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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년 옴부즈만 활동결과
2025-03-21
2024년 옴부즈만 활동결과. 11건의 개선방안 마련
2024년 옴부즈만 활동결과. 11건의 개선방안 마련
금융위원회 옴부즈만은 2024년 한 해 동안 11건의 개선방안을 도출하였습니다. 4차례 회의, 총 22건의 과제 심의. 옴부즈만. 제3자의 전문적이고 공정한 시각을 통해 행정규제를 개선하고 금융소비자 보호의 사각지대 방지하는 역할 수행
주요 개선 과제 1. 실손보험 중지·재개 제도 개선. 소비자가 콜센터 등에 실손보험 중지·재개 신청을 못하는 어려움 발생 (새로운 계약의 청약으로 해석) → 자회사의 업무 위탁 범위를 실손보험 중지·재개 신청 접수 및 전산입력 등 절차적 행위로 제한할 경우 업무 위탁이 가능하도록 하였습니다.
주요 개선 과제 2. 디지털 친화 경로우대자 대상 해피콜 방법 유연화. 보험회사는 보험계약 청약 후 해피콜(모니터링) 제도를 시행 중, 경로우대자(만 65세 이상)에 대해서는 전자적 방법(컴퓨터, 모바일 등)에 따른 해피콜 제한 → 전자적 방법의 해피콜을 선호하는 경향이 늘어남에 따라 배우자·자녀를 조력자로 지정하는 경우 경로우대자가 전자적 방법의 해피콜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밖의 개선 과제. 3. 금융소비자보호 총괄기관 운영 기준 개선. 4. 사기이용계좌(대포통장) 명의인에 대한 금융거래 제한 개선. 5. 은행사 내 업무프로세스 개선. 6. 위법 해외송금방식 범죄수단 악용 방지를 위한 지도·감독. 7. 악성민원 정의 신설 추진. 8. 금융감독원 홈페이지 내(內) 저축은행위법행위 신고 명칭 변경. 9. 청약철회 관련 자료 보유기간 축소. 10. 내부통제위원회 조정·의결 관련 업무 개선. 11. 표준약관상 보험수익자 변경시, 피보험자 서면동의 의무 완화
앞으로도 금융소비자의 불편을 해소할 수 있도록 제도개선 자문기구로서 역할을 충실히 수행하겠습니다

금융위원회 옴부즈만은 2024년 한 해 동안

💡11건의 개선방안을 도출하였습니다.


✅실손보험 중지·재개 제도 개선

✅디지털 친화 경로우대자 대상 해피콜 방법 유연화 등


앞으로도 금융소비자의 불편을 해소할 수 있도록 충실히 역할을 수행하겠습니다.


#금융위원회 #금융 #금융위 #금융정책 #금융당국 #옴부즈만


*자세히 보기

https://blog.naver.com/blogfsc/223805024746

첨부파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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