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내용 바로가기

eg(전자정부)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카드대출 영업관행을 합리적이고 투명하게 개선하여 소비자 보호를 강화하겠습니다.
2019-12-18 조회수 : 6458
담당부서중소금융과 담당자성미라 사무관 연락처02-2100-2992


 (추진배경) 카드대출 영업실태 점검 결과, 소비자에게 합리적으로 설명하기 어려운 금리 차이가 발생하는 등 문제점 확인

 

 (개선방향) 구체적인 금리산정내역 제공, 대출금리 비교공시 확대 등을 통해 불합리한 금리 차등적용을 방지하는 등 소비자 보호를 강화

 

 2018년 중 신용카드사가 카드회원에게 신규취급한 장기카드대출(‘카드론’)은 37조원, 단기카드대출(‘현금서비스’)은 53조원 규모이며,

 

 대출건수는 카드론이 약 734만건, 현금서비스가 약 7,015만건입니다.

 

 2018년 중 금융감독원이 신용카드사의 대출 영업실태를 현장점검한 결과,

 

 신용카드사는 대출이 없거나 대출 가능성이 높은 회원 대상으로 전화, 문자 을 통해 금리할인을 제시하는 방식의 비대면 대출영업에 주력하고 있었으며,

 

 대출상품 금리비교가 어려운 상태에서 고객은 신용카드사의 할인·절판* 마케팅에 따라 필요 이상의 대출 받게 되거나,

 

* 2~3일간 한정으로 할인행사가 진행됨을 안내하며 일단 대출을 받으라는 권유 등

 

 신규대출자와 기존대출자간 합리적으로 설명하기 어려운 금리차이가 발생하는 등의 문제점이 확인되었습니다.

 

 이에 금융당국 여신전문금융협회  신용카드사 카드대출 영업관행 개선을 위한 TF를 구성하여

 

 최근까지 꾸준한 논의와 검토를 통해 신용카드사의 대출관행개선방안*을 마련하였습니다.

 

* ①우대금리 항목 공개 등을 통한 고객 간 불합리한 금리 차등적용 방지, 대출금리 비교공시 개선 및 금리산정내역서상 제공 정보 확대, 전화마케팅시 금융취약계층 등 대고객 안내 강화 등

 

 앞으로 신용카드사가 카드대출 금리를 체계적으로 산정하고, 대출상품에 대한 고객 안내와 금리 비교공시 등을 강화함으로써

 

 신용카드사의 불합리한 금리 차등적용을 방지하고, 소비자의 카드대출상품 선택권을 확대하여 신중한 대출결정을 유도하는 등

 

- 소비자 보호 강화를 통해 신용카드업계에 대한 시장의 신뢰가 제고되길 기대하며,

 

 카드사의 대출영업 관행이 마케팅 경쟁 위주*에서 벗어나 투명하고 효율적인 금리경쟁이 활성화될 것으로 기대합니다.

 

* 연간 전업카드사의 대출 관련 마케팅비용은 약 1,010억원 규모

 

 

 

 상세 내용은카드사 대출 관행 개선방안(별첨) 참조


첨부파일 (4)첨부파일 열림
191218(보도자료)카드대출 영업관행을 합리적이고 투명하게 개선하여 소비자 보호를 강화하겠습니다.hwp (199 KB) 파일뷰어 파일다운로드
191218(보도자료)카드대출 영업관행을 합리적이고 투명하게 개선하여 소비자 보호를 강화하겠습니다.pdf (188 KB) 파일뷰어 파일다운로드
[별첨] 카드사 대출 관행 개선방안.hwp (93 KB) 파일뷰어 파일다운로드
[별첨] 카드사 대출 관행 개선방안.pdf (504 KB) 파일뷰어 파일다운로드
콘텐츠 내용에 만족하셨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