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내용 바로가기

eg(전자정부)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보도참고] 고금리 대안상품 햇살론17,9월 2일 출시 이후 공급 현황
2019-09-11 조회수 : 6974
담당부서서민금융과 담당자박보라 사무관 연락처02-2100-2614

 

■ 9월 2일 출시된 햇살론17이 9월 9일까지(6영업일) 278억원 공급(일평균 46억원)되는 등 예상보다 많은 수요가 몰리고 있는 상황

 

이용에 불편함이 없도록 추가 상담인력을 투입하고, 업무 프로세스를 재정비 하는 등 보완조치를 신속하게 시행

 

1. 공급실적

 

최저신용자 지원을 위해 9월 2일 출시한 햇살론17이 9월 9일까지3,659건, 277.9억원 공급(1건당 평균 대출액 약 760만원)

 

일평균 공급량 약 46억원*으로 생활자금 마련에 어려움을 겪는 많은 서민들이 찾고 있는 상황

 

* 8~10% 금리대인 새희망홀씨(은행)는 일평균 약 150억원(18.下)햇살론(저축은행·상호금융)은 일평균 약 110억원 공급(18.下)

 

< 햇살론17 공급실적 >

(단위: 건, 억원)

 

9.2일(월)

9.3일(화)

9.4일(수)

9.5일(목)

9.6일(금)

9.9일(월)

누적

건수

236

398

497

714

918

896

3,659

금액

16.1

29.4

38.3

55.5

71.4

67.1

277.9

지원채널별 신청 비중은 은행 지점 39.2%, 모바일(신한은행)37%,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 23.8% 순서(보증신청 기준)

 

은행권 지점 숫자를 고려시 센터의 숫자(28개)가 적음에도 불구하고 센터의 특례보증 신청 비중이 높은 편

 

* 은행 위탁보증은 700만원 한도, 센터 특례보증은 1,400만원 한도

 

2. 향후 계획

 

□ 이용자들이 불편함이 없도록 보완 조치를 신속하게 시행

 

(센터) 추가 상담인력을 투입(센터 +6명, 콜센터 +6명)하는 등 가용인력을 최대한 보충하고 상담예약시스템을 운영

 

(은행)운영과정에서 발생한 고객 불편사항이 반복되지 않도록 매뉴얼 재정비 및 시스템 오류 정정 등 업무프로세스 개선

 

출시 초 대기수요 및 추석 자금수요가 집중된 것으로 보이며, 향후 추이를 지속 모니터링하여 필요시 공급(‘19년 2천억원) 확대 검토

 

< 햇살론17 개요 >

 

(개요) 20%대 고금리 대출을 이용중인 최저신용자를 위한 고금리 대안상품

 

(이용대상) ①연소득 3,500만원 이하 이거나, ②신용등급 6등급 이하이면서 연소득 4,500만원 이하 (근로자, 사업자, 프리랜서 등 직업무관)

 

(상품요건) 17.9% 단일금리, 700만원 단일 한도, 성실상환시 연 1.0~2.5%p 금리인하 인센티브 부여, 중도상환수수료 미부과 등

 

-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 방문·상담시 1,400만원 한도로 특례지원

 

(취급기관) 13개 시중은행, 전국 28개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 등

 

첨부파일 (2)첨부파일 열림
190911(보도참고)고금리 대안상품 햇살론17, 9월 2일 출시 이후 공급 현황.hwp (177 KB) 파일뷰어 파일다운로드
190911(보도참고)고금리 대안상품 햇살론17, 9월 2일 출시 이후 공급 현황.pdf (1 MB) 파일뷰어 파일다운로드
콘텐츠 내용에 만족하셨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