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내용 바로가기

eg(전자정부)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보도자료] 여신거래 안심차단 시행(8.23.) 이후, 89,817명의 금융소비자가 이용하고 있습니다.
2024-09-30 조회수 : 29001
담당부서금융안전과 담당자차영호 사무관 연락처02-2100-2974

여신거래 안심차단 시행(8.23.) 이후,

89,817명의 금융소비자가 이용하고 있습니다.

 

「여신거래 안심차단」 서비스 시행 후 89,817명이 가입하여 보이스피싱 등 피해로부터 스스로를 보호하고 있습니다.

 

 9.30일부터는 인터넷전문은행을 통한 비대면 「여신거래 안심차단」 신청을 개시하여 이용자의 서비스 접근성 개선됩니다.


고령층 등의 서비스 신청 편의성 제고를 위해 임의대리인에 의한 여신거래 안심차단 신청신속하게 추진할 계획입니다.


  ’24.8.23일부터 「여신거래 안심차단」 서비스가 시행된 이후 첫 한 달여간 영업점 방문을 통해서만 신청이 가능함에도 불구하고 89,817명금융소비자가 가입한 것으로 나타났다.(9.26일 기준)

「여신거래 안심차단」 서비스는 이용자가 본인도 모르는 사이 실행된 대출 등으로 인한 금전피해를 입지 않도록 신용대출, 카드론, 신용카드 발급, 보험계약대출 등 개인의 신규 여신거래 사전에 차단할 수 있는 서비스다.


  이용자가 동 서비스에 가입하면 은행, 금융투자, 보험, 여신전문, 저축은행뿐만 아니라 상호금융(농협, 수협, 신협, 산림조합) 및 우정사업본부를 포함한 4,012개 금융회사(단위조합 포함)에서 여신거래실시간 차단되며 개인정보 탈취 및 명의도용에 따른 피해가 우려되는 경우에도 서비스에 가입하여 보이스피싱 등의 피해 사전에 막을 수 있다.


<여신거래 안심차단 시스템 개요>

안심차단 가입시 금융권의 여신거래가 실시간 차단



■ 「여신거래 안심차단 서비스」 가입현황


  연령대별 가입현황을 살펴보면, 60대 이상 고령층의 서비스 가입률이 전체 가입자의 62% 수준으로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고령층신규 대출수요는 낮으면서도 명의도용 등에 따른 보이스피싱 피해 우려는 비교적 높은 점이 반영된 것으로 보인다. 반면, 20·30대의 서비스 가입률은 낮은 편으로 신규 대출수요가 있거나 금융회사 방문신청만 가능했던 기존의 대면 가입방식 등이 영향을 미쳤던 것으로 파악된다.


여신거래 안심차단 서비스 누적 가입자수 현황




  한편, 「여신거래 안심차단」 서비스 가입은 주로 은행(66%)상호금융기관(25%)을 통해 이루어지고 있으며 전국적인 영업망을 보유한 은행 등을 통한 가입이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연령별 가입자 현황

안심차단 서비스 가입경로




■ 인터넷전문은행을 통한 비대면 신청 개시


9.30일부터 인터넷전문은행(카카오뱅크, 토스뱅크, 케이뱅크) 이용 고객들은 비대면으로 「여신거래 안심차단」 서비스신청*할 수 있게 된다. 이를 통해 비대면 금융거래에 익숙한 20·30대 청년층 등가입이 한층 용이해질 전망이다.

또한, 보험계약대출 및 금융·운용리스 상품에 대한 차단적용하고 연내에이용 고객이 많은 시중은행 카드사를 시작으로 비대면 안심차단 신청 채널단계적으로 확대하여 서비스 접근성제고할 계획이다.


*단, 케이뱅크는 10.8일부터 신청 가능


■ 임의대리인에 의한 안심차단 신청 허용 추진


  한 달여간의 여신거래 안심차단 운영 결과, 거동이 불편한 고령층 등위해 임의대리인을 통한 안심차단 신청허용해 달라는 금융소비자의 의견다수 접수되었다. 이에, 금융당국은 현재 금융소비자 본인 및 법정대리인에 의해서만 신청이 가능한 여신거래 안심차단 서비스를 적법한 위임을 받은 임의대리인(가족 등)을 통해서도 신청이 가능하도록 신속하게 제도를 개선할 계획이다.


  국민들께서는 금융위원회 및 금융감독원이 운영하는 다양한 채널(블로그, 유튜브, e-금융교육센터* 등)의 게시물(홍보영상, 카드뉴스, 웹툰 등)을 확인하시고 안심차단 서비스적극 이용하여 주시기 바라며,

앞으로도 금융당국은 국민들이 「여신거래 안심차단」을 통해 보이스피싱 등에 따른 피해로부터 스스로를 보호할 수 있도록 제도 홍보강화해 나갈 계획이다.

 

* 금융감독원 e-금융교육센터(https://fss.or.kr/edu)

첨부파일 (3)첨부파일 열림
(금융위)240927(보도자료) 여신거래 안심차단 시행(8.23.) 이후 89 817명의 금융소비자가 이용하고 있습니다.pdf (1004 KB) 파일뷰어 파일다운로드
(금융위)240927(보도자료) 여신거래 안심차단 시행(8.23.) 이후 89 817명의 금융소비자가 이용하고 있습니다.hwp (2 MB) 파일뷰어 파일다운로드
(금융위)240927(보도자료) 여신거래 안심차단 시행(8.23.) 이후 89 817명의 금융소비자가 이용하고 있습니다..hwpx (2 MB) 파일다운로드
콘텐츠 내용에 만족하셨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