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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계좌이동」및「계좌통합관리」서비스 확대 시행
2017-10-31 조회수 : 22471
담당부서은행과 담당자박진애 사무관 연락처2100-2953

 

 ‘17.10.31일부터 계좌이동서비스와 계좌통합관리서비스를 더욱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계좌이동서비스(자동이체 출금계좌의 변경·해지서비스)계좌통합관리서비스(소액 장기미사용 계좌의 잔고이전·해지서비스) 이용시간9시~ 17시에서 9시~22시로 확대됩니다.

 

 계좌통합관리서비스 조회 대상에 은행에서 가입한 펀드ISA계좌 및 은행이 실물로 보관 중인 미수령 국민주가 추가됩니다.

 

I

 

추진 배경

 

□ ‘계좌이동서비스(’15.10월 시행)’와 ‘계좌통합관리서비스(’16.12월 시행)’는 도입 초기부터 일반 국민들이 높은 만족도를 보이는 등 대표적국민체감 서비스로 자리매김하였음

 

< 금융소비자 설문조사 결과 >

 

 계좌이동서비스(’16.12월) : 응답자의 84%가 동서비스를 알고 있으며, 이용자의 74%가 서비스의 유용성, 신뢰성 등에 대해 만족

 

 계좌통합관리서비스(’17.2월) : 응답자의 83%가 동서비스를 알고 있으며, 이용자의 71%서비스의 편리성, 업무처리 정확성 등에 대해 만족

 

다만, 시행초기 안정적 운영을 위해 서비스를 제한적으로 실시해온 결과 일부 개선필요사항이 지적된 바 있음

 

< 설문조사 결과 지적사항 >

 

 인터넷홈페이지에서만 서비스 제공 → 전자금융거래를 이용하지 않는 소비자(고령층)와 스마트폰을 주로 이용하는 소비자(젊은층) 등의 이용이 다소 불편

 

 은행 영업시간 내에만 서비스 제공 → 직장인 등의 밤 시간 이용이 불가능

 

□ 이에 따라 그간 금융소비자편의성접근성제고할 수 있도록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개선*하여 왔으며,

 

계좌이동서비스 이용채널을 인터넷 홈페이지 → 은행창구(’16.2월) → 모바일앱(’17.4월)으로 확대

계좌통합관리서비스 이용채널을 인터넷홈페이지 → 은행창구, 모바일앱으로 확대하고, 서비스 대상 계좌잔액을 30만원 → 50만원으로 확대(’17.4월)

소비자 만족도를 더욱 높일 수 있도록 금번 서비스 이용시간 확대 및 계좌통합관리서비스 조회 대상계좌 추가를 추진

 

 

< 서비스 이용현황(‘17.9월말)>

 

 

 

 

(계좌이동서비스) 1,767만명이 서비스를 이용하여 1,404만개의 자동이체 출금계좌를 변경

 

(단위 : 만개)

조회

(만명)

출금계좌변경

 

 

자동납부

자동송금

1,767

1,404

1,392

12

* ‘15.10.1. ∼ ’17.9.30.(단, 조회는 ’15.7.1.이후 실적)

 

(계좌통합관리서비스) 799만명이 서비스를 이용하여 537만개의 계좌를 해지하고 448억원을 정리

 

(단위 : 만개, 백만원)

조회

(만명)

잔고이전·해지

 

본인계좌입금

기부

0원

계좌수

계좌수

금액

계좌수

금액

계좌수

금액

799

537

44,849

401

44,674

29

175

107

* ‘16.12.9. ∼ ’17.9.30.

 

 

 

 

서비스 확대 방안

 

1. 서비스 이용시간 확대

 

은행 영업시간 종료 이후에도 밤 10시까지 인터넷모바일 채널을 통해 계좌이동계좌통합관리서비스 이용 가능

 

현행

 

개선

09시 ~ 17

09시 ~ 22시

  

직장인근무시간에 서비스 이용이 곤란했던 소비자도 퇴근 후 밤 시간대 편리하게 이용 가능

 

2. 계좌통합관리서비스 조회대상 확대

 

예금상품 이외에 은행에서 가입·투자 상품일괄조회*

 

* 투자상품을 해지하려는 경우에는 은행 영업점 방문 필요

 

소비자는 은행에서 가입펀드 및 ISA와 청약 이후 아직 수령하지 않은 국민주*를 조회 가능

 

* ‘88년~’89년 은행을 통해 청약하였음에도 실물을 찾아가지 않은 국민주

 

현행

 

개선

예금

예금 + 펀드, ISA, 국민주

 

 소비자가 편리하게 全 은행본인명의 예금상품투자상품 한 눈에 조회 가능

 

붙 임 1

 

펀드 . ISA계좌 . 미교부국민주 조회화면 예시

 

□ 은행별 계좌내역(개설계좌 수) 조회

 

은행에 개설된 계좌수를 계좌 종류별로 일괄 조회

 

ISA, 펀드, 미교부 국민주는 'ISA . 펀드 등‘에 포함

 

 

□ 계좌 상세내역 조회

 

‘은행별 계좌내역’ 조회 화면에서 ‘조회’ 버튼을 클릭하면 해당 은행에 개설된 계좌의 상세내역 조회 (예시 : A은행 4건)

 

붙 임 2

 

소비자 안내사항 (서비스 확대 관련 FAQ)

 

1) 인터넷과 모바일 모두 22시까지 이용 가능한지?

 

인터넷 홈페이지모바일 애플리케이션 상에서 모두 22시까지 서비스 이용이 가능합니다.

 

ㅇ 조회서비스 : 매일 9~22시

잔고이전.해지서비스, 자동이체 해지.출금계좌변경서비스 : 은행 영업일 9~22시

 

2) 펀드와 ISA 계좌도 해지가 가능한지?

 

펀드ISA 계좌해지하기 위해서는 계좌개설은행영업점직접 방문해야 합니다.

 

3) 국민주를 수령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하는지?

 

은행 영업점방문하여 국민주 수령신청해야 수령할 수 있습니다.

 

* 실물 국민주의 경우 은행 영업점에서 보유하고 있지 않아 신청 후 수령까지 시일(2~3영업일)이 걸릴 수 있음

 

4) 취소거래도 22시까지 가능한지?

 

☞ 계좌이동서비스의 자동이체 출금계좌 변경신청은 당일 22시까지 취소가 가능합니다.

 

다만, 계좌통합관리서비스잔고이전·해지신청즉시 실시간으로 잔고이전이 완료되기 때문에 취소가 불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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