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금융시장 관련 금융위원회 입장
2008-09-30
조회수 : 2253
어제 저녁에 있었던 미국금융시장 상황과 관련해서 몇 가지 금융위원회의 입장을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첫째 미국정부는 어제 구제금융 법안 부결과 관련하여 상황을 방치하지는 않을 것입니다. 따라서 조만간 수정안이 논의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둘째 그렇기 때문에 미국상황으로 인해 우리 시장이 패닉 상태로 갈 이유는 없다고 봅니다. 특히 우리 금융기관은 서브프라임 모기지 사태로부터 거의 영향을 받지 않고 있고 기업의 재무구조도 튼튼하고 경제도 안정적인 추세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셋째 관계부처가 이번 사태와 관련하여 대응방안을 현재 논의 중에 있으며, 우선 금융위 입장에서 주식시장과 관련하여 시장안정조치를 취하고자 합니다.
첫째는 공매도를 한시적으로 전면 금지하고자 합니다. 두 번째, 자사주 1일 매입한도 제한을 연말까지 한시적으로 대폭 완화합니다. 구체적으로는 현재 1%로 되어있는 한도를 10%까지 풀겠습니다. 세 번째, 중소기업문제, 미분양 아파트 등 건설사 문제 등 잠재적인 국내 우려 요인에 대해서는 관계부처와 조속히 협의를 끝내고 속도감 있게 대응방안을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특히 키코기업을 포함한 중소기업 대책에 대해서는 당정협의를 거쳐 조기에 발표할 예정입니다. 이상입니다.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