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내용 바로가기

eg(전자정부)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금융개혁 현장점검반』 2주년 주요 성과 및 향후계획
2017-03-27 조회수 : 6922
담당부서현장점검팀 담당자김경호 사무관 연락처2100-2523

1.추진경과 및 성과

 (금융회사) 금융위원회와 금융감독원은 현장중심의 금융개혁 추진을 위해 금융위금감원 합동 금융개혁 현장점검반*(’15.3.26) 하고, 2년간 모든 권역의 금융회사방문(업권별 1~3회)

 

* 은행지주, 보험, 금투, 비은행 등 4개팀으로 금융위금감원협회 직원으로 구성

 

최초 방문(’15.4.2) 이후 1,595개 금융회사(지역중소 금융회사 포함)방문하여 6,076건*건의과제수집 (붙임 1 참고)

 

* 현장답변 등을 제외하고 4,081건을 회신, 이중 2,008건 수용 조치(수용률 49.2%)

 

주요 개선 사례 : 군복무중인 병사를 대상으로 체크카드 발급시 실명확인 완화 소규모 외은지점에 대해 준법감시인과 위험관리책임자간 겸직 허용 저축은행 금융거래확인서 비대면 발급 가능 등

 

개별 금융사를 직접 방문하여 임원이 아닌 현장을 가장 정확히 아는 실무자를 만나 애로를 청취함으로써 “현장이 원하는 금융개혁” 추진

 

정책수립기능정책수요 발굴기능분리하여 현장의 목소리를 가감 없이 전달함에 따라 ‘다양한 금융제도 개선의 밑거름’으로 기능

 

금융당국금융회사간 소통창구 역할을 하고, 금융개혁 체감도 향상신뢰도를 제고한 공로로 감사원장 표창 수여('16.8.26)

 

 (금융이용자) 초기 금융회사 중심에서 확대하여 금융소비자, 기업, 서민취약계층 등 금융이용자까지 빈틈없이 현장점검 추진

 

ㅇ (금융소비자) 금융업권별 소비자금융회사 실무직원을 중심으로 현장메신저*를 위촉하고 분기별 간담회를 통해 의견 청

 

* 구성 : (1기) 소비자 54명, 실무직원 81명 → (2기) 소비자 100명, 실무직원 38명

 

주요 개선 사례 : 신용카드 일괄분실신고 시스템 구축 이메일 또는 팩스로 서류 사본만 보내면 수령 가능한 의료실비기준 완화 등

 

(일반기업) ‘기업애로해소 특별반*’ 운영(’15.5.30~7.7) 등 일반기업대상으로 기업현장의 금융애로건의과제 발굴

 

* 34개 기업을 직접 면담하여 40여 건의 발굴(30건 수용)

 

주요 개선 사례 : 청년신규고용기업에 대한 보증 지원 강화 등

 

(서민취약계층) 사각지대에 존재하는 서민취약계층(장애인, 고령자, 다문화가족 등)에 대한 금융애로사항을 청취*하고 개선방안을 모

 

* ‘서민금융 집중점검의 달’(’16.12월), 취약계층 금융애로 해소(’17.3월)

 

주요 개선 사례 : 전통시장 명절 긴급자금의 시장별 대출한도 증액 등

 

금융회사 外에도 그간 의견청취 기회가 부족했던 금융이용자(소비자, 기업 등) 대상 현장점검을 통해 새로운 시각에서의 제도개선에 기여

 

상대적으로 소외되기 쉬운 서민취약계층의 의견을 듣고 금융애로 해소하고자 하는 당국의 진정성에 대체로 공감

 

 (옴부즈만) 제3자의 시각에서 금융규제를 상시 점검정비하기 위해 ‘옴부즈만’ 제도를 도입운영('16.2.26, 옴부즈만 7人* 위촉)

 

* 위원장(장용성 이사장), 간사(윤혜선 교수), 은행(심인숙 교수), 보험(김헌수 교수), 비은행(구정한 박사), 금투(윤승한 부회장), 소비자(김소연 교수)

 

익명게시판 등을 통해 고충민원 처리제도개선 방안을 마련하는 한편, 그림자규제발굴심의하여 그 효력 등을 명확화

 

주요 개선 사례 : 후불 교통카드 겸용 체크카드의 발급연령 하향 조정 보험회사 해피콜 자료의 민원쟁 조정시 증거력 인정 등

 

옴부즈만제3자적 시각전문성을 바탕으로 금융당국의 불합리한 규제행위에 대한 감시 금융소비자 보호기능 수행

 

 (비조치의견서) 금융회사의 법적 불확실성을 제거하고 금융혁신을 유도하고자 비조치의견서 일괄회신 등 활성화 노력지속 추

 

※ ’15년∼’17.3월 기간 동안 비조치의견서 1,140여건 접수(’01년∼’14년 10건)

 

주요 회신 사례 : 장애인 전자금융거래시 대리인에게 접근매체 발급 등

 

비조치의견서 시장과 감독당국 간의 상호 소통채널이자 새로운 감독방식으로 ‘금융혁신의 윤활유’로서 현장에서 호평

 

 

2.현장점검반 활동 종합평가

 (성과) 현장점검반 활동은 ‘정부부처의 새로운 행정실험’으로서 현장에서 체감할 수 있는 변화를 가져오는 등 소기의 성과를 달

 

지난 2년간 지속적일관적 현장의견 수렴을 통한 실질적인 제도개선을 이끌어낸 것에 대해 현장에서 높은 만족도를 보임

 

 “현장점검은 협회를 거치지 않고 금융당국과 직접 소통할 수 있는 가장 효율적인 통로로 자리매김해 나가고 있습니다. (’16.12월 금융회사 임원 간담회)”

 

 건의한 사항제도 개선으로 이어지고, 또 언론에도 보도되는 것을 보큰 보람을 느꼈습니다. (현장메신저 소비자)”

 

 (개선점) 다만, 제도 개선사례 홍보 과제 처리현황 안내 강화 등을 통해 금융개혁 체감도제고 필요가 있다는 지적 존

 

 “금융회사에서는 기존 현장점검 건의과제 검토결과 등을 알 수 없어 유사중복건의 제출하는 경우가 종종 발생합니다. (은행연합회 관계자)”

 

 금융이용자들이 금융개혁체감할 수 있도록 홍보노력 강화, 상시적인 의견 제출 통로 마련 등이 필요합니다. (현장메신저 소비자)”

_x89047304

현장의 긍정적인 반응을 확인한 만큼 현장점검의 큰 틀은 유지하는 한편, 건의과제 검토결과 등 현장점검 성과물의 활용도 제고가 필요

 

 

3.향후계획

 

 현장점검 성과물금융회사 실무 현장뿐만 아니라 정책수립 과정에서 적극 활용될 수 있도록 ‘금융개혁 현장점검 통합검색 시스템’ 구축

 건의과제 분석결과 등을 포함한 연간보고서를 발간배포하고 금융회사소비자 등에 대한 메일링 서비스를 통해 현장점검 개선사례 전파

 금융현장의 모든 플레이어 대상으로 빈틈없는 현장점검을 통해 금융개혁 사각지대를 지속 해소

 

 

 

 

 

 (통합검색 시스템 구축) 현장점검 성과물(건의과제 검토결과, 법령해석, 비조치의견서) 검색시스템 도입으로 현장 활용도 제고

 

ㅇ (현황) 기존 금융규제민원포털(better.fsc.go.kr)에서는 현장점검반 건의 및 검토결과를 검색(통합검색 포함) 할 수 없는 문제점

 

ㅇ (개선) 금융규제민원포털을 개선하여 현장점검반 건의결과 검색 기능, 건의과제 진행경과 확인 기능을 추가 (붙임2 참고)

 

- 한 개의 키워드를 통해 현장점검 건의과제, 법령해석, 비조치견서 기존 사례통합적으로 검색 가능

 

- 검토 중 건의과제 게시판을 별도로 구축하여 과제 검토 진행상황 및 결과 등을 최종 회신 이전에도 확인

금융개혁 현장점검 통합검색 시스템 시연회 개최

 

일시/장소 : ’16.3.27(월) 15:00 ~ 15:30 / 금융위원회 대회의실

 

참석 : 금융위원장, 금감원 관계자, 금융협회 관계자 등 40여명

 

주요내용 : 금융위원장 통합검색 시연  시스템 구축 내용 설명

 

(기대효과) 금융회사 직원은 기존 사례 검색을 통해 업무상 불확실성해소하고, 중복건의에 따른 비효율* 방지

 

* 현장점검시 건의요청서 작성, 건의 후 회신까지 대기기간 소요 등

 

- 정책 담당자신규 정책 발굴시 건의과제 등을 활용하여 정책수요자필요로 하는 정책 수립

 

- 현장점검반키워드별 건의과제 분석을 통해 금융업권 공통 이슈, 반복시급 건의 등을 종합정리하여 정책부서 공유

 

<통합검색 시스템 구축 기대효과>

 

 (현장점검 개선사례 전파) 온오프라인 채널을 통해 제도개선 사례전파하여 금융개혁에 대한 인식 및 체감도 상승

 

(연간보고서) 현장점검 건의과제 정책수립 기여 및 全 금융업권 공유를 위해 현장점검 자료집을 발간배포 (총400부)

 

- 건의과제를 주요 주제별*분류하고 통계분석 및 주요 사례 요약 등을 포함하여 실무현장에서 쉽게 활용할 수 있도록 개

 

* 영업규제, 건전성, 금융소비자보호, 자본시장·회계, 감독행정 등 16개 주제

 

ㅇ (메일링 서비스) 금융회사, 소비자 등을 대상으로 금융개혁 현황, 제도개선 사항 등을 홍보하는 전자우편 발송(’17.2분기)

 

- 사전에 서비스 이용 희망자신청 받아 월간 단위로 유용한 정보선별하여 발송함으로써 이용자 거부감 최소화

 

* 향후 해당 전자우편 계정을 건의과제 상시 접수를 위한 쌍방향 소통 채널로 활용하는 방안 검토

 

 (현장점검 지속) Bottom-up 방식금융개혁 지속 추진을 위해 금융회사, 소비자, 기업 등에 대한 현장점검과 테마점검을 병

 

금융회사, 금융소비자, 일반기업 등 현장점검을 지속 실시하여 현장의 목소리를 더욱 생생하게 청취

 

이와 함께 매월 금융개혁과제 등 주요 정책에 대한 점검테마를 선정하고 실제 현장에서의 착근여부보완방안 지속 모색

 

 

 

 

<첨부> ① 현장점검 실적 통계 ② 금융개혁 현장점검 통합검색 시스템 개선사항 주요 제도개선 및 회신사례  현장의 목소리

첨부파일 (2)첨부파일 열림
170327_보도자료_현장점검반 2주년 성과 및 향후계획_최종.hwp (264 KB) 파일뷰어 파일다운로드
170327_보도자료_현장점검반 2주년 성과 및 향후계획_최종-hwp.pdf (2 MB) 파일뷰어 파일다운로드
콘텐츠 내용에 만족하셨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