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보험 판매채널 통합정보시스템 「e-클린보험서비스」 출시 [7.22(월)부터]
■ 보험 판매채널 통합정보시스템인 “e-클린보험서비스”오픈(7.22(월) 9시)
☞ 금융위원회 ‘18.10.5일 보도자료(“보험설계사·GA 관련 정보, 이제 투명하게 보여드립니다.”)의 후속조치
① 자신에게 보험을 권유하는 보험설계사의 기본정보 및 신뢰도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 현재 소속 회사 및 과거 소속, 제재이력 등 기본정보는 보험설계사의 성명 및 고유번호 입력만으로 언제든 확인 가능합니다.
- 불완전판매율, 보험계약유지율 등 신뢰도 정보는 보험설계사가 공개에 동의한 경우에만 확인 가능합니다. 설계사에게 동의를 요청하세요.
② 법인보험대리점(GA)의 경영상황, 모집실적 및 불완전판매율 등 신뢰도 정보도 조회 가능하며, 대형GA(설계사 500인 이상)간의 비교 조회도 가능합니다.
③ 보험소비자의 알권리 확대 및 보험 판매채널간 신뢰도 경쟁 유도를 위해 e-클린보험서비스를 지속적으로 보완해나가겠습니다.
※ 접속방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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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진 배경 |
□ ‘18.10월, 금융위는 보험 모집질서의 건전성 및 투명성 제고를 위해 e-클린보험 시스템(가칭) 및 GA 통합공시시스템을 구축할 계획을 발표
☞ 금융위원회 ‘18.10.5일 보도자료(“보험설계사·GA 관련 정보, 이제 투명하게 보여드립니다.”) 참고
ㅇ 보험협회가 보험회사의 보험설계사 모집경력 확인을 위해 운영중이던 “모집경력 시스템”을 “e-클린보험 시스템(가칭)”으로 확대 개편
- (이용자 확대) 보험회사 이외에도 소비자, 보험설계사 및 대리점의 조회를 허용
- (집적정보 확대) 보험설계사의 기본적인 모집경력 정보 이외에 불완전판매율, 보험계약유지율 등 신뢰도 정보를 추가 집적
ㅇ 생보·손보협회별로 별도 공시되고 있는 GA의 모집실적 등 주요 경영현황을 한번에 조회할 수 있는 통합공시시스템 마련
- 대형GA(설계사 500인 이상)의 경우 불완전판매율, 보험계약유지율 등 신뢰도 정보를 중심으로 비교 조회가 가능토록 구축
⇒ 소비자의 알권리 확대를 통해 합리적 보험가입을 유도하고 보험 판매채널 간 신뢰도 경쟁을 통해 모집질서 자율 정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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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요내용 |
□ ‘19.7.22(월) 오전 9시부터, 보험설계사·GA 등 보험 판매채널에 대한 통합정보시스템인 「e-클린보험서비스」 이용 가능
※ 접속방법
① 홈페이지(http://www.e-cleanins.or.kr)로 접속(스마트폰 등모바일로도 접속 가능)
② 인터넷 포털(네이버,다음 등)에서 ‘e-클린보험서비스', ‘e클린보험’ 등을 검색
③ 금감원 금융소비자정보포털(파인) 및 생보·손보협회 홈페이지를 통해 접속 가능
□ e-클린보험서비스는 ① 보험소비자用 서비스, ② 모집종사자用 서비스, ③ GA 업무지원用 서비스가 합쳐진 통합정보시스템
① (보험소비자) 설계사(개인대리점)의 기본정보 및 신뢰도 정보 조회, GA의 통합공시정보 확인 및 비교(대형GA) 가능
② (모집종사자) 모집종사자(설계사, 개인대리점)가 본인의 기본 및 신뢰도 정보, 보수교육 정보 등을 조회·확인 가능
③ (GA 업무지원) GA가 소속 설계사에 대한 신뢰도정보 및 교육정보에 대한 조회·관리, 공시정보 입력 업무를 수행 가능
[ e-클린보험서비스 메인 화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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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의 e-클린보험서비스 이용방법 |
□ 보험설계사(개인대리점) 정보를 확인할 경우
① 보험소비자用 서비스에서 “보험설계사 정보조회”를 클릭
② 보험계약을 권유하는 보험설계사(개인대리점)의 성명과 고유번호를 입력한 후 조회버튼을 클릭
- 고유번호는 보험회사 및 설계사가 제공하는 보험계약 청약서·상품설명서·보험증권의 설계사 정보사항 기재란에서 확인 가능하며, 설계사에게 직접 요청도 가능
ㅇ 현재 소속 회사 및 과거 소속, 제재이력 등 기본정보는 설계사의 성명 및 고유번호 입력만으로 언제든 확인 가능
- 불완전판매율, 보험계약유지율 등 신뢰도 정보는 설계사가 공개에 동의한 경우에만 확인 가능 → 설계사에게 동의를 요청하세요
※ 설계사가 신뢰도 정보 공개에 동의하지 않은 경우 :
화면에 “해당 설계사가 상기 정보의 공개를 동의하지 않았습니다.”라는 문구가 표시되며, 이후 설계사에게 동의를 요청하면 설계사는 동의를 하거나 동의하지 않는 이유를 설명할 것으로 예상
[ 설계사 정보 조회를 위한 성명·고유번호 입력 화면 ]
[ 설계사 기본정보 조회 화면 ]
[ 설계사 동의시 신뢰도정보 조회 화면 ]
[ 설계사 미동의시 신뢰도정보 조회 화면 중 일부 ]
□ GA 공시정보를 조회할 경우
① 보험소비자用 서비스에서 “법인보험대리점 공시정보조회”를 클릭시 통합공시조회 화면으로 이동
② 화면 좌측 “법인보험대리점 개별조회” 메뉴에서 법인보험대리점의 등록번호 또는 대리점명으로 검색해 조회 가능
※ (기존) GA의 생명·손해보험 모집실적은 생보·손보협회에 각각 공시
(e-클린보험서비스) GA의 생명·손해보험 전체 모집실적을 한번에 확인
□ 보험소비자가 대형GA의 공시정보를 비교 조회할 경우
① 보험소비자用 서비스에서 “법인보험대리점 공시정보조회”를 클릭시 통합공시조회 화면으로 이동
② 화면 우측 “법인보험대리점 비교공시 조회” 메뉴에서 조회하기를 클릭
※ 비교공시 항목 : ①설계사수, ②설계사 정착률(1년 이상), ③보험계약유지율,
④불완전판매율, ⑤청약철회건수 (총 5가지)
[ 법인보험대리점 통합공시조회 화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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향후 계획 |
◇ e-클린보험서비스가 ①보험소비자의 알권리 확대를 통한 합리적 선택 제고 ②보험설계사간 신뢰도 경쟁을 통한 모집질서 자율정화 등 당초 추진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보완해나갈 계획 |
□ 보험설계사의 정보제공 동의율 지속 제고
ㅇ ‘19.7.18일 기준 e-클린보험서비스에 대한 보험설계사의 정보 집적 동의율은 약 92.0% (보험회사 전속 92.7%, GA 소속 91.5%)
ㅇ 보험협회/보험회사/GA 등을 통해 설계사들의 정보집적 동의 및 신뢰도 정보 공개 동의를 적극 독려
□ 소비자가 e-클린보험서비스를 더 많이 활용하도록 안내 강화
ㅇ 설계사가 보험모집시 e-클린보험서비스를 통해 설계사 정보조회가 가능함을 설명하고 상품설명서에도 기재하도록 의무화(’19.7.1시행)
ㅇ 보험청약서 하단에 모집종사자의 불완전판매율* 기재 의무화(‘20.1.1시행)
* e-클린보험서비스상 산출된 불완전판매율 기재(미동의 설계사는 “동의거부”로 표기)
□ e-클린보험서비스를 활용한 모집질서 건전화 노력 지속
ㅇ e-클린보험서비스상 집적·산출 정보*를 활용하여 생·손보 통합 우수보험설계사 선발* 추진(’20년 시행 예정)
* 불완전판매율, 보험계약유지율, 모집건수 등을 활용하며 미동의 설계사는 선발대상에서 제외
ㅇ 불완전판매율이 높은 보험설계사*에 대해, 보수교육과 별도의 완전판매교육을 실시 예정
* e-클린보험서비스상 지표를 활용하여 교육 대상자 선정
별첨 1. e-클린보험서비스 조회 가능 정보
별첨 2. e-클린보험서비스 관련 FAQ