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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년에는 신용등급이 신용점수로 바뀝니다. - 신용등급 점수제 전환 전담팀(T/F) 회의(kick-off) 개최
2019-09-05 조회수 : 8170
담당부서금융데이터정책과 담당자김영민 사무관 연락처02-2100-2625

 

■ 2020년 신용점수제로의 원활한 전환(신용등급신용점수)을 위한개인신용등급 점수제 전환 전담팀을 출범(19.9.5)

 

ο 신용점수제 도입시 점수를 활용한 보다 유연한 여신심사가 가능하여 과거 신용등급 활용에 따른 문턱효과가 완화될 것으로 기대

 

1

 

추진 경과

 

□ 정부는 신용등급제(1~10등급) 적용에 따른 문턱 효과* 해소를 위해 신용등급 대신 신용점수(1~1,000활용을 추진해 왔음

 

신용점수가 신용등급 구간내 상위에 있는 경우(:7등급 상위)는 상위 등급(:6등급 하위)과 신용도가 유사함에도 대출심사시 불이익

 

※ 개인신용평가체계 개선방안(‘18.1)에서 개인신용등급 점수제 전환 발표

 

□ 다만현재 신용등급이 널리 활용되는 점을 감안하여 금융소비자 불편과 시장혼란 최소화를 위해 단계적으로 점수제로 전환중

 

① 자체 신용위험평가 역량이 높은 5개 시중은행(국민·신한·우리·하나·농협)에 우선적으로 신용점수제 시범 적용(‘19.1.14.~)

 

시범시행 중에는 고객 상담·설명 등을 위해 신용등급과 신용점수를 병행 활용

 

※ 점수제 도입에 따른 효과(차별화된 여신전략 운용 등)는 점수제 도입 이후 점수별 대출 사례 부실률 분석 등이 필요하여 아직은 미흡한 상황

 

② 보험금투여전 등 全 금융권으로 확대 적용 예정(‘20년 중~)

 

 [참고신용점수제 시행의 의미

 

• (현재다수 금융회사는 신용정보회사(Credit Bureau, 이하 ‘CB사’) 신용등급을 여신전략 활용

 

⇒ 자체 신용위험 관리역량이 낮고국민들은 CB사 신용등급에 따라 금융회사간 차이없이 획일적 금융서비스를 제공받게됨

 

• (개선CB사는 신용점수만 제공하고금융회사는 이를 토대로 리스크 전략 등을 감안하여 자체적인 신용위험평가를 실시

 

 금융권 신용위험 관리역량 제고금융회사별 리스크 전략금융소비자 특성에 따라 차별화된 서비스 제공(문턱 효과 완화)

 

2

 

전담팀 구성ㆍ운영

 

□ ’20년으로 예정된 신용점수제 全 금융권 확대 적용이 원활히 이루어지도록 신용등급 점수제 전환 전담팀을 구성하고

 

ㅇ 전담팀의 운영방안 등을 논의하기 위한 kick-off회의 개최(‘19.9.5.)

 

 

「개인신용등급 점수제 전환 전담팀(T/F)」 kick-off 회의 개요

 

일시 9.5() 10:0011:00 은행회관 중회의실

 

참석기관 금융위금감원금융협회유관기관, CB사 등

 

 

□ 전담팀에서는 관련 제도 정비, 금융소비자 불편 완화, 신용점수 활용 기준 구체화 등 점수제 전환 세부방안을 논의·마련할 예정

 

ㅇ (관련 제도 정비신용등급을 기준으로 마련된 금융관련 법령, 서민금융상품공공기관 업무규정 등 개정 방안 마련

 

ㅇ (금융소비자 불편 완화점수제 전환에 따른 대출 승인여부 등 예측가능성 저해대출 거절시 금융회사의 설명상 어려움 등 보완

 

ㅇ (신용점수 활용기준 구체화금융회사 자체 신용평가모형(CSS:Credit Scoring System) 변경 등에 신용점수 활용 기준을 구체화


3

 

신용점수제 전환 효과

 

□ 신용점수제 도입시 현재 CB사 신용등급을 활용중인 여신승인 및 기한연장 심사금리결정 등의 유연화ㆍ세분화 가능

 

ㅇ (여신승인 및 기한연장 심사신용등급이 일정 이하인 경우 대출 거절대출 기한연장시 소득정보 추가확인

 

→ 신용점수에 따른 유연한 여신 승인 및 기한연장 기준 적용

 

ㅇ (금리결정신용등급이 일정 이상인 경우 금리 할인 적용

 

→ 신용점수에 따라 금리할인 수준을 보다 세분화하여 운영

 

√ 기대효과(예시)

 

신용평점이 664점인 A씨는 7등급(600-664점)에 해당하여 대부분 금융회사에서 대출을 거절 받을 가능성이 높지만, 점수제에서는 6등급과 유사하게 취급받아 제도권 금융회사으로부터 대출을 받을 수 있게 됨

 

- 등급제하에서 평가상 불이익을 받는 금융소비자(약 240만명 추정)는 대략 연 1%p 수준의 금리절감 혜택 기대 (금융硏, ’18년)

 

4

 

향후 계획

 

□ 추진 일정에 맞춰 ’20년 중 점수제 전환을 차질없이 완료

 

추진 일정 >


 

금융회사 등

금융위·금감원 등

~‘20.上

내부 신용평가시스템(CSS) 마련(소형 금융회사의 경우)

내부 신용평가시스템(CSS) 정비

• 고객 응대 매뉴얼 개발

• 신용등급을 기준으로 마련된 금융관련 법령 등 정비

신용등급을 사용하는 서민금융 상품기준, 공공기관 업무 규정 등 개정

‘20.下

신용점수만으로 여신 등 운영

• 진행상황 점검

‘20.下~

• 점수제 전환 결과 모니터링 및

   추가 개선 필요사항 점검

• 점수제 전환 결과 모니터링 및

   추가 개선 필요사항 점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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