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내용 바로가기

eg(전자정부)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보도자료] 공개매수자금 보유증명서 인정범위 확대 - 공개매수자의 자금조달 능력 확인시, 예금‧단기금융상품 보유 외에 대출확약서 등도 인정하여 기업 M&A를 지원해 나가겠습니다 -
2023-03-27 조회수 : 30773
담당부서공정시장과 담당자이영민 사무관 연락처02-2100-2682

1. 공개매수제도 개요

 

공개매수제도기업지배권 획득 등을 목적으로 증권시장 밖에서 주식 등을 취득하여 보유비율5% 이상이 되려는 경우, 그 주식 등을 공개적인 방법을 통해 매수하도록 하는 제도입니다.

 

ㅇ 이 제도는 모든 주주에게 동등한 매도 기회*를 부여하여 주주평등을 도모하고, 지배권 경쟁공정성을 확보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 경영권 변동시, 일반투자자는 향후 불리한 지위에 처할 가능성을 우려하여 저가에 보유지분을 매도하게 되는 압박을 부담하게 되나, 공개매수를 통해 해당 부담을 해소


< 공개매수제도 개요 >

▸(개요) 불특정 다수인에 대하여 주식 등의 매수의 청약을 하거나 매도의 청약을 권유하고 증권시장 밖에서 그 주식 등을 매수하는 행위(자본시장법 제133조)

 

▸(요건) 과거 6개월간 10인 이상의 자로부터 증권시장 밖에서 주식 등을 취득하여 보유비율이 5% 이상이 되려는 경우, 공개매수 절차에 의하여 매수해야 함

 

▸(절차) 공고‧신고서 제출(금감원) → 20~60일 내 매수 → 종료 후 대금지급

 

▸(제한) 공개매수 공고 이후 원칙적으로 철회, 별도매수, 매수조건 변경 등 제한

 

▸(제재) 공개매수 관련 법령 위반시 과징금, 과태료, 형사처벌, 취득 주식의 의결권 행사 제한처분명령 등 부과 가능



2. 현황 및 문제점

 

공개매수자자금조달 능력을 확인하기 위해 공개매수자는 금감원에 공개매수 신고서 제출시 ‘공개매수자금 보유증명서’를 첨부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 금융당국은 그동안 공개매수자금 보유증명서를 접수할 때, 결제불이행 위험방지하기 위하여 원칙적으로 예금 또는 단기금융상품(예: MMF 등)에 대한 보유증명서만 인정해 왔습니다.

 

ㅇ 이에 따라, 공개매수자는 공개매수기간(20~60일) 동안 해당 매수예정자금을 금융기관에 예치하여야 했습니다.

 

□ 이로 인해 공개매수시 사전 자금확보에 따른 과도한 기회비용(유휴자금)이 발생하고 있다는 지적제기되어 왔습니다.

 

ㅇ 특히, 인수금융 발달로 결제불이행 위험이 낮아진 점, 공개매수 규모증가 추세*라는 점 등 기업 M&A 시장환경변화고려할 필요성도 있습니다.

 

 * 건당 평균 공개매수 규모(억원, 신고서기준): (‘19)333 (’20)683 (‘21)1,491 (’22)708



3. 개선 방안

 

주주 보호(공개매수자의 결제불이행 방지)와 기업 M&A 지원 필요성을 균형있게 고려하여 공개매수자금 보유증명 인정범위확대하겠습니다.

 

ㅇ (인정범위) 현금 및 단기금융상품 외에 금융기관의 ‘대출확약’(LOC; Letter of Commitment) 및 LP*의 ‘출자이행약정’을 자금확보 증명서류인정하겠습니다.

 

 * 연기금, 공제회, 금융기관 등 사모펀드에 자금을 위탁하는 투자자(Limited Partner)

 

-다만, LP의 출자이행약정의 경우 자금조달능력 확인을 위해 신뢰성 있는 기관(연기금, 국내 금융기관 등)에 한정하여 인정하도록 하겠습니다.

 

ㅇ (인정방법) 금융감독원공개매수자금 보유증명서로서 대출확약 또는 출자이행약정서를 제출하는 경우, 해당 대출확약 또는 출자이행약정제공금융기관 등자금조달계획서(자금조달 일정, 방법 등 포함)를 함께 첨부하여야 합니다.



4. 기대 효과

 

□ 공개매수시 사전자금 확보 부담이라는 공개매수의 제약요인완화하여 기업 M&A 시장의 건전한 발전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ㅇ 공개매수제도의 원활한 운영을 지원함으로써 기업지배권 경쟁공정성‧투명성제고하고 일반투자자권리도 보다 두텁게 보호하는 효과도 기대됩니다.



5. 향후

 

□ 이번 제도개선 방안은 「기업공시 실무안내(금융감독원)」를 개정하여 4.1일(土)부터 시행하겠습니다.

첨부파일 (3)첨부파일 열림
230327 (보도자료) 공개매수자금 보유증명서 인정범위 확대.pdf (239 KB) 파일뷰어 파일다운로드
230327 (보도자료) 공개매수자금 보유증명서 인정범위 확대.hwp (276 KB) 파일뷰어 파일다운로드
230327 (보도자료) 공개매수자금 보유증명서 인정범위 확대.hwpx (254 KB) 파일다운로드
콘텐츠 내용에 만족하셨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