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내용 바로가기

eg(전자정부)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은성수 금융위원장,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 방문 - 국민 체감도 제고를 위한 「포용금융 2.0」 추진 -
2019-09-20 조회수 : 6713
담당부서서민금융과 담당자김윤희 사무관 연락처02-2100-2611

1

 

행사 개요

 

 은성수 금융위원장 금융안정’, ‘혁신에 이은 세 번째 행보로서 포용금융 집행현장인 서울중앙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를 방문

 

 햇살론17, 채무조정 등 실제 상담·지원과정을 살펴보고 서민금융 담당 실무자와의 간담회를 통해 현장의 목소리를 청취

 

 은성수 위원장은 포용금융 정책의 제도적 틀이 갖추어진 만큼 향후 국민 체감도를 획기적으로 높이는데 중점을 두어야 한다고 강조

 

 이를 위해 지속적인 제도보완 재원확보, 포용금융의 정책효과 점검, 상담기능 강화 등 전달체계 개편이 필요함을 지적

 

 (별첨) 금융위원장 모두말씀

 

<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 방문 개요 >

 일시/장소: ’19.9.20.() 10:00~11:00/ 서울 중앙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중앙센터’)

 

 참석자: 은성수 금융위원장, 서민금융진흥원장·부원장, 신용회복위원회 사무국장, 자산관리공사 부사장, 중앙센터장, 서민금융상품·채무조정 관련 실무자

 

▣ 진행순서 

 전국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 구축·운영현황 소개

 채무조정·자금지원 등 센터내 상담창구 현장 답사

 포용금융 체감도 제고를 위한 실무자 간담회


 

2

 

간담회 주요 논의내용

 

[1] 햇살론17 공급 확대

 

ㅇ 금리(17.9%)에 대한 일부 우려가 있지만, 현장에선 대부업보다 금리가 낮고 은행대출이라는 점이 부각되면서 실제 수요가 예상치 상회*

 

* 9.2일 출시 이후 11영업일간(9.2~18일) 총 570억원 공급 [일평균 52억원]

 

ㅇ 출시 초기인 만큼 그간 누적된 잠재수요를 충분히 충족시킬 필요가 있어 올해 공급규모를 확대 [2,000억원 → 최대 4,000억원]

 

[2] 향후 정책서민금융상품 운영방향

 

 안정적 재원확보를 바탕으로 서민금융지원을 확대해 나가되, 려운 사람이 우선 지원받을 수 있도록 제도보완 추진

 

 내년부터 미취업 청년·대학생의 자금애로를 완화하여 취업활동에 전념할 수 있도록 저금리 햇살론youth(가칭) 출시 예정(참고1)

 

[3] 신용회복지원제도 운영방향

 

 9.23부터 연체위기자 신속지원  미상각채무 원금감면 시행함으로써 신복위 채무조정 제도가 완비(참고2)

 

※ [참조] 「채무고민, 이제 신용회복위원회와 함께하세요」 (19.9.20일 보도자료)

 

- 상환능력 저하로 기존 채무를 상환할 수 없는 채무자가 신속하게 채무를 조정, 재기를 모색할 수 있도록 상담기능 강화 병행

 

 향후 금융회사의 채권자 책임을 확립하고 채무자 권익을 보장하도록 체계적 소비자신용 규율체계 마련 필요(참고3)

 

- 그간 채무조정이 공적제도(법원·신복위) 위주*로 발전한 탓에 금융권 자체 채무조정이 미흡하고 과도한 압박위주의 추심관행 고착

 

* 매년 신규 발생하는 금융채무불이행자 중 절반 수준만 신복위 워크아웃 또는 법원 개인회생·파산 등을 통해 채무를 조정하고 나머지는 장기연체자로 전락


[4]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 전달체계 개편

 

 현재 전국 48개 센터(47개 센터 + 1개 이동센터)를 운영 중으로, 연말까지 3개소*를 추가하여  51개 센터 구축 계획(참고4)

 

* 남양주(19.10월) → 양산(19.11월)→ 평택(19.12월)

 

ㅇ 향후 민간·정책 서민금융상품(180여개)에 대한 맞춤형 상담 기능과 금융 외 법률*·고용·복지**  연계지원 기능 지속 강화

 

* 신복위 채무조정을 이용하기 어려운 과중채무자의 경우 법률지원단(신복위), 법률구조공단 등을 통해 무료로 법원 개인회생·파산 신청 법률서비스 지원

 

** 고용복지+(플러스)센터: 서민금융센터(금융위), 고용센터(고용부), 일자리센터(지자체), 복지지원팀(복지부·지자체) 등 관련부처 협업으로 대국민 서비스 원스톱 제공

 

<  맞춤대출서비스(() 이지론) 개요 >

 수요자의 신용도·소득 등에 따른 최적의 대출상품을 추천·중개해주는 서비스

 

 서민금융진흥원과 59개 금융회사*(180여개 상품)간 전산 연계를 통해 수요자가 실제로 대출받을 수 있는 금리·한도 등을 실시간으로 조회

 

* 은행(15), 저축은행(29), 여전사(10), 상호금융(4), 국민행복기금(1)

 

 상담신청

 

 서민금융통합콜센터 (1397)

 서민금융진흥원 맞춤대출 웹사이트 (http://loan.kinfa.or.kr)

 맞춤대출서비스 모바일 앱(App) (19.12월 출시 예정)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 방문 (참고4)


 

첨부파일 (4)첨부파일 열림
190920(보도자료)은성수 금융위원장,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 방문.hwp (304 KB) 파일뷰어 파일다운로드
190920(보도자료)은성수 금융위원장,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 방문.pdf (358 KB) 파일뷰어 파일다운로드
[별첨] 금융위원장 모두말씀.hwp (20 KB) 파일뷰어 파일다운로드
[별첨] 금융위원장 모두말씀.pdf (140 KB) 파일뷰어 파일다운로드
콘텐츠 내용에 만족하셨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