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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이스피싱, 의심하고·끊고·확인하세요
2023-07-14
보이스피싱 의심하고 끊고 확인하세요
여름 휴가철을 앞두고 예상되는 보이스피싱 사례 및 대처요령을 확인하세요! 보이스피싱 피해가 발생했거나 발생이 우려되는 경우, 본인계좌 일괄지급정지 서비스를 이용하여 본인 명의로 개설된 모든 계좌를 신속하게 지급정지할 수 있습니다. 온라인. 금융결제원 어카운트인포. www.payinfo.or.kr 금융감독원 금융소비자 포털 파인 fine.fss.or.kr/fine/main. 영업점·고객센터. 거래 금융회사 영업점 방문 및 고객센터 전화 * 지급정지 해제는 거래 금융회사 영업점 방문을 통해서만 가능
1. 카드사 콜센터 ARS를 가장한 피싱 사기범은 카드사 콜센터 ARS를 가장하여 본인인증 등 명목으로 카드 비밀번호 앞 두 자리 입력을 요구. 피해자가 이를 입력하자 얼마 후 피해자 명의로 핸드폰이 개통되었다는 SMS 문자메시지를 수신, 그 뒤 피해자 명의 은행계좌에서 피해금이 인출. 확인하세요! 휴대폰의 사진첩, 파일폴더, SNS 전송 내역 등에 개인정보(신분증, 신용카드, 운전면허증, 기타 계약서 등)를 저장하지 마세요! 본인이 요청하지 않은 본인인증에는 절대 응하지 마세요!
2. 해외결제 문자메시지를 빙자한 피싱. 사기범은 구매내역 확인 링크, ‘해외결제 승인 완료’라는 문구가 기재된 문자메시지를 발송하여 통화를 유도한 후, 악성 앱 설치. 핸드폰에 설치된 원격조정 앱을 통해 피해자의 개인정보를 탈취한 후 비대면 대출, 계좌이체 등으로 피해금을 편취. 확인하세요! 문자메시지에 기재된 콜센터 번호가 정상적인 금융회사 혹은 쇼핑몰 번호인지 인터넷 공식 홈페이지 등을 통해 확인하세요! 출처가 불분명한 앱 설치 또는 URL 주소 클릭을 유도하는 경우 절대 응하지 마세요!
3. 가족 납치, 상해 등을 빙자한 금전 요구. 자녀 또는 부모를 납치했다며 가족의 안전을 빌미로 금전을 요구. 당황한 피해자로부터 기프트카드 핀번호 교부 및 계좌이체를 통해 피해금을 편취. 확인하세요! 납치 전화를 받은 경우, 조용히 가족 본인 혹은 지인 (친구, 학교, 학원, 경로당 등)에게 연락하여 안전을 확인하세요! 자금을 송금한 경우, 금융회사 또는 금융감독원 콜센터(1332)로 즉시 전화하여 해당 계좌 지급정지를 요청하고 피해구제를 신청하세요!
다양한 사기수법 사례를 확인하세요! 유튜브를 악용한 은행 사칭 피싱. 유튜브에서 은행직원을 사칭해 금융상품을 홍보하는 것처럼 가장한 후 은행을 사칭한 피싱사이트로 연결시켜 자금을 편취. 카카오톡 채널을 이용한 은행 사칭 피싱. 인터넷에서 대출 정보를 검색하는 피해자에게 접근하여 은행 직원임을 사칭하며 카카오톡 상담채널로 유도
택배회사 혹은 정부정책을 사칭한 피싱 - 택배회사를 사칭하여 주소 또는 송장번호 불일치 등의 내용으로 문자메세지를 발송 - 정부기관을 사칭하며 일반 국민에게 생활안정자금, 근로장려금 등의 지원을 핑계로 개인정보 요구. 청첩장 또는 돌잔치를 빙자한 피싱. 사기범은 결혼식(혹은 돌잔치)에 초대한다며 모바일 청첩장 링크가 포함된 가짜 문자메시지를 피해자에게 발송하여 악성앱 설치
전 금융권이 신종사기에 합심하여 신속히 대처할 수 있도록 보이스피싱 사례 및 대처요령을 민관합동 대응체계를 통해 전파하며 (10개 금융업권 소속 금융회사 본점 352개, 영업점 17,934개와 신종 사기수법을 신속히 수집하고 전파) 신속대응체계를 통해 보이스피싱 근절에 앞장서겠습니다. 신속한 대국민 홍보를 통해 피해 예방에 주력. 금융권 공동 대처방안을 마련하여 피해 확산 방지에 주력. 종합대책을 수립하여 피해 근절에 주력
보이스피싱 의심하고 끊고 확인하세요
여름 휴가철을 앞두고 예상되는 보이스피싱 사례 및 대처요령을 확인하세요! 보이스피싱 피해가 발생했거나 발생이 우려되는 경우, 본인계좌 일괄지급정지 서비스를 이용하여 본인 명의로 개설된 모든 계좌를 신속하게 지급정지할 수 있습니다. 온라인. 금융결제원 어카운트인포. www.payinfo.or.kr 금융감독원 금융소비자 포털 파인 fine.fss.or.kr/fine/main. 영업점·고객센터. 거래 금융회사 영업점 방문 및 고객센터 전화 * 지급정지 해제는 거래 금융회사 영업점 방문을 통해서만 가능
1. 카드사 콜센터 ARS를 가장한 피싱 사기범은 카드사 콜센터 ARS를 가장하여 본인인증 등 명목으로 카드 비밀번호 앞 두 자리 입력을 요구. 피해자가 이를 입력하자 얼마 후 피해자 명의로 핸드폰이 개통되었다는 SMS 문자메시지를 수신, 그 뒤 피해자 명의 은행계좌에서 피해금이 인출. 확인하세요! 휴대폰의 사진첩, 파일폴더, SNS 전송 내역 등에 개인정보(신분증, 신용카드, 운전면허증, 기타 계약서 등)를 저장하지 마세요! 본인이 요청하지 않은 본인인증에는 절대 응하지 마세요!
2. 해외결제 문자메시지를 빙자한 피싱. 사기범은 구매내역 확인 링크, ‘해외결제 승인 완료’라는 문구가 기재된 문자메시지를 발송하여 통화를 유도한 후, 악성 앱 설치. 핸드폰에 설치된 원격조정 앱을 통해 피해자의 개인정보를 탈취한 후 비대면 대출, 계좌이체 등으로 피해금을 편취. 확인하세요! 문자메시지에 기재된 콜센터 번호가 정상적인 금융회사 혹은 쇼핑몰 번호인지 인터넷 공식 홈페이지 등을 통해 확인하세요! 출처가 불분명한 앱 설치 또는 URL 주소 클릭을 유도하는 경우 절대 응하지 마세요!
3. 가족 납치, 상해 등을 빙자한 금전 요구. 자녀 또는 부모를 납치했다며 가족의 안전을 빌미로 금전을 요구. 당황한 피해자로부터 기프트카드 핀번호 교부 및 계좌이체를 통해 피해금을 편취. 확인하세요! 납치 전화를 받은 경우, 조용히 가족 본인 혹은 지인 (친구, 학교, 학원, 경로당 등)에게 연락하여 안전을 확인하세요! 자금을 송금한 경우, 금융회사 또는 금융감독원 콜센터(1332)로 즉시 전화하여 해당 계좌 지급정지를 요청하고 피해구제를 신청하세요!
다양한 사기수법 사례를 확인하세요! 유튜브를 악용한 은행 사칭 피싱. 유튜브에서 은행직원을 사칭해 금융상품을 홍보하는 것처럼 가장한 후 은행을 사칭한 피싱사이트로 연결시켜 자금을 편취. 카카오톡 채널을 이용한 은행 사칭 피싱. 인터넷에서 대출 정보를 검색하는 피해자에게 접근하여 은행 직원임을 사칭하며 카카오톡 상담채널로 유도
택배회사 혹은 정부정책을 사칭한 피싱 - 택배회사를 사칭하여 주소 또는 송장번호 불일치 등의 내용으로 문자메세지를 발송 - 정부기관을 사칭하며 일반 국민에게 생활안정자금, 근로장려금 등의 지원을 핑계로 개인정보 요구. 청첩장 또는 돌잔치를 빙자한 피싱. 사기범은 결혼식(혹은 돌잔치)에 초대한다며 모바일 청첩장 링크가 포함된 가짜 문자메시지를 피해자에게 발송하여 악성앱 설치
전 금융권이 신종사기에 합심하여 신속히 대처할 수 있도록 보이스피싱 사례 및 대처요령을 민관합동 대응체계를 통해 전파하며 (10개 금융업권 소속 금융회사 본점 352개, 영업점 17,934개와 신종 사기수법을 신속히 수집하고 전파) 신속대응체계를 통해 보이스피싱 근절에 앞장서겠습니다. 신속한 대국민 홍보를 통해 피해 예방에 주력. 금융권 공동 대처방안을 마련하여 피해 확산 방지에 주력. 종합대책을 수립하여 피해 근절에 주력

“보이스피싱, 의심하고·끊고·확인하세요”

금융당국은 여름 휴가철을 앞두고 예상되는 보이스피싱 사례 및 대처요령을 알려드립니다!


🚨 카드사 콜센터 ARS를 가장한 피싱

🚨 해외결제 문자메시지를 빙자한 피싱

🚨 가족 납치, 상해 등을 빙자한 금전 요구


👉보이스피싱 피해가 발생했거나 발생이 우려되는 경우, ❗본인계좌 일괄지급정지 서비스를 이용하세요!


전 금융권이 신종사기에 합심하여 신속히 대처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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