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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도자료 [숨은 보험금 찾기 - 간편 청구 시스템 도입] 밑줄 쫙!!
2021-11-03

[내레이션]

(이 팀장) 네, 안녕하세요 이 팀장입니다. 오늘의 밀줄 쫙은

숨은보험금 간편청구시스템을 도입입니다. 금융소비자 숨은 권리 찾기 2편입니다.


소비자가 찾아가지 않은 숨은보험금 규모는 지속적으로 증가 중입니다.

17년 11월말 기준 약 9조 2천억원에서 21년 8월말 기준 약 12조 4척억원으로 증가했습니다.

소비자가 숨은보험금을 편리하고 신속하게 찾아갈 수 있도록 숨은보험금 조회시스템을 대폭 개선합니다.


조회 후 모든 보험금을 일괄 청구할 수 있도록 하고 

추가정보 확인이 불필요한 경우 청구금액 자동지급될 수 있도록 해서

숨은 보험금을 찾을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내용입니다.


숨은 보험금이란 보험계약에 따라 보험금 지급사유가 발생하여 지급금액이 확정되었으나 

청구하지 않아 지급되지 않은 보험금 

중도보험금, 만기보험금, 휴면보험금으로 구분 가능하겠죠. 이런 것들을 말합니다.


중도보험금(지급사유가 발생했으나 찾아가지 않은 보험금), 만기보험금(보험만기가 도래한 보험금), 

휴면보험금(만기 후 소멸시효가 완성된 보험금) 등


숨은 보험금이 발생하는 원인은 ①보험금 발생 사실을 인지하지 못하는 경우, 

②보험금을 찾아가지 않으면 무조건 높은 금리가 제공되는 것으로 오해하는 경우 등이 있습니다.


숨은 보험금이 발생하는 사례를 보시면

① 보험금 발생 또는 계약만기 7일전 등에 보험계약자에게 안내하고 있으나, 

주소불명 등으로 보험계약자가 발생사실을 인지하지 못하는 사례


② 휴면보험금의 경우에는 이자가 전혀 제공되지 않으나 보험금을 찾지 않아도 

계속해서 높은 금리를 받을 수 있는 것으로 오해하여 찾아가지 않는 사례 


이에 따라, 금융위와 보험업계는 소비자가 모든 보험가입 내역과 숨은보험금을 통합조회할 수 있는

내보험 찾아 줌이라는 사이트를  2017년에 개설했습니다. http://cont.insure.or.kr


『내보험 찾아줌』 개설 이후 소비자가 찾아간 숨은보험금은 2019년에는 2조 9천억원,

2020년에는 3조 3천억원, 21년은 8월말 기준으로  2조 1천억원으로 

연간 약 3조원 내외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반면, 소비자가 찾아가지 않은 숨은보험금은 21년 8월말 기준 약 12조 3,971억원으로 

중도·만기보험금이 지속적으로 발생하면서 증가하고 있습니다.


그간 숨은 보험금 청구와 관련하여 여러 가지 제도개선 필요성이 제기되었습니다.


소비자 입장에서는 내보험 찾아줌으로 들어갔어요. 근데 숨은 보험금 조회만 가능하고

그 다음부터는 지점 방문, 개별 보험회사의 홈페이지 접속, 전화요청 등을 통해

숨은보험금 청구를 진행해야해서 불편함이 있었습니다.


또 회사·계약별로 각각 청구절차를 진행해야 하는 불편이 있었으며, 

보험금을 받을 때까지 많은 시간이 소요되었습니다.


이에 따라, 금융위와 보험업계는 소비자가 『내보험 찾아줌』에서 

숨은 보험금을 조회 후 편리하고 신속하게 찾아갈 수 있도록

시스템을 대폭 개선하였습니다.


개선내용입니다. 『내보험 찾아줌』내에서 숨은 보험금을 조회한 후 

청구까지 한번에 진행이 가능합니다.


또 소비자는 조회된 회사·계약별 숨은 보험금 중 청구를 원하는 계약을

모두 선택하여 한번에 청구할 수 있습니다.


그 다음 지급절차는 숨은 보험금 청구 후 별도 확인이

불필요한 경우에는 청구금액이 자동 지급됩니다.


예를 들어 1,000만원 이하의 소액 보험금이고 추가정보가 불필요하면

입력한 계좌로 3영업일 이내에 청구금액 자동 지급이 되고

연금유형 종신형, 확정형. 상속형 선택이 필요한 경우나

보험계약자이지만 보험수익자가 아닌 경우에는

보험회사가 확인전화를 통해서 추가정보를 확인 후 지급 가능합니다.


청구절차 개요입니다.

내보험 찾아줌 http://cont.insure.or.kr 에 접속하시고

정보를 입력한 다음에 조회결과가 나오면 간편청구를 클릭하시고

간편청구 안내 및 동의절차의 동의를 하시면

간편청구 신청정보 입력 및 청구가 진행됩니다.


앞으로 숨은보험금 간편청구 시스템이 차질없이 운영되도록 하는 한편, 

금융소비자의 의견을 지속적으로 청취해 나가겠습니다.


금융위원회는 숨은보험금 청구·지급절차와 관련하여 

소비자 불편이 발생하고 있는 부분에 대해서는

생·손보협회, 보험업계와 긴밀히 협업하여 개선해 나갈 예정입니다.


오늘은 여기까지입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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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융위원회 디지털소통팀장이

직접 읽어주는 금융위원회 보도자료 영상 

2021. 11. 2(화) 보도자료 밑줄 쫙~!


■ 소비자가 숨은 보험금을 편리하고 신속하게 

    찾아갈 수 있도록 숨은 보험금 조회 시스템을 대폭 개선

 → ➊ 조회 후 모든 보험금을 일괄 청구할 수 있도록 하고,

 → ➋ 추가 정보 확인이 불필요한 경우 청구금액 자동 지급


[내보험 찾아줌]

👉https://cont.insure.or.kr/


[자세히 보러 가기]

👉https://blog.naver.com/blogfs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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