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내용 바로가기

eg(전자정부)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현장점검반 6월중 (10~12주차) 건의사항 회신결과
2015-08-06 조회수 : 6479
담당부서금융개혁 현장점검반 담당자정종식 사무관 연락처3145-8852

1. 현장점검반 운영 현황

4.2일 최초 현장방문 이후 7월말까지 총 16주간 197개 금융회를 방, 2,402건의 건의를 받음

 

< 1~16주차 접수현황(잠정) >

(단위: 건,%)

건의사항 분류

권역별(건)

합계(비중)

은행·지주

보험

금융투자

비은행

① 현장답변

189

77

52

158

476(20%)

② 법령해석, 비조치

6

44

45

19

114( 5%)

③ 관행?제도개선

246

640

489

437

1,812(75%)

합계

441

761

586

614

2,402(100%)

2. 10~12주차(6월중) 건의사항에 대한 회신결과

 

10~12주차 건의사항 467건은 ①현장 답변 99건, ②법령해석?비의견13건 ③관행?제도개선 355건이며, 이중 관행?제도개선 건의 355건에 대한 회신 완료

 

 

회신한 관행 제도개선 과제 355건중 150건을 수용하여 수용률은 42%

[1~12주차 중 누적 수용률은 46%(1,436건 중 662건) 수준]

 

(단위: 건,%)

회신결과 분류

권역별(건)

합계(비중)

은행·지주

보험

금융투자

비은행

① 수용

31

65

32

22

150(42%)

② 불수용

21

48

21

22

112(32%)

③ 추가 검토

14

33

24

22

93(26%)

합계

66

146

77

66

355(100%)

 

3. 10~12주차 (6월중) 회신결과 중 주요 수용사안

□ 관행 제도개선 과제 중 주요 수용사안은 다음과 같음

 

10~12주차 회신결과 중 주요 수용사안

ㅇ [지주] 금융지주 자회사등간 합병 등에 따른 편입신고시 첨부서류 간소화

ㅇ [은행] 미성년자의 직불카드 발급시 친권자의 대리 허용

ㅇ [은행] 약관심사 대상에서 전자금융 수수료 제외

ㅇ [보험] 單種보험대리점 활성화를 위한 규제 완화

ㅇ [보험] 외산차량 등에 대한 자동차보험 차량기준가액 정보 제공 확대

ㅇ [금투] 모자형 펀드의 투자설명서 기재사항 개선

ㅇ [금투] 콜론에 대한 자산운용 한도 규제 완화

ㅇ [비은행] 신용카드 부가서비스 의무 유지기간의 탄력적 운영 허용

ㅇ [비은행] 신용카드 갱신시 초년도 연회비 면제 허용

 

10~12주차 관행?제도개선 회신과제의 상세내용을 융규제민원포털(http://better.fsc.go.kr)공개

 

※ 붙임: 10~12주차 제도개선 과제 중 주요 수용사안

※ 별첨: 현장방문 건의사항에 대한 회신 내용(10~12주차)

첨부파일 (3)첨부파일 열림
(금융위)보도자료_현장점검반 6월중 (10~12주차) 건의사항 회신결과.hwp (300 KB) 파일뷰어 파일다운로드
(금융위)보도자료_현장점검반 6월중 (10~12주차) 건의사항 회신결과.pdf (1 MB) 파일뷰어 파일다운로드
별첨_현장방문 건의사항에 대한 회신 내용(10~12주차).zip (3 MB) 파일다운로드
콘텐츠 내용에 만족하셨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