하는 용도에 자유롭게 활용 가능
[3] 회사채 시장을 통한 자금조달이 어렵던 기업들도 신용보강을 통해 자금조달
※ 통상 투자적격(BBB) 이상 기업만 회사채 시장을 통한 자금조달이 가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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향후 계획 |
□ 3.29일 제1차 유동화증권을 발행(총 1,110억원)하여 15개 부품업체에 430억원을 공급할 예정(나머지 680억원은 非자동차 중소ㆍ중견기업에 공급)
ㅇ 중견 부품업체 280억원(4개사), 중소 부품업체 150억원(11개사)을 만기 3년의 장기ㆍ안정적인 자금으로 지원(차환 가능)
□ `19년 한해동안 중소ㆍ중견 자동차 부품업체에 6차례에 걸쳐 총 3,500억원 규모의 자금을 공급할 계획
※ 지원규모는 부품업체의 자금수요에 따라 확대 가능
ㅇ 오는 3.29일 1차 발행에 이어 2차(4월), 3차(5월) 유동화증권을 발행하여 자동차 부품업체에 대한 자금지원을 지속
< ‘19년 자동차 부품업체 P-CBO 발행일정(안) >
구분 |
2019년 상반기 |
2019년 하반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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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 |
2차 |
3차 |
4차 |
5차 |
6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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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행일정 |
3월 |
4월 |
5월 |
9월 |
10월 |
11월 |
※ 문의처 : 신용보증기금 고객센터(1588-6565) 및 인근 영업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