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
|
은행 영업시간외 ATM 입,출금서비스 장애발생시 처리개선 |
가. 현황 및 문제점
□ ATM에서 입,출금서비스 거래 중 장애가 발생한 경우, 은행 영업시간 중에는 은행을 통해 거래가 즉시 정정처리되는 반면, 영업시간이 아닐 경우에는 지금까지는 다음 영업일에 정정처리되었음
ㅇ 이에 따라, 정정처리방식이 고객의 실제 현금 입,출금과 일치하지 않게 되어 일부 고객들이 불만*을 제기
*(예시) 대출이자 납입을 위해 영업시간 외에 현금을 입금하였으나 입금처리가 되지 않아 대출이자 연체로 처리되거나, 마이너스 통장 출금거래 중 현금은 출금되지 않고 출금기록만 남아 대출금을 이용하지 않은 기간에 대한 이자부담 발생 등
① 입금거래장애 |
현금을 입금(D일)했으나 통장에는 입금기록이 없음 |
정정처리방식 |
다음 영업일자(D+1일)로 입금 처리 실제입금보다 입금 기록일이 늦음 |
② 출금거래장애 |
통장에 출금이 기록(D일)되었으나 현금이 나오지 않음 |
정정처리방식 |
다음 영업일(D+1일)에 현금 지급 실제출금보다 출금 기록일이 빠름 |
나. 개선방안
□ 은행 영업시간외 ATM 입,출금서비스 거래장애 발생시 고객의 실제 현금 흐름과 일치하도록 정정처리 방식을 개선
ㅇ ‘입금거래장애’는 장애발생일에 통장에 입금된 것으로 처리하고, ‘출금거래장애’는 통장에 출금기록을 다음영업일자로 정정
<정정처리 방식 개선>
① 입금거래장애 |
현금을 입금(D일)했으나 통장에는 입금기록이 없음 |
|
정정처리방식 |
(현행) 다음 영업일자(D+1일)로 입금 처리 |
(개선) 장애발생일자(D일)로 입금 처리 |
② 출금거래장애 |
통장에서는 출금기록(D일)만 남고 현금이 나오지 않음 |
|
정정처리방식 |
(현행) 다음 영업일(D+1일)에 현금 지급 (출금기록(D일)은 정정되지 않음) |
(개선) 다음 영업일(D+1일)에 현금 지급 및 통장 출금기록을 다음영업일자(D+1일)로 정정 |
※ 타행 ATM을 통한 장애관련 거래에 대한 정정처리 개선은 추후 검토
다. 추진일정
□ ‘14년까지 내규 개정 및 시스템 개선 후 ’15년 1분기부터 시행
2 |
|
저축은행 텔레뱅킹으로 처리 가능한 금융서비스 확대 추진 |
가. 현황 및 문제점
□저축은행 텔레뱅킹을 이용하는 고객의 경우, 예금조회 등 상대적으로 단순한 업무처리를 위해 지점을 방문하지 않고 전화로 가능한 금융서비스에 대한 수요가 상대적으로 큼
* 저축은행은 지점수가 적어 원거리에 있는 고객들은 업무처리를 위해 영업점을 내점하기가 불편
ㅇ 그러나, 현재 저축은행 텔레뱅킹서비스는 예금조회, 자금이체, 사고신고에만 국한되어 있어 예금만기 연장, 대출상환 등 추가적으로 고객이 원하는 금융서비스는 제공되지 않는 상태임
나. 개선방안
□저축은행 텔레뱅킹이 제공하는 금융서비스 범위를 대폭 확대
ㅇ 기존에 제공되고 있지 않았던 ①신규 예금계좌 개설, ②예금만기연장, ③대출상환?이자납부, ④공과금수납, ⑤자동이체 신청, ⑥각종 증명서 발급신청 서비스가 가능하도록 개선
< 텔레뱅킹을 통해 처리 가능한 금융서비스 확대>
구분 |
현행 |
개선 |
각종 조회(계좌잔액, 거래내역) |
가능 |
가능 |
자금이체 |
가능 |
가능 |
사고신고·단순문의 |
가능 |
가능 |
신규 예금계좌 개설 |
불가 |
가능 |
예금만기 연장 |
불가 |
가능 |
대출 상환·이자납부 |
불가 |
가능 |
공과금 수납 |
불가 |
가능 |
자동이체 신청 |
불가 |
가능 |
증명서 발급 신청 |
불가 |
가능 |
다. 추진일정
□ 내규개정 및 전산시스템 개선 후 ‘15년 3분기부터 시행
* 자세한 내용은 첨부파일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