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석동 금융위원회 위원장은 1.6(목) AM 취임후 첫 번째 현장 방문지로서 금천구 소재 현대시장을 찾아 시장상인들의 금융애로 사항을 수렴
ㅇ 이와함께, 동 시장內 SK 미소금융 금천지점, 미소금융 수혜자 점포, 시흥새마을금고 등을 방문하여 미소금융․햇살론 등의 지원 상황 및 건의 사항을 청취
□ 김석동 위원장은 서민금융 활성화는 금년에도 변함없는 정부의 중점 추진정책으로서, 서민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이 되도록 이를 더욱 내실화해 나가겠다고 밝힘
ㅇ 경제적 어려움을 겪고 있는 서민들에게는 근본적인 처방 못지 않게 응급처방도 중요하다고 지적하면서
- 미소금융.햇살론과 같은 서민금융대책은 긴급한 자금이 필요한 서민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이 되도록 적시에 신속하게 지원하는 것이 긴요하다고 강조
ㅇ 이에 따라 앞으로도 수시로 서민금융 현장을 찾아 생생한 목소리를 청취하여 실효성 있는 서민금융 대책을 만들어 나갈 예정
□ 한편, 금융위원회는 출범 2년차를 맞이하는 미소금융의 경우 1인 출장소․이동버스 등 ‘찾아가는 미소금융’을 적극 확대하여 서민들의 접근성을 지속적으로 제고하고,
ㅇ 아울러, 旣대출수혜자의 사업 성공을 위한 컨설팅 지원 강화, 철저한 사후관리를 통한 사업의 선순환 구조 구축에 중점을 둘 계획
□ ‘10.7월 출시된 햇살론의 경우, 당초 취지에 맞게 서민의 고금리 부담을 덜고 서민들의 생계자금․사업자금 수요를 충족시킬 수 있도록 노력하는 한편
ㅇ 현장점검과 제도개선을 통해 저신용․저소득층 서민의 시급한 금융애로를 지속적으로 해소해 나갈 계획
<참고> 1. 미소금융 지원실적
2. 햇살론 지원실적
3. 서민금융 상품간 비교
* 자세한 내용은 첨부파일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