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본]
(소은) 할머님들 잘 지내셨어요?
(자인) 어 예 잘 지냈어요. 안 본 동안 예뻐졌다~
(소은) 아~ 감사합니다.
(복자) 오래간만이에요
(소은) 네~ 오랜만이죠. 이제 저희 인사부터 하고 시작할까요?
(타이틀) 할머니께 스마트금융을 알려드렸다.
(소은) 안녕하세요 반갑습니다. 오랜만에 다시 이렇게 찾아뵙게 됐어요.
(자인) 그러게요 왜 우리 지난 시간에 배운 거 있죠?
계좌정보통합관리 서비스라는 거 우리 손녀가 그 영상 보고
자기도 카드포인트 현금화했다고 너무 신나가지고 전화가 왔더라고요.
(복자) 우리 손자들도 그거 보고 다 어플 다운받아서
카드포인트 현금화 신청했다고 좋아하더라고~
(소은) 두 분 다 가족분들한테 아주 잘 전파하셨네요
(자인) 다들 그거 뭐 아주 그냥 꿀팁이라고 너무 좋아하더라고요.
(복자) 우리 선생님이 열일했지 뭐~
(소은) 감사합니다.
(자인) 선생님 그래서 오늘은 우리 뭘 배울까요?
(소은) 오늘은 스마트폰 금융범죄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해요.
(자인) 스마트폰 금융범죄, 말만 들어도 무섭네
(소은) 그렇죠. 스마트폰으로 피해자에게 접근해서 금융정보나 개인정보를 빼내고
금전적 피해를 입게 만드는 건데요. 할머니들도 이제 스마트폰을 많이 사용하시니까
미리 알고 예방하실 수 있도록 자세히 알려드릴게요.
(자막) 본격 스금알 시작
(화면 이미지) 메신저 피싱 모의 체험하기
(소은) 제가 방금 할머님들 스마트폰으로 링크를 하나 보내드렸어요.
한번 들어가 보실까요>?
(복자) 메신저 피싱 모의 체험하기?
(소은) 네 이렇게 메신저 피싱 모의 체험하기가 뜨시죠?
밑으로 한번 내리시면 어느날 갑자기 자녀로부터
메신저로 연락이 온다고 가정을 하고 여기 '체험하러 가기' 버튼 한번 눌러볼까요?
체험하시는 분의 역할을 선택해 주세요.
(자인) 여기 뭐 '엄마'라고 해야겠죠?
(소은) 네 할머님이시니까 ‘엄마’로 선택해볼까요?
무엇으로 연락이 왔을까요?
(복자) 문자메세지도 오고 SNS메신저도 오고 그랬어요?
(소은) 네 SNS 메신저를 선택해볼까요?
뭐라고 메시지가 왔죠?
(복자) 네 뭐라고 메시지가 왔네요
(소은) “엄마 난데 핸드폰 떨어뜨려서 액정이 고장나서
수리 맡기고 잠시 피시버전 문자나라로 접속해서
엄마한테 문자하고 있으니깐 메시지 확인하면 문자 줘”
여기에 뭐라고 답장하시겠어요?
(복자) 글쎄요. 확인했다고?
(소은) 한번 선택해 볼까요?
(복자) 확인했다
(소은) 그러면 편의점에 갈 수 있어?
엄마 편의점에 가면 문화상품권 있잖아
그거 만 원으로 80장만 구매해 줘
이따가 폰 수리되는 대로 엄마한테 바로 보내줄게
(복자) 그러면 알았다
(소은) 알았다고 한다고요? 그럼 알았다고 답장해 볼게요.
(복자) 알았다. 알았다
(소은) 언제 갈 수 있어?
(복자) 편의점에 잠깐 차 세웠어
(소은) 사러 가신 거죠? 그럼 버튼 한번 눌러볼게요.
문화상품권 사면 사진 찍어서 보내줘!
(복자) 그러면 내가 알았다
(소은) 여기 두 가지 중에 선택을 하셔야 하는데
(복자) 여기 밑에서요?
문화상품권 샀다 이걸 눌렀죠?
(퀴즈 스마트폰 화면) 아이고 이런 메신저 피싱에 당하셨습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대처하는게 맞는지 확인해 볼까요?
(소은) 헉
(복자) 어머 그럼 어떡해?
(소은) 이렇게 되면 스미싱을 당하게 되신 거예요.
(자인) 아주 재밌게 보긴 봤는데 교묘하게 당하게 생겼네요.
(복자) 참 기술도 좋아~
(소은) 맞아요. 이건 SNS 메신저 스미싱을 체험해보는 모의 프로그램이였는데요.
먼저 할머님들 ‘스미싱’이라는 단어 들어보신 적 있으세요?
(두 할머님) 스미싱이요?
(소은) 네 방금 할머님들이 스마트폰으로 체험해보신게 바로 ‘스미싱’ 범죄에요.
실제로 이렇게 카카오톡 같은 SNS 메신저로 가족이나 친구를 사칭해서
스미싱을 시도하는 경우가 많이 일어나고 있어요.
(자인) 아하 카카오톡으로 아까처럼 말을 걸어오는 거군요.
(소은) 네, 방금 체험해보신 것처럼 지인이나 자녀를 사칭해서 급한 상황임을 빙자해서
편의점에서 구글 기프트카드를 사서 보내달라거나 문화상품권을 결제해서
번호를 보내달라고 요구하는 경우가 있거든요.
(복자) 아주 나쁜 사람들이네
(소은) 이런 유형의 스미싱은 수법이 꽤 정교해서 할머님들 뿐만 아니라
저 같은 젊은 층이나 부모님 세대에서도 많은 피해가 발생하고 있거든요.
(자인) 요즘은 문자메시지로도 많이 오는 거 같던데요.
(소은) 네 맞아요. 택배 배송확인 문자, 소액결제 문자, 긴급재난지원금 사칭문자 등
생활정보 문자처럼 위장해서 핸드폰에 악성앱을 설치하거나
보이스피싱으로 유도하는 사례도 많아졌어요.
(자인) 어머~ 그렇구나
(화면 이미지) 이런 문자! 모두 스미싱입니다.
(소인) 할머님들 명절 때 택배로 선물을 많이 드리곤 하잖아요.
택배회사를 사칭해서 스미싱 문자를 보내는 거예요.
그래서 누가 나한테 추석 선물을 보냈는데
주소를 잘못 입력했나 보다 하고 확인을 해봐야겠다는 생각이 들잖아요.
그래서 이 링크를 클릭하고 본인확인을 위해 개인 정보를 입력하게 되면
악성 앱이 깔려서 핸드폰에 있는 정보가 빠져나가게 되는 거죠
(자인) OO택배회사라고 문자오면 실수로 누를 수도 있겠네요.
(소은) 그렇죠. 그리고 이렇게 지인들이 추석 안부 문자를 보내는 것 처럼
속이는 경우도 있으니까 문자로 오는 인터넷 주소는 절대로 누르시면 안 돼요.
(화면 이미지) 이런 문자도 모두 스미싱입니다.
(소은) 그럼 다음 사례도 한번 알아볼까요?
공공기관을 사칭하거나 코로나19 긴급재난지원금을 신청하라고
문자를 보내는 경우도 있어요.
(복자) 참 다양하게도 사칭해서 보내네요.
(소은) 네, 그리고 이렇게 금융기관을 사칭해서
낮은 이자로 정부대출을 받을 수 있다는 문자도 있고요
(자인) 진짜 돈이 급한 사람들은 연락해볼 수도 있겠네요.
문자를 보니 진짜 은행에서 보낸 거 같네.
(소은) 그렇죠? 급하게 자금이 필요한 분들이 전화를 걸면
보이스피싱범들이 상담원인척 교묘하게 사기는 치는 거죠.
(복자) 아휴 진짜 나쁜 사람들이네
(소은) 그럼 이런 문자메시지를 받으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화면 이미지) 스미싱 이렇게 예방하세요.
(소은) 가장 간단한 건 무시하고 바로 삭제하는 거예요.
(자인) 무시해도 괜찮을까요? 문자만 봐서는 뭔가 확인해야할 것 같은데
(소은) 그런데 공공기관이나 금융기관에서는
이런 방법으로 문자메시지를 보내고 있지 않아요.
택배회사에서도 마찬가지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무시하셔도 전혀~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자인) 오케이 기억해 둘게요.
(복자) 근데 아까 우리 체험한 것처럼 아들딸인 것처럼 카톡이 오면 진짜 속을 수밖에 없겠어~
(소은) 그럴 때에는 자녀분께 직접 전화를 걸어 확인을 하셔야 해요.
그리고 가족 간의 암호를 만들어 두는 것도 스미싱 예방에 도움이 될 수 있어요.
예를 들면 우리 집 강아지 이름은? 이런거요~
(자인) 그거 좋네!!
(복자) 오케이~ 꿀팁이네
(소은) 그래도 호~~옥시나 할머님들께서 걱정하실까봐
제가 지금 사용하고 있는 어플을 하나 소개해 드릴게요.
(복자) 오 이번엔 어떤 앱이죠?
(소은) 이런 스미싱으로 의심되는 메시지나 악성앱을 자동으로 감지해주는 어플들이 있거든요.
이걸 설치해두시면 조금은 안심이 되실 거예요!!
플레이스토어에서 ‘보이스피싱 방지’나 ‘보이스피싱 차단’으로 검색하면
시중에 나온 다양한 보이스피싱 방지앱을 볼 수 있는데요,
저희는 그 중에 ‘피싱아이즈’라는 어플로 한번 다운 받아볼께요
핸드폰 한 번 꺼네주세요.
플레이스토어에 들어가볼게요
여기서 피싱아이즈를 한번 검색해 볼게요.
이 보이스피싱방지 앱을 깔면 이렇게 보이스피싱으로 의심되는
메시지나 악성앱을 자동으로 탐지해 주는 기능이 있어서
실시간으로 보이스피싱을 방지해줘요.
(복자) 그럼 이걸 깔아두면 그런 메시지가 와도 저절로 알려주는 거네?
(소은) 그렇죠, 그런 문자가 오면 이 어플로 실시간으로 알려줘서
미리 스미싱 피해를 예방할 수 있어요!
(자인) 신기하네 ㅎㅎ 이런 게 있음 좀 안심이 되죠
(복자) 참 기술이 좋네
(자인) 근데 이런 걸 모르고 이미 당한 사람은 어떻게 해요?
(복자) 그치~ 우리도 오늘 알았는데.. 소은씨 몰랐으면 우리도 당할 뻔했어~
(소은) 스미싱은 미리 예방하는게 제일 중요하지만,
나도 모르게 피해를 당하게 될 수도 있죠.
이미 앱을 설치하고 내 개인정보 및 금융정보를 보냈다면 이렇게 대응하시면 됩니다.
(내레이션)
1. 금융회사에 연락하여 해당 신용카드 및 내 금융계좌 지급정지신청을 하고, 악성앱을 즉시 삭제한다.
2. 금감원 개인정보노출자 사고예방시스템에 개인정보 노출자로 등록한다.
3. 계좌정보통합관리서비스에서 명의도용된 계좌 개설, 예금 해지 및 대출 여부를 조회하고,
도용 내역이 확인될 경우 즉시 해당 금융회사에 피해사실 신고 및 지급정지 신청을 한다.
계좌정보 통합관리서비스 www.payinfo.or.kr
4. 한국정보통신진흥협회 명의도용된 휴대전화 개설 여부를 조회하고,
해당 이동통신사 등에 회선해지 신청 및 명의도용 신고를 한다.
한국정보통신진흥협회 명의도용방지서비스(www.msafer.or.kr)
(소은) 네 이걸로 좀 더 안전하게 스마트폰을 이용하실 수 있겠죠?
(복자) 오늘도 좋은 거 배웠네요! ㅎㅎ
(자인) 소은씨가 꼼꼼하게 준비를 많이 했네요. 고마워요~
(소은) 네 감사합니다.
=======================
오래간만에 '스금알'로 다시 모인 할머님들!
유독 명절 기간에 기승을 부리는 '스미싱 범죄'에 대해서
파헤쳐 보았어요!
스마트폰을 통해 할머님들뿐만 아니라 젊은 층에서도
피해가 자주 발생하는 스미싱 사례별로 알아보고
미리 예방하는 방법부터 피해 발생시 대응하는 방법까지
쭈욱 알려드렸습니다!
70세 어르신들의 스마트금융 도전기!
[할머니께 스마트금융을 알려드렸다]
그 네 번째 에피소드
'스미싱으로부터 나를 지키자' 지금 시작합니다.
#스금알 #스마트금융 #스미싱 #메신저피싱 #보이스피싱 #어카운트인포 #포인트현금화 #스마트폰 #금융범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