ㄴ2025년 상반기 디(D)-테스트베드 참여자 모집 |
- 4월 14일부터 5월 9일까지 D-테스트베드 참여자 모집 - 혁신적인 핀테크 아이디어를 테스트하고자 하는 개인·기업 등 누구라도 참여 신청 가능 |
금융위원회(위원장 김병환)는 4월 14일부터 5월 9일까지 4주간 ‘2025년 D-테스트베드’ 상반기 참여자를 모집한다.
D-테스트베드 사업은 혁신적인 핀테크 아이디어를 가지고 있는 개인, 팀, 기업들이 금융서비스 관련 과제를 실제로 시험해볼 수 있도록 시험장(Testbed)을 제공하는 사업이다. 참여자는 실제 데이터셋*과 원격 분석 시스템(Virtual Desktop Infrastructure, 가상 데스크톱 인프라)을 활용해 자신의 아이디어를 구현하고 성과를 검증할 수 있다. 또한 통계분석·법률규제·특허 등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 멘토링을 통해 핀테크 아이디어의 테스트 및 사업화 과정을 지원한다.
* 금융위원회·통계청·금융결제원·한국신용정보원 데이터, 금융·비금융 가명·익명결합정보 등으로, 제공 데이터 명세 및 샘플은 D-테스트베드포털(dtest.fintech.or.kr)에서 확인 가능
작년에 이어 올해에도 상·하반기 2회에 걸쳐 참여자를 모집하며, 신청 기간 외에도 상시 이용 가능한 오프라인 분석환경을 별도로 제공한다. 또한, 참여자들이 핀테크지원센터의 핀테크 지원 사업*을 신청하는 경우 심사시 가점이 부여된다.
* 성장지원 프로그램, 디지털 금융기술 내재화 지원사업
올해는 ①최근 급증하는 AI 개발 수요에 대응하기 위해 AI 특화 전형을 신설하였다. 동 전형에 선정된 참여팀에게는 고사양 하드웨어(GPU)가 집중 지원된다. 참여팀은 이를 이용하여 보다 빠른 속도로 AI 개발을 시도할 수 있다.
또한 기존에는 D-테스트베드 환경에서 제공되는 데이터만을 활용할 수 있었는데, 올해부터는 ②참여팀이 직접 수집하여 보유한 기업 데이터와 법인신용정보를 결합하여 제공*할 예정이다. 참여팀은 이를 통해 자신들이 보유한 데이터를 D-테스트베드 분석환경 내에서 활용할 수 있어, 테스트에 활용할 수 있는 데이터 범위가 넓어질 전망이다.
* ‘24.7월 「D-테스트베드 고도화를 위한 간담회」 중 기업 애로사항 반영
올해 상반기에는 AI 전형을 포함, 총 20개 내외의 팀을 모집할 계획이다. 참여부문은 과제의 제안자를 기준으로, ①민간 금융회사들이 제안한 주제를 핀테크 기업이 공동 해결하는 ‘협업과제형’, ②금융 공공기관 및 유관기관들이 공익적 과제 연구 및 해결방안 모색을 위해 제시한 ‘공익과제형’, ③신청자가 자율적으로 과제를 설정하고 해결하는 ‘자유제안형’으로 나뉘어져 있다. 참여를 희망하는 경우 주어진 세 가지 참여부문 중 한 가지 부문을 선택하여 신청하면 된다.
상반기 참여자는 5월부터 8월까지 총 14주간 제공된 결합데이터 등을 활용하여 아이디어를 구현 및 검증하고, 최종적으로 결과 보고서를 제출하게 된다. 연말에는 상·하반기 참여자 전체에 대한 성과평가를 거쳐 ’25년 D-테스트베드 6개 우수팀을 최종 선정하고 시상할 예정이다.
2025년 상반기 D-테스트베드 참여신청 등 자세한 내용은 D-테스트베드 포털(dtest.fintech.or.kr)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 D-테스트베드 참여과제 및 세부일정은 참고자료 확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