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파이낸셜뉴스는 ’16.11.18일자 임종룡 위원장 ‘실언’ 혼란 야기 제하의 기사에서 다음과 같이 보도한 바, 주요 보도내용에 대해 사실관계를 보다 명확하게 알려드림
□ “임 위원장은... ”현대상선이 한진해운 인력 중 100여명을 채용하는 등 인력, 자산을 계속 흡수하고 있다”고 말했다. 하지만 현대상선은 한진해운 직원을 채용하지 않았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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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상선이 한진해운 직원을 채용하지 않았다”는 보도내용은 전혀 사실과 다름
ㅇ 현대상선은 한진해운의 해외 인력 100여명 채용을 목표로, 현재 해외 인력 31명(11.17일 기준)의 채용을 기 확정하였고, 면접 등을 통해 추가 채용절차를 계속 진행중에 있음
ㅇ 또한, 한진해운의 국내인력에 대해서도 향후 본격적으로 채용해 나갈 계획을 가지고 있음 |
□ “임 위원장은 16일 열린 국회 정무위원회 전체회의에서 ”법원이 부산항만 등을 계속 매각할 것”이라고 했다. 하지만 부산항만은 한진해운 자산이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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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융위원장은 지난 11.16일 국회 정무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스페인 터미널, 부산항만, 10,000TEU 컨테이너 선박 등을 계속 매각할 것으로 생각”한다고 답변한 바 있음
ㅇ ’15년 11월 한진해운이 소유했던 부산항만을 ㈜한진에 매각한 것은 사실이나,
ㅇ 금융위원장의 발언은 현대상선이 국내 해운업 경쟁력 훼손 최소화 및 회사의 경쟁력 강화 차원에서,
- 한진해운이 직접 소유하고 있는 자산을 포함하여 국내외 주요 거점 터미널 인수 등을 추진해 나갈 것이라는 취지임 |
□ “임 위원장 발언과 달리 한진해운은 금융당국이 제시한 세가지 원칙 중 용선료 조정과 얼라이언스 가입을 충족시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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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와 채권단은, 해운사의 구조조정 과정에서 소유주가 있는 해운사의 유동성은 스스로 해결하는 것을 전제로,
- 용선료 조정, 사채권자 채무조정, 선박금융 상환유예, 협약채권 채무조정 등 4가지 채무조정을 모두 성사시킬 경우 정상화를 지원해 나간다는 원칙을 일관되게 유지하였음
ㅇ 한진해운이 얼라이언스에 가입하였던 것은 사실이지만,
ㅇ 용선료 조정을 포함하여 4가지 채무조정 중 어떤 것도 성사시키지 못하였음
* 용선료 조정 및 선박금융 협상에 커다란 진전이 있었다는 주장과 달리, 잠정합의서 등 어떤 결과물도 채권단에 제출한 바 없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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