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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 모두의 편리한 모바일뱅킹을 위해, 금융앱 간편(고령자)모드가 더 확대됩니다
2023-10-06
우리 모두의 편리한 모바일뱅킹을 위해, 금융앱 간편(고령자)모드가 더 확대됩니다
금융앱을 보다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소비자 친화적으로 화면을 구성한 간편(고령자)모드 출시를 완료하였습니다! 국내 18개 은행 (2023년 6월) 고령자모드에 대한 수요가 모든 연령층에서 발생하여 명칭을 기존 ‘고령자모드’에서 ‘간편모드’로 수정(6개 은행 간편모드 연령별 이용현황 : 60대 이상 27.4% · 40,50대 45.2% · 20,30대 25.6%)
은행업권에 적용된 고령자모드 지침을 토대로 개별 업권의 상황과 특성을 반영한 간편(고령자)모드를 순차적으로 확대 도입하겠습니다. 60대 어르신 이◇◇님. 모바일뱅킹 이용시, 화면 속 글씨가 작아서 송금 실수를 할까 두려워 돋보기를 썼는데 7월부터 상단 왼쪽에 큰 글이란 글씨를 클릭하면 글씨가 한층 더 커져 돋보기 안경을 쓰지 않아도 되었습니다. 화면 확대 없이도 이전보다 글자 크기가 두 배는 커져 훨씬 보기가 편했고, 일목요연하게 꼭 필요한 메뉴로만 구성되어 있으면서, 디자인이 일반모드와 일관성을 유지하여 좋았습니다. 30대 직장인 박△△님. 주거래은행인 ◎◎은행의 모바일앱을 사용하면서 입·출금확인, 송금 기능을 주로 사용했습니다. 모바일앱을 업데이트 하면서 ☆☆웰스, ◇◇월렛, □□Pay, 여행·숙박할인, 오늘의핫딜 등 이해하기 어려운 용어나 쓰지 않는 기능이 생겨 불편함을 느끼고 있었는데 최근 쉬운 홈이라는 메뉴가 생겨 눌렀더니 자주 사용하는 기능 위주로 간결하게 화면이 구성되어 이제는 쉬운 홈을 사용합니다.
저축은행 · 신협. 저축은행과 신협이 각각 2023년말, 2024년말까지 통합금융앱 내부에 간편모드를 출시할 수 있도록 지원. 신용카드사. 신용카드 이용자가 자주 사용하는 주요 기능만을 탑재한 간편모드 출시가 필요하다고 판단하여 2024년부터 간편모드를 출시할 수 있도록 지원. 보험사 · 증권사. 간편모드 도입이 적합하지 않은 회사는 제외하고, 각 업권의 특성에 맞게 간편모드 지침을 수정하여 도입방안을 마련한 뒤, 2025년부터 간편모드를 도입
1. 금융소비자가 자주 이용하는 업무를 쉽고 빠르게 조작할 수 있도록 이용 빈도가 높은 기능 위주로 화면을 재구성하였습니다. 자주 사용하지 않는 메뉴가 많으면 사용에 방해가 될 수 있어 주로 사용하는 기능 위주로 간결하게 구성하여 혼란을 미연에 방지
2. 이해하기 어려운 아이콘이나 전문용어 대신 직관적인 용어 또는 간결한 문장을 사용하였습니다. 이해하기 어려울 수 있는 아이콘을 이해가 쉬운 텍스트로 전환. 쉽게 의미를 파악하기 어려울 수 있는 전문용어 대신 쉽게 이해가 가능한 용어 사용 ​
3. 금융앱 사용이 익숙하지 않은 사용자들을 위한 설명자료를 제공합니다. 앱을 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단순한 이미지와 쉬운 문구로 구성된 앱의 단계별 이용방법을 설명하는 자료를 제공
4. 금융앱 내에서 보이스피싱을 직접 신고할 수 있도록 별도의 메뉴를 마련하였습니다. 금융사기 피해를 예방하기 위해 고령자가 쉽게 이해할 수 있는 피해 예방 안내자료 및 신고를 위한 장치를 마련하고 이를 쉽게 찾을 수 있게 배치
우리 모두의 편리한 모바일뱅킹을 위해, 금융앱 간편(고령자)모드가 더 확대됩니다
금융앱을 보다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소비자 친화적으로 화면을 구성한 간편(고령자)모드 출시를 완료하였습니다! 국내 18개 은행 (2023년 6월) 고령자모드에 대한 수요가 모든 연령층에서 발생하여 명칭을 기존 ‘고령자모드’에서 ‘간편모드’로 수정(6개 은행 간편모드 연령별 이용현황 : 60대 이상 27.4% · 40,50대 45.2% · 20,30대 25.6%)
은행업권에 적용된 고령자모드 지침을 토대로 개별 업권의 상황과 특성을 반영한 간편(고령자)모드를 순차적으로 확대 도입하겠습니다. 60대 어르신 이◇◇님. 모바일뱅킹 이용시, 화면 속 글씨가 작아서 송금 실수를 할까 두려워 돋보기를 썼는데 7월부터 상단 왼쪽에 큰 글이란 글씨를 클릭하면 글씨가 한층 더 커져 돋보기 안경을 쓰지 않아도 되었습니다. 화면 확대 없이도 이전보다 글자 크기가 두 배는 커져 훨씬 보기가 편했고, 일목요연하게 꼭 필요한 메뉴로만 구성되어 있으면서, 디자인이 일반모드와 일관성을 유지하여 좋았습니다. 30대 직장인 박△△님. 주거래은행인 ◎◎은행의 모바일앱을 사용하면서 입·출금확인, 송금 기능을 주로 사용했습니다. 모바일앱을 업데이트 하면서 ☆☆웰스, ◇◇월렛, □□Pay, 여행·숙박할인, 오늘의핫딜 등 이해하기 어려운 용어나 쓰지 않는 기능이 생겨 불편함을 느끼고 있었는데 최근 쉬운 홈이라는 메뉴가 생겨 눌렀더니 자주 사용하는 기능 위주로 간결하게 화면이 구성되어 이제는 쉬운 홈을 사용합니다.
저축은행 · 신협. 저축은행과 신협이 각각 2023년말, 2024년말까지 통합금융앱 내부에 간편모드를 출시할 수 있도록 지원. 신용카드사. 신용카드 이용자가 자주 사용하는 주요 기능만을 탑재한 간편모드 출시가 필요하다고 판단하여 2024년부터 간편모드를 출시할 수 있도록 지원. 보험사 · 증권사. 간편모드 도입이 적합하지 않은 회사는 제외하고, 각 업권의 특성에 맞게 간편모드 지침을 수정하여 도입방안을 마련한 뒤, 2025년부터 간편모드를 도입
1. 금융소비자가 자주 이용하는 업무를 쉽고 빠르게 조작할 수 있도록 이용 빈도가 높은 기능 위주로 화면을 재구성하였습니다. 자주 사용하지 않는 메뉴가 많으면 사용에 방해가 될 수 있어 주로 사용하는 기능 위주로 간결하게 구성하여 혼란을 미연에 방지
2. 이해하기 어려운 아이콘이나 전문용어 대신 직관적인 용어 또는 간결한 문장을 사용하였습니다. 이해하기 어려울 수 있는 아이콘을 이해가 쉬운 텍스트로 전환. 쉽게 의미를 파악하기 어려울 수 있는 전문용어 대신 쉽게 이해가 가능한 용어 사용 ​
3. 금융앱 사용이 익숙하지 않은 사용자들을 위한 설명자료를 제공합니다. 앱을 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단순한 이미지와 쉬운 문구로 구성된 앱의 단계별 이용방법을 설명하는 자료를 제공
4. 금융앱 내에서 보이스피싱을 직접 신고할 수 있도록 별도의 메뉴를 마련하였습니다. 금융사기 피해를 예방하기 위해 고령자가 쉽게 이해할 수 있는 피해 예방 안내자료 및 신고를 위한 장치를 마련하고 이를 쉽게 찾을 수 있게 배치

🔔금융앱을 보다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소비자 친화적으로 화면을 구성한 간편(고령자)모드를 순차적으로 확대 도입하겠습니다. (2023년 6월 국내 18개 은행 출시)


📢확대 도입 대상

저축은행, 신협, 신용카드사, 보험사, 증권사 


고령자모드에 대한 수요가 모든 연령층에서 발생하여 명칭을 기존 ‘고령자모드’에서 ‘간편모드’로 수정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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