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권회사 주문착오 방지대책 마련
2007-11-28
조회수 : 3664
담당부서증권감독국
담당자시장감독팀
연락처3786-8342
1. 추진배경
□ 금융감독원은 증권회사에서 고객주문을 착오입력하는 금융사고가 연이어 발생함에 따라
◦ 증권회사의 주문착오 입력방지 시스템 현황 및 문제점을 점검하고 외국의 모범사례 분석, 업계 실무자 및 일반투자자의 아이디어 수렴 등을 통해
◦ 증권업협회와 공동으로 「주문착오 방지를 위한 모범규준(안)」을 마련
2. 주문착오 발생현황
□ 최근 증시활황에 따라 주문건수가 대폭 증가*하였으며 이와 더불어 ’06년 1,866건, ’07년 9월 1,979건에 달하는 매수/매도의 착오주문, 수량·가격 입력오류 등 단순주문착오 사고가 지속적으로 발생
* 일평균 주문건수(유가증권시장 기준) : ’06년 250만건 → ’07년 450만건 (최고 610만건)
◦ ’07년 중 매수/매도의 착오주문이 813건으로 가장 빈번하게 발생하였고 금액기준으로는 가격 입력오류가 2,330억원으로 가장 큰 비중을 차지
* 자세한 내용은 첨부파일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 금융감독원은 증권회사에서 고객주문을 착오입력하는 금융사고가 연이어 발생함에 따라
◦ 증권회사의 주문착오 입력방지 시스템 현황 및 문제점을 점검하고 외국의 모범사례 분석, 업계 실무자 및 일반투자자의 아이디어 수렴 등을 통해
◦ 증권업협회와 공동으로 「주문착오 방지를 위한 모범규준(안)」을 마련
2. 주문착오 발생현황
□ 최근 증시활황에 따라 주문건수가 대폭 증가*하였으며 이와 더불어 ’06년 1,866건, ’07년 9월 1,979건에 달하는 매수/매도의 착오주문, 수량·가격 입력오류 등 단순주문착오 사고가 지속적으로 발생
* 일평균 주문건수(유가증권시장 기준) : ’06년 250만건 → ’07년 450만건 (최고 610만건)
◦ ’07년 중 매수/매도의 착오주문이 813건으로 가장 빈번하게 발생하였고 금액기준으로는 가격 입력오류가 2,330억원으로 가장 큰 비중을 차지
* 자세한 내용은 첨부파일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