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까지 사실상 모든 ATM을 시각·지체장애 지원 범용 ATM으로 설치”
◈ 장애유형과 무관하게 ATM을 이용하실 수 있는 「범용 장애인 ATM*」의 설치비중을 확대하고 배치도 개선해 나가겠습니다.
* 시각장애 지원 기능과 지체장애 지원 기능을 모두 갖추고 있는 ATM 기기
◈ 장애인 분들이 ATM 이용시 느끼고 계신 불편사항들을 촘촘히 점검하고 필요한 기능을 개선·도입해 나가겠습니다.
◈ 장애인 분들이 ATM을 쉽게 이용하실 수 있도록 ATM 설치 위치 등에 대한 안내·홍보도 강화합니다. |
1. 현 황
□ ’10년부터 장애인들의 ATM 이용시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장애 지원기능(→ 참고)을 갖춘 장애인용 ATM이 도입·운영되고 있습니다.
ㅇ (시각장애) 시력을 보완하는 수단으로써 ‘점자표시·화면확대·이어폰잭’을 통해 ATM을 사용할 수 있도록 하고,
ㅇ (지체장애) 휠체어를 타고서도 ATM을 불편없이 접근·이용할 수 있도록 ‘휠체어용 공간’도 갖추도록 하고 있습니다.
□ ’19년말 현재 전국의 ATM(우체국 제외) 총 115,563대 중 장애인용 ATM은 101,146대(87.5%), 장애지원 기능이 없는 ATM도 14,417대(12.5%) 수준입니다.
ㅇ 장애인용 ATM 중 시각1)·지체2)장애지원 기능을 모두 갖춘 ATM(이하, ‘범용 장애인 ATM')는 54,992대(전체 ATM의 47.6%)이며,
1) 시각장애인 지원을 위한 ‘점자표시·화면확대·이어폰잭’ 중 1개 이상 보유
2) 지체장애인 지원을 위한 휠체어용 공간 규격을 충실히 준수하고 있는 ATM
ㅇ 시각장애 지원 기능만을 갖춘, 시각장애용 ATM은 43,252대(37.4%), 휠체어용 규격만을 준수한 지체장애용 ATM은 2,902대(2.5%) 수준입니다.
< 장애인용 CD·ATM 설치 관련 현황(’19년말 기준) >
설치주체 |
전체 ATM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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범용 ATM |
시각장애 전용ⅰ) |
지체장애 전용ⅱ) |
非장애인용 |
|||
금융권 |
은 행 |
36,542 |
26,068 |
10,220 |
101 |
153 |
상호금융 |
31,186 |
26,352 |
4,412 |
38 |
384 |
|
저축은행 |
42 |
36 |
4 |
2 |
0 |
|
VAN사* |
47,793 |
2,536 |
28,616 |
2,761 |
13,880 |
|
총 계 |
115,563 |
54,992 |
43,252 |
2,902 |
14,417 |
* 다만, VAN사가 운영하는 ATM은 편의점 등에 주로 설치되어 휠체어용 공간 확보가 어려운 측면 존재(’19년말 현재 VAN사 ATM의 65.7%가 편의점 내 설치 중)
2. 개선 필요성
[1] (범용 ATM 부족) 시각·지체장애 지원 기능을 두루 갖추고 있는 ‘범용 장애인 ATM'이 충분치 않아, 장애인 분들의 이용에 불편이 있어 왔습니다.
* 금융권 기준(VAN사 제외)으로도 ‘범용 장애인 ATM’은 전체 ATM의 77.4% 수준
ㅇ ATM이 장애 지원기능이 전혀 없거나, 특정 장애유형(시각/지체장애 중 1개)만 지원하고 있는 경우가 많아, 지원대상이 아닌 장애인 분들은 이용하시는데 어려움이 있습니다.
* 예) 시각장애인이 ATM 이용을 위해 금융회사 지점 방문시 시각장애 전용 또는 범용 장애인 ATM이 없거나 지체장애 전용 ATM만 있는 경우 사실상 ATM 이용 불가
[2] (기능상 한계) 장애인용 ATM으로 제작·설치된 ATM도 장애인 분들이 사용하시는데 여전히 불편하다는 지적도 있습니다.
ㅇ 음성안내 관련 불편 해소ⅰ), ATM 설치부스 위치 조정ⅱ) 등 장애인 친화적 기능 제공 및 배려가 보다 필요하다는 의견이 있습니다.
ⅰ) (장애인 FGI, '19.12월) “ATM에서 나오는 너무 디테일하게 매일 듣는 음성, 전에 한번 들었으면 안 들어도 되잖아요. 버튼 눌러도 멈추지도 않고...”
ⅱ) (장애인단체 현장방문, ’19.12월) “장애인용 ATM의 부스 자체가 휠체어 접근이 어려운 곳에 있거나 불필요한 턱 등이 있다면 부스 근처에도 못 가는데...” |
ㅇ 한편, 시각·지체장애 外 장애인의 경우 일반적으로 ATM 이용에 큰 불편은 없으나, 일부 특수상황*에 대한 지원은 필요합니다.
* (장애인 간담회, ’19.11월) "ATM 고장은 유선으로만 신고가 가능한 만큼, 농아인은 ATM에 카드 삽입 후 기계 고장시 신고도 못하고 다음 사람이 올 때까지 기다려야...”
[3] (안내 부족) 장애인 분들은 이동이 쉽지 않은 만큼, ATM을 찾아가는 것도 비장애인에 비해 어려움이 있는 반면, ATM 위치 등에 대한 안내는 제대로 제공되고 있지 않아,
ㅇ ATM 위치 및 제공 기능 등에 대해 안내·홍보가 보다 강화될 필요가 있습니다.
3. 장애인용 ATM 이용 편의성 제고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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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기본 방향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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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장애유형에 무관하게 모두 이용할 수 있는 ‘범용 장애인 ATM’의 설치비중 확대 및 배치 개선 등을 통한 접근성 제고
[2] 장애인 분들의 ATM 이용시의 불편을 보다 줄여나갈 수 있도록 장애인용 ATM의 기능도 추가 개선
[3] 장애인 분들이 장애인용 ATM 설치 위치 등을 보다 쉽게 파악하여 이용할 수 있도록 안내·홍보 강화 |
[1] (범용 ATM 설치비중 확대 및 배치 개선) 시각·지체장애인 지원 기능을 모두 갖추고 있는 ‘범용 장애인 ATM’의 설치비중을 확대하고 배치도 개선해 나갑니다.
① ’23년말까지 전 금융권(은행·저축은행·상호금융 등)의 범용 장애인 ATM 설치비중을 사실상 100%*로 확대하도록 하겠습니다.
* 현실적으로 공간이 부족(상가 등)하거나, 수요 자체가 거의 없는 경우(군부대 등) 예외 인정(예외 불인정시 무리한 설치비중 달성을 위해 비장애인 ATM 철수 우려 → 불편 야기)
< 전 금융권(VAN사 제외)의 향후 범용 장애인 ATM 설치비중 목표(단위 : %) >
구 분 |
’19년말 |
’20년말e |
’21년말e |
’22년말e |
’23년말e |
|
범용 장애인 ATM |
77.4 |
83.0 |
88.0 |
95.0 |
100.0 |
- 향후 ATM 제조업체가 ATM 제조시 원칙적으로 ‘범용 장애인 ATM 모델’이 기본형으로 제시될 수 있도록 추진하겠습니다.
② VAN사가 설치·운영하는 ATM에 대해서도 공간 여력 등을 감안하여 장애 지원 기능이 충실히 확보될 수 있도록 지속 협의해 나가겠습니다.
* 편의점 등 공간 확보가 어려운 만큼, ’23년말까지 약 63.0% 수준 달성으로 계획 제출
③ 장애인이 금융회사 ATM 코너*를 찾아 갔을 때, ‘범용 장애인 ATM'이 적어도 1대 이상 되도록 적절히 분산 배치함으로써 ‘21년말까지 ’범용 장애인 ATM' 배치코너 100%를 달성하겠습니다.
* 금융회사가 ATM을 1대 이상 설치하고 있는 모든 구역 통칭
※ ’19년말 현재 전 금융권의 ATM 코너(VAN사·우체국 제외)는 총 29,634개이며, 그 중 범용 장애인 ATM 배치 코너는 24,547개(82.8% 수준) → 전국의 범용 장애인 ATM 수가 52,456개인 만큼, 이를 분산배치하는 것만으로도 상당한 정책효과 기대 |
[2] (ATM 기능 개선) 장애인 친화적인 ATM 이용환경 구축을 위해 ATM의 장애인 지원기능 등도 보완·강화됩니다.
① (ATM 주변환경 고려) ATM 뿐만 아니라, ATM 부스 인근 시설·환경*도 장애인이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개선하겠습니다.
* 예) 부스앞 불필요한 문·턱 제거, 건물내 가급적 접근이 쉬운 곳에 설치(출입구 주변) 등
② (음성 안내기능 보완) ATM 이용 관련 설명 스킵 허용, 음성 볼륨 조절기능 마련, 음성 품질 향상 등 음성 안내기능을 개선하겠습니다.
③ (측면접근형 ATM 활성화) 휠체어 장애인들의 선호가 비교적 높은 측면접근형 ATM 공급 활성화도 검토해 나가겠습니다.
* (현장방문, ’19.12월) “전면으로만 접근해야 하는 ATM보다는 측면접근형 ATM이 더 편리”
- 측면접근형 ATM 설치 예정공간의 특성(예, 보안성 등) 및 방식(예, 매립형의 경우 단기간내 확충 곤란) 등 고려, 금융회사 자율적으로 추진토록 유도하겠습니다.
(참고) < 전면접근형 ATM > |
< 측면접근형 ATM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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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상기 전면접근 ATM의 경우 부스 입구에 출입구와 문턱이 있어 휠체어 입장 곤란
④ (다양한 고장 신고방식 도입) 음성으로 ATM 고장신고를 하기 어려운 언어장애인을 위해 문자를 통한 고장신고 방식을 도입하거나 ‘(가칭)고장신고벨’을 설치·운영하는 방안도 추진하겠습니다.
[3] (안내·홍보 강화) 장애인용 ATM 설치 위치 등을 쉽게 확인하여 보다 편리하게 접근·이용할 수 있도록 다양한 안내·홍보를 실시·강화하도록 하겠습니다.
ㅇ 장애인총연합회 및 관련 업권 협업을 통해 지도 상에 장애인용 ATM 위치를 알려주는 모바일 앱*을 마련, 제공토록 하겠습니다.
* 예) 기존 관련 App에 ATM 위치안내 기능을 도입한 후 운영성과 등을 평가·개선하고 아울러, 시각장애 지원 기능(Voice 안내 기능 등) 등도 탑재하여 이용 편의성 제고
ㅇ 업권별 협회·금융회사 홈페이지, 장애인 관련 단체 홈페이지 등에 장애인용 ATM 설치주소 공개 등 적극 홍보하겠습니다.
ㅇ 금융회사 지점 내 설치된 ATM의 장애인 지원 기능 내용을 지점 출입구 등에 안내함으로써 ATM 이용 접근성·편의성을 제고해 나가겠습니다.
* (해외 사례) Mizuho 은행의 경우 지점 입구에 직관적으로 이해하기 쉬운 아이콘 형태로 해당 지점이 보유중인 장애인·고령층 편의시설 안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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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향후 계획
□ 하반기 이후 장애인단체 등 현장방문·의견수렴을 통해 ATM 기능 개선 수요를 지속 발굴하여 관계기관 협의 하에 적극 개선해 나가겠습니다.
□ ’21년 이후 ‘장애인 ATM 설치목표 및 이행계획’에 대한 분기별 이행실적을 점검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