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십니까? 금융위원회 유재훈 대변인입니다.
이번 주 주간 브리핑을 해드리겠습니다.
순서는 예전과 같이 장·차관의 주간일정과 그 다음에 주간보도계획, 주간업무계획을 간단히 말씀드리고 필요한 질문을 받도록 하겠습니다.
첫째 위원장과 부위원장의 주간일정입니다. 전광우 위원장께서는 오늘 목요일 PM 늦게 미국 출장에서 귀국하게 됩니다. 화요일에는 국무회의가 있고, 수요일에는 방미결과를 여러분께 직접 설명하는 기자설명회를 가질 예정입니다. 목요일에는 전경련에서 강연을 하시고, 금요일에는 금융위 정례 회의가 있습니다.
금융위원회 주간보도 계획을 말씀드리겠습니다. 오늘 나누어드린 주간업무계획 외에 화요일에 ´금융규제개혁심사단´구성과 제1차 회의 개최에 대한 보도 자료를 배포하겠습니다.
수요일에는 말씀드린 대로 위원장의 방미걸과 기자설명회를 갖도록 하겠습니다. 목요일에는 위원장의 전경련 강연과 PM 2시에 금융규제개혁추진방안에 관해서 청와대에서 제1차 국정과제보고회의가 있는데, 그 결과를 브리핑도 하고 보도 자료를 배포하도록 하겠습니다.
금융위원회 주간업무계획을 간단히 말씀드리겠습니다. 이미 나누어 드렸습니다만 첫 번째 4월 임시국회개최관련입니다. FTA관련 법률과 민생관련봉사를 총 50개를 우선 처리하기로 여·야간의 합의가 있었습니다. 위원회는 공인회계사법과 대부업건 2건이 확정되었습니다. 금융규제 추진과 관련해서 앞서 말씀드린 대로, 금융규제개혁심사단 위촉장 수여와 2차 회의를 개최하고, 목요일에 있는 제1차 국정과제보고회에서 금융규제추진방안을 보고 드릴 예정입니다.
세 번째 은행의 자회사를 통한 서민금융시장 진출의 영향에 대해서 분석하는 자료를 배포해 드리겠습니다. 최근 은행들의 저축은행과 여신전문회사 인수를 통한 서민금융시장 진출에 대한 영향을 분석하는 것인데, 보도참고자료로 배포해 드리겠습니다.
끝으로 배포해 드린 자료 여섯 번째 꼭지가 되겠습니다. FIU소관법률시행령의 제정과 개정안을 준비하겠습니다. 작년 12월 20일 제정된 공중협박자금 조달금지법과 개정된 특정금융거래보고법의 시행을 위한 후속조치의 일환이 되겠습니다. 이상 금융위원회의 이번 주 업무계획을 말씀드렸습니다.
[질의 답변]
<질문> 금융위원회가 답변을 할 수 있는 사안인지 잘 모르겠지만 금융공기업 CEO 들 사표 수리 문제와 관련해서 언제쯤 명확한 현황이나 결과를 알 수 있을 지요?
<답변> 지난번 브리핑 때 말씀드린 대로 금융위원회의 금융공기업 재신임 처리과정과 관련된 문제는 해당기관의 업무공백을 최소화 하는 범위 내에서 공정하고 투명한 기준과 절차를 마련해서 처리하겠다고 말씀 드린바가 있습니다. 따라서 전광우 위원장께서 미국방문을 마치고 돌아오는대로 이와 관련해서 또 다른 기본 방향에 대한 언급이 있을 것으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질문> 수요일쯤에는 그런 내용을 포함해서 브리핑을 하실 수 있다는 뜻입니까?
<답변> 그렇다기보다는 저희 위원장께서 간담회를 갖게 되면 물론 방미결과를 설명하는 자리가 되겠지만 기자여러분들이 궁금해 하시는 사안 중에 아까 하신 말씀이 포함되어있으니까 위원장께서 그런 질문에 대해서 답변하실 수 있지 않을까 하는 말씀이었습니다.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