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낚였다!!?? 당황하지 말고 이대로만 따라 하세요.[90초금융]
2022-03-28

아차! 하는 순간 당하게 되는

보이스피싱과 스미싱 범죄!!


 90초금융에서 알려드리는

★보이스피싱과 스미싱 대처법★

1. 휴대전화에 설치된 악성앱 삭제


2. 휴대전화에 있는 공인인증서 삭제


3. 소액결제내역 확인 후 차단, 신고


4. 개인정보 노출자로 등록

👉https://pd.fss.or.kr


5. 내 명의 도용 계좌와 휴대폰 개통 내역 확인

👉내계좌 한눈에 - https://www.payinfo.or.kr/payinfo.html

👉명의도용방지 - https://www.msafer.or.kr/index.do


★보이스피싱·스미싱 피해신고★

경찰청 ☎112 / 금융감독원 ☎1332 / 한국인터넷진흥원 ☎1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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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본]


(문자음) 띠리딩


(스미싱 문자 3분할)

OO택배 배송불가(주소불명)

주소지 확인 링크 클릭


OO님 해외인증 132***

USD 854$ 결제완료 본인이 아닌 경우

한국소비자원 문의


(광고)안녕하세요. 귀하는 6차 긴급자금신청 대상자로

사전 신청 안내문자를 보내드렸으나

 "미신청"으로 분류되어 다시 안내드립니다.


(정은 주무관) 잠깐!!! 모두 스미싱입니다.

아차! 하는 순간 당하게 되는 보이스피싱과 스미싱 범죄!!


보이스피싱범에게 개인 정보를 알려줬거나

스미싱 문자 링크를 클릭해 악성앱이 깔렸다면!

지금 바로 따라해주세요.


(대 제목 화면)

1. 설치된 악성 앱 삭제

 

(정은 주무관)

스마트폰 점검도구로 보안상태를 점검하고.

악성앱을 삭제하거나 스마트폰 앱 관리 창을 통해

악성앱을 직접 삭제하면 됩니다.


추후 악성앱이 재설치되는 것을 예방하기 위해

꼭 APK 파일까지 삭제해야 합니다.


삭제 방법이 어렵다면 가까운 통신사의 서비스센터를

방문하여 스마트폰 포맷 및 초기화를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대 제목 화면)

2. 스마트폰의 공동인증서 구 공인인증서 삭제


(정은 주무관)

만약 악성앱에 감염된 휴대전화로 모바일

금융서비스를 이용했었다면 

은행앱에 들어가서 공인인증서를 삭제하고

사진첩이나 메모장에 기록했던 

금융거래 관련 정보도 즉시 삭제해주세요.


(대 제목 화면)

3. 소액결제내역을 확인 후 차단

이용하지 않은 소액결제 내역이 있다면

소액결제확인서를 발급 받아 

경찰청 사이버수사대에 신고시 제출해주세요


(소액결제 피해 신고 방법 화면)

1. 피해가 의심되는 스미싱 문자 캡처

2. 통신사 고객센터를 통해 스미싱 피해 신고 및 

소액결제 차단 후 소액결제 확인서 발급

3. 소액결제 확인서를 지참하여 관할 경찰서 사이버수사대 또는

민원실을 방문해 사고 내역 신고를 한다.

4. 사고 내역을 확인 받고 사건사고 사실 확인서 발급

5. 사건사고 사실 확인서 등 필요서류를 지참해

통신사 고객센터 방문 또는 팩스나 전자우편 발송

6. 통신사 결제대행 업체 사실 및 피해 내역 확인 후 피해보상 요구


경찰청 사이버수사대 주소

사이버안전지킴이

https://www.police.go.kr/www.security/cyber.jsp


(대 제목 화면)

4. 개인정보 노출자로 등록


(정은 주무관)

금융감독원 개인정보노출자 고예방시스템에 등록하면

노출자 명의의 거래가 시도될 경우 금융회사에서 일부 금융거래를

제한해 추가 피해를 막을 수 있습니다.


금융감독원 홈페이지 접속

사용자 맞춤 메뉴에서 일반인 선택

개인정보노축 등록 및 해제 선택


개인정보노출자 사고예방시스템 바로가기 주소

https://pd.fss.or.kr


(대 제목 화면)

5. 명의도용 계좌 및 휴대폰 개통 내역 확인


(정은 주무관)

사기범들은 탈취한 개인정보와 금융정보를 이용해 자금을 편취합니다.


(자금편취 방법 이미지)

개인정보를 이용하여 명의를 도용하여 불법 휴대폰을 개통하고

비대면 계좌를 개설해 불법 대출을 받는 방식으로 자금을 편취


(정은 주무관)

계좌정보통합관리서비스를 통해

내가 만들지 않은 계좌나 비대면 대출 실행 내역이 있다면

즉시 해당 피해 사실을 신고하고 지급정지를 신청하세요.


(계좌 개설 내역 확인 방법)

1. 계좌정보통합관리서비스 홈페이지 접속

  https://www.payinfo.or.kr

2. 내계좌한눈에 메뉴 선택

3. 개인정보 동의와 인증서 로그인

4. 은행별 계좌내역 확인하고

5. 계좌별 조회로 계좌 상세을 내역 확인

6. 내가 개설하지 않은 계좌나 비대면 대출 내역이 있다면

7. 금융회사에 피해 사실 신고, 비대면 대출은 지급정지 신청


(정은 주무관)

또 엠세이퍼의 명의도용방지서비스를 통해

내 명의를 도용해 불법 개통된 휴대폰 내역이 확인 된다면

해당 이동통신사에 연락하여 회선 해지 신청과

명의도용 신고를 하시기 바랍니다.

추가로 가입제한 서비스를 이용해 본인 명의 휴대폰

신규개설을 차단할 수도 있습니다.


(불법 휴대폰 개통 확인 방법)

1. 엠세이버 홈페이지 접속

  www.msafer.or.kr

2. 가입사실현황조회 서비스 선택

3. 로그인 후 불법 개통된 휴대폰이 있는지 가입 현황 확인


(온라인상 신규 가입 차단 방법)

1. 엠세이버 홈페이지 접속

  www.msafer.or.kr

2. 가입제한 서비스 신청


(정은 주무관)

이상 90초금융이었습니다.


보이스피싱, 스미싱 피해신고

경찰청 : 112

금융감독원 : 1332

한국인터넷진흥원 : 1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