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내용 바로가기

eg(전자정부)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보도자료] 전환우선주에도 콜옵션·리픽싱 규제 적용
2023-04-03 조회수 : 32103
담당부서공정시장과 담당자이영민 사무관 연락처02-2100-2682

 51일부터 상장회사가 발행하는 전환우선주와 상환전환우선주에도 전환사채(CB)와 동일하게 콜옵션·전환가액 조정(리픽싱) 규제가 적용된다.

 

 금융위원회는 329증권의 발행 및 공시 등에 관한 규정을 개정하였다고 밝혔다. 이는 작년 9월 발표한 전환사채 시장 점검 및 추가 보완방안에 따른 후속 조치다.

 

 이번 개정 규정은 최대주주 등에게 콜옵션이 부여된 (상환)전환우선주를 발행하는 경우 콜옵션 행사한도를 발행 당시의 지분율 이내로 제한하고, 3자의 콜옵션 행사 등이 발생하는 경우 공시의무를 부과하는 내용의 콜옵션 규제를 담고 있다. 아울러, 상장회사가 사모 발행한 (상환)전환우선주가 주가 하락에 따라 전환가액을 하향 조정하였다면, 이후 주가 상승시 전환가액 상향 조정을 의무화하는 리픽싱 규제도 포함하고 있다.

 

 ‘2112월 전환사채 제도개선에 이어 (상환)전환우선주 제도개선이 완료됨으로서, 해당 사채와 주식이 최대주주의 편법적 지분 확대 수단으로 이용될 소지를 예방하고 이를 통해 시장의 건전한 발전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동 제도 개선은 51일부터 시행되며, 시행 이후 이사회가 발행을 결정한 (상환)전환우선주부터 적용된다. 금융위원회와 금융감독원은 앞으로도 전환사채, (상환)전환우선주 등 시장 상황을 지속 점검하는 가운데, 시장 상황을 보아가며 추가적인 제도개선 방안을 강구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별첨 : 증권의 발행 및 공시 등에 관한 규정개정 배경 및 주요 내용

첨부파일 (3)첨부파일 열림
230403 (보도자료) 전환우선주 콜옵션 리픽싱 규제 적용.pdf (316 KB) 파일뷰어 파일다운로드
230403 (보도자료) 전환우선주 콜옵션 리픽싱 규제 적용.hwp (246 KB) 파일뷰어 파일다운로드
230403 (보도자료) 전환우선주 콜옵션 리픽싱 규제 적용.hwpx (276 KB) 파일다운로드
콘텐츠 내용에 만족하셨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