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내용 바로가기

eg(전자정부)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전체418 페이지38/70
할머니와 함께 '보이스피싱' 파헤치기 [할머니께 스마트금융을 알려드렸다] - EP.5
2021-10-12


[대본]


소은: 네 안녕하세요. 반갑습니다.

다시 오랜만에 이렇게 뵙게 됐어요. 할머님들


자인: 아휴 진짜 오랜만이예요. 어떻게 명절들은 잘 쉬셨어?


복자 : 우리야 맨날 그렇지 뭐~


소은: 저도 잘 쉬다가 왔어요


복자: 아~


소은: 저희 이번 10월에는 어떤 걸 다뤄볼까요?


PD: 저희가 지난 화에서 스미싱 범죄에 대해서 다뤄봤잖아요? 

오늘은 스마트폰을 이용한 금융범죄 제2탄 보이스피싱에 대해서 

얘기를 나눠 보는 건 어떠세요?


소은: 오 그거 좋네요. 할머니님들은 보이스피싱 당해보신 적 있으세요?


자인: 예전에 내 통장에 무슨 금융범죄가 연루되었다고 하면서 전화가 한번 왔더라고요.


소은: 오 그거 보이스피싱 맞네요!! 혹시 그 사람 목소리 기억나세요?


자인: 목소리는 지금 확실히 기억은 안나는데 하여튼 뭐 그럴듯하게 말을 하더라고요?


복자: 나도 금감원인가? 어디 무슨 국가기관에서 연락이 왔어요. 

내 명의로 된 계좌번호가 있냐고 물어보더라고. 

그래서 그냥 얼른 끊어버렸어. 겁이 나더라고 뭔지 몰라서


소은: 최근에 그렇게 국가기관이나 수사기관을 사칭해서 금용전보나 

개인정보를 물어보고 현금을 갈취하는 유형의 보이스피싱이 많다고 해요.


PD: 그래서 저희가 준비했습니다. 진짜 보이스피싱 사기범들의 목소리



[화면전환]

자막: 보이스피싱 사기범들의 목소리



[음성파일 청취]

사기범: 아 서울 중앙지검 첨단 범죄 수사 일부 이희나 수사관입니다. 

본 사건 조사는 법원 증거 제출용으로 이뤄지고 있으신데

녹취조사 과정에서 허위 진술이나 본인께서 아는 내용을 은닉하게 되면은

본인은 이 사건과 무관하게 위증과 공무 집행 방해죄로 

가중 처벌되실 수가 있으시고 민형사상 책임이 있으시니 

사실에 입각하여 진실로 좀 하셔야 됩니다. 


소은: 와 되게 그럴 싸 하네요


사기범: 네 (실명 삐 소리 처리)ㅇㅇㅇ씨 지금 제가 본인 확인 한번 할게요. 

생년월일 앞에 여섯자리만 말씀 부탁드리겠습니다. 


피해자: 네 (생년월일 삐 소리 처리) 


소은: 개인정보를 지금 알아가고 있는 거예요


사기범: 네 성함은 (실명 삐 소리 처리)ㅇㅇㅇ님 맞으시죠?


피해자: 네


사기범: 네 본인은 김성오 일당 잘 알고 있으십니까?


복자: 물어본다


피해자: 아니오


사기범: 전혀 모른다고 진술하셨는데 맞습니까?


피해자: 네


김소은: 저렇게 술술 말하게 되나 봐요




사기범: 네 2017년 2월 3일 경기도 광명시 철산동 지점에서 

본인의 명의로 되어 있는 농협과 하나은행 두 개 통장이 개설된 것으로 

확인이 되었는데 본인께서 해당 금융권 직접 내방하셔서 개설하셨습니까?


피해자: 아니오


사기범: 이 두 개 계좌 개설 사실에 대해서 전혀 모른다는 말씀이시죠?


피해자: 네


사기범: 네 본인은 네이버 중고나라 카페 이용해 주시고 있나요?


피해자: 네


자인: 아휴 어떡해


사기범: 네 이 사건은 전자금융거래법 위반 금융 범죄 사기 사건으로

다수의 피해자가 발생한 (실명 삐 소리 처리)ㅇㅇㅇ고소 고발 사건입니다. 


피해자: 네


사기범: 다만, (실명 삐 소리 처리)ㅇㅇㅇ님도 개인 정보 유출로 인해 

명의 도용 피해자 일 수 있기 때문에 


소은: 뭔가 심리적인 압박감이 계속 들게 하는 것 같아요.


복자: 응 막 당당하게 하고


자인: 몰아 붙이네


소은: 그러니까요


사기범: 저희가 재산권 보호 차원에서 계좌 동결 전에 금융감독원 공조 하에

본인 계좌 추적을 통해서 다른 불법적인 계좌가 있으신 지 


피해자: 네


사기범: 김성오 일당과 금전거래가 있었는지 확인을 좀 할 것 입니다.


피해자: 네


사기범: 근데 이런 조사 과정에서 불법적으로 사용된 내용이 발견이 되신다면

본인 명의의 금융 계좌 동결과 함께 불법 자금은 국고로 환수 조치되실 거예요


피해자: 네


자인: 아흐 어떡해


소은: 깜빡 속아 넣어갈 거 같아요


자인: 맞아요. 저렇게 당당할 수가 있냐


사기범: 현재 (실명 삐 소리 처리)ㅇㅇㅇ씨 본인 명의로 거래하시는

은행과 기타 금융권 계좌 개설 사실에 대해서 

본인께서 직접 내방을 해서 개설하신 거 있잖아요?


피해자: 네


[음성파일 청취 종료]


소은: 할머님들 들어보니 어떠셨어요?


복자: 아휴 진짜 수사기관 같아요


자인: 전문용어를 그렇게 써가면서 압박을 하고 

뭐 저기 형사 고발 고소 어쩌고 하니까 

정말 정신을 쏙 빼놓고 당황하게 생겼어요.


소은: 그쵸? 검찰, 금감원 같은 국가기관을 사칭한 보이스피싱이었는데요. 

수사를 한다는 명목하에 자연스럽게 개인정보와 금융정보를 물어보고 있죠. 

공무 집행 방해, 형사상 책임 같은 전문용어를 사용하면서 압박하기 때문에

피해자는 심리적으로 당황할 수 밖에 없어요. 바로 그런 심리를 파고들어서 

사기범들이 하라는 데로 행동하게 하는 것이 그들의 수법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심지어 본인들의 신분증, 기관 공문, 기관홈페이지까지 위조해서

사용하기 때문에 가짜인지 구분하기가 좀 어렵죠. 


복자: 그렇겠어요


소은: 그럼 또 다른 목소리도 들어보실까요?


자인: 아 또 다른 목소리요


[음성파일 청취]


사기범: 네 여보세요


피해자: 네네


사기범: 네 (실명 삐 소리 처리)ㅇㅇㅇ 고객님 되시는 거죠?


피해자: 네


사기범: 아 네 안녕하세요 저희 KB캐피탈입니다. 고객님


피해자: 네


사기범: 네 지금 전화드린게 다른게 아니고요. 

지금 저희 쪽에서 1차 한도 금액이 나오셔서 연락을 드렸어요. 


피해자: 네네


사기범: 잠시 통화 가능하세요?


피해자: 네네


사기범: 아 네. 왜냐면 저희 쪽 같은 경우에 

저희 신용대출이 아니시고 정부 지원금이세요. 


자인: 정부지원금..


복자: 요즘 정보지원금이 나오니까 그걸 도용해서 사기 치는구나


사기범: 상품 이름이 서민금융나들목이라고 하고요. 

그래서 최대한도 금액이 대환자금으로 3,800만 원에서 

금리는 6.8% 되더라고요.

그래서 간단하게 전산으로 확인을 해보고 연락을 드렸어요. 


피해자: 네네


자인: 어머나 세상에 금액까지 이야기하네


소은: 또 피해자는 별다른 의심 없이 대답을 하고 있는 걸 볼 수 있네요.


사기범: 일단 고객님께서 기존에 쓰고 있던 대출 

지금 어디에서 얼마 정도 받고 있어요? 다시 한번 확인 부탁드릴게요. 


피해자: 정확히는 제가 지금 모르겠어요. 


사기범: 대략적으로 말씀해 주세요.


피해자: 삼사천 정도 되는 것 같아요.


사기범: 어디에서 얼마 정도 받았어요? 


자인: 어 대출자금 얼마나 쓰고 있냐


피해자: 4군데 정도 되거든요


사기범: 네 4근데 어디세요? (은행명 삐 소리 처리)ㅇㅇ에서 얼마 받았어요? 


피해자: 거기 한 천만원 정도


소은: 사실은 그냥 뭉뚱그려서 던져보는건데 

사기꾼이 피해자 입장에서 해당이 되니까 저렇게 걸리는 것 같네요.


사기범: 네 (은행명 삐 소리 처리)ㅇㅇㅇㅇ에서는 얼마 받았어요?


피해자: 거기도 천만원


사기범: 네 그리고요?


피해자: (금융기관명 삐 소리 처리)ㅇㅇㅇ캐피탈인가?


사기범: 캐피탈에서 받았어요?


복자: 대출을 쓰고 있으니까 이제


자인: 대출은 거의 다 쓰고 있을 것이다 서민들이 


피해자: (금융기관명 삐 소리 처리)ㅇㅇㅇ 저축은행인가


사기범: 아 저축, 얼마 받으신거예요?


피해자: 거기도 그 정돕니다.


복자: 집 사고 이러는데 대출을 내니까


사기범: 네 그리고요?


[음성파일 청취 종료]


소은: 이 사례는 정부지원대출을 해준다고 속여서 

금융 정보를 빼내거나 수수료를 갈취하는 유형의 보이스피싱이예요. 

금융기관인 것처럼 접근해서 더 낮은 금리 대출로 갈아탈 수 있다고

신용등급 상향 수수료나 대출진행비 등을 요구하는 거죠.


복자: 정부지원금이라고 하니까 안전하다고 생각할 수밖에 없겠네요.


자인: 급하게 돈 필요한 사람들을 교묘하게 속이네요 이눔들이


소은: 사기범들의 목소리를 좀 들어보니까 어떠셨어요? 

되게 치밀하게 준비한 걸 알 수 있었죠? 


자인: 아주 못된놈들이네요 이거?


복자: 저렇게 치밀하게 접근하니까 사람들이 안 당할 수가 없어요. 


소은: 그렇죠. ‘에이~ 이런걸 누가 당해’ 라고 생각할 수도 있지만 

막상 보이스피싱을 받으면 당황해서 나도 모르게 그 사람들의 지시대로

행동을 하게 된다고 해요. 그렇기 때문에 보이스피싱을 당하지 않으려면

미리 준비를 해둘 필요가 있습니다. 


자인: 준비할게 있어요 또?


복자: 소은씨 얼른 알려줘요~



[화면 전환]

자막: 보이스피싱 예방을 위한 2가지 금융서비스! 

입금계좌 지정 서비스와 지연이체 서비스



소은: 보이스피싱 예방을 위한 두가지 서비스! 

바로 입금계좌 지정 서비스와 지연 이체 서비스입니다. 

할머님들 지난번 1화 때 제가 알려드린 뱅킹어플 아직 잘 사용하고 계시죠? 


복자: 응 잘 사용하고 있죠


자인: 잘 사용하고 있어요


소은: 그럼 이 어플에서 보이스피싱 예방을 위한 서비스에 바로 가입해볼게요! 


자인: 그래요 뱅킹 어플을 한번 깔아놓으니 이건 참 좋네요. 

그럼 뭐 한번 해볼까요?


소은: 먼저 입금계좌지정 서비스에요. 

내가 미리 지정한 계좌로는 내 이체 한도 내에서 자유롭게 송금할 수 있지만,

반대로 지정하지 않은 계좌로는 소액 송금만 가능한 서비스입니다. 

할머님들 지난 1화 때 다운받은 뱅킹어플 한번 열어볼까요?


복자: 네


소은: 전체메뉴에서 보안/설정 탭을 눌러주세요


복자: 아 여기 옆이구나


소은: 눌러주시면 여기 안에 보안서비스 설정이라는 탭이 있죠? 

거길 누르셔서 보시면 입금계좌지정 서비스라는게 있어요. 

여기 선택하셔서 들어가시면 입금계좌지정 서비스가 무엇인지 

그리고 입금계좌를 추가 등록 아니면 삭제하는 방법에 대해서 설명이 나와있어요. 

하단에 보시면 신청하기 버튼 있거든요. 


복자: 눌러요?


소은: 여기 이제 이체 한도를 정하는 타이밍인데 얼마 정도로 하시겠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