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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육하원칙 금융꿀팁] 병원 진료 후 One-Stop으로 실손보험금 전산청구 가능
2023-11-06
육하원칙 금융꿀팁. 병원 진료 후 One-Stop으로 실손보험금 전산청구 가능. 보험업법 개정안 10/6 국회 본회의 통과
WHAT 실손보험금 전산청구란? 소비자가 요청 시 요양기관(병·의원, 약국)이 보험금 청구 서류를 보험회사에 전자적으로 전송할 수 있도록 「보험업법」 개정. 소비자. 보험금 요청. 요양기관 (병·의원, 약국). 보험금 청구서류 전자적 방식으로 전송. 보험회사
WHY 실손보험금 청구방법, 왜 바뀌나요? 고령·취약계층은 실손보험금 청구절차*가 복잡하여 포기하는 경우가 다수로, 국민 편의성을 한층 높일 수 있도록 「보험업법」 개정안이 '23.10.6. 국회 본회의 통과 *실손보험은 실제 부담한 의료비만 보상하는 보험으로서, 약 4,000만 명('22년 말)이 가입해 연간 1억 건 이상의 보험금 청구가 발생 중이나, 일일이 서류를 발급받아 서면으로 제출해야 하는 등 청구 절차가 복잡함에 따라 청구를 포기한 금액이 연간 3천억 원 내외로 추정돼 불편이 지속되고 있음. ✔보험금 미청구 이유. 적은 진료금액 51.3% 증명서류 발급 위한 병원 방문 시간 부족 46.6% 보험사에 증빙서류 보내기가 귀찮음 23.5% *소비자단체 설문조사 결과 '21년 5월
WHEN·WHERE 언제부터 어디서 시행하나요? '23.10.6. 보험업법 개정안 국회 본회의 통과. '24.10.25. 법률 공포('23.10.24.) 1년 후 시행(병원) '25.10.25. 2년 후 시행(의원·약국) 의료법상 의원급 의료기관(병상 30개 미만)과 약사법상 약국
HOW 청구절차가 전산화되면  어떤 점이 좋아지나요? 복잡한 병원비 청구절차로 어려움을 겪던 노년층 및 취약계층이 보다 편리하게 실손보험금 청구 가능해 의료비 부담을 경감하는 데 기여
HOW 실손보험 청구절차 전산화를 위해  어떤 노력을 했나요? 디지털플랫폼정부위원회와 함께 의료·보험업계 등이 참여한 TF 회의*를 운영('22.10.~'23.5.) 청구전산화 이해관계자 협의체** 등도 구성('23.3.~)하여 논의. 청구전산화를 위한 「보험업법」이 정무위 전체회의를 통과한 직후에도 의료계(대한의사협회) 면담('23.7.)을 통해 협의를 지속 * 금융위, 복지부, 보건의료정보원, 보험연구원, 의사·병원협회, 생·손보협회, 기타 전문가 등  ** 금융위, 복지부, 생·손보협회, 의사·병원협회, 소비자단체
HOW 향후 계획은요? 실손보험 청구전산화 서비스가 원활하게 구축되고 소비자가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지속 개선. 실손 청구전산화를 위한 하위법령 개정. 의료·보험 공동위원회 구성·운영방안 마련. 보건복지부, 의료계, 보험업계, 소비자단체 등과 지속 소통
육하원칙 금융꿀팁. 병원 진료 후 One-Stop으로 실손보험금 전산청구 가능. 보험업법 개정안 10/6 국회 본회의 통과
WHAT 실손보험금 전산청구란? 소비자가 요청 시 요양기관(병·의원, 약국)이 보험금 청구 서류를 보험회사에 전자적으로 전송할 수 있도록 「보험업법」 개정. 소비자. 보험금 요청. 요양기관 (병·의원, 약국). 보험금 청구서류 전자적 방식으로 전송. 보험회사
WHY 실손보험금 청구방법, 왜 바뀌나요? 고령·취약계층은 실손보험금 청구절차*가 복잡하여 포기하는 경우가 다수로, 국민 편의성을 한층 높일 수 있도록 「보험업법」 개정안이 '23.10.6. 국회 본회의 통과 *실손보험은 실제 부담한 의료비만 보상하는 보험으로서, 약 4,000만 명('22년 말)이 가입해 연간 1억 건 이상의 보험금 청구가 발생 중이나, 일일이 서류를 발급받아 서면으로 제출해야 하는 등 청구 절차가 복잡함에 따라 청구를 포기한 금액이 연간 3천억 원 내외로 추정돼 불편이 지속되고 있음. ✔보험금 미청구 이유. 적은 진료금액 51.3% 증명서류 발급 위한 병원 방문 시간 부족 46.6% 보험사에 증빙서류 보내기가 귀찮음 23.5% *소비자단체 설문조사 결과 '21년 5월
WHEN·WHERE 언제부터 어디서 시행하나요? '23.10.6. 보험업법 개정안 국회 본회의 통과. '24.10.25. 법률 공포('23.10.24.) 1년 후 시행(병원) '25.10.25. 2년 후 시행(의원·약국) 의료법상 의원급 의료기관(병상 30개 미만)과 약사법상 약국
HOW 청구절차가 전산화되면  어떤 점이 좋아지나요? 복잡한 병원비 청구절차로 어려움을 겪던 노년층 및 취약계층이 보다 편리하게 실손보험금 청구 가능해 의료비 부담을 경감하는 데 기여
HOW 실손보험 청구절차 전산화를 위해  어떤 노력을 했나요? 디지털플랫폼정부위원회와 함께 의료·보험업계 등이 참여한 TF 회의*를 운영('22.10.~'23.5.) 청구전산화 이해관계자 협의체** 등도 구성('23.3.~)하여 논의. 청구전산화를 위한 「보험업법」이 정무위 전체회의를 통과한 직후에도 의료계(대한의사협회) 면담('23.7.)을 통해 협의를 지속 * 금융위, 복지부, 보건의료정보원, 보험연구원, 의사·병원협회, 생·손보협회, 기타 전문가 등  ** 금융위, 복지부, 생·손보협회, 의사·병원협회, 소비자단체
HOW 향후 계획은요? 실손보험 청구전산화 서비스가 원활하게 구축되고 소비자가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지속 개선. 실손 청구전산화를 위한 하위법령 개정. 의료·보험 공동위원회 구성·운영방안 마련. 보건복지부, 의료계, 보험업계, 소비자단체 등과 지속 소통

내년부터 병원 진료 후 One-Stop으로 실손보험금 전산청구가 가능해집니다!


소비자가 요청하면 병·의원, 약국에서 보험금 청구서류를 직접 보험회사에 전자적으로 전송할 수 있습니다.


더 자세한 내용은 카드뉴스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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첨부파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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