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내용 바로가기

eg(전자정부)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최종구 금융위원장, 카드사 CEO 간담회 개최
2018-06-26 조회수 : 13882
담당부서중소금융과 담당자양병권 사무관 연락처02-2100-2992

- 카드이용 관련 가맹점 부담경감 및 국민 불편해소를 위한 제도개선 방안 확정

 

■ 카드수수료 제도 개선을 통해 소상공인들의 수수료 부담을 경감

 

- 카드수수료에 반영되는 밴수수료 산정체계를 개편(정액제 → 정률제)하여 편의점, 슈퍼마켓, 제과점, 약국 등 소액결제업종 중심으로 수수료 부담 경감

 

- 카드업계 자율로 운영 중인 수수료 상한을 인하(2.5% → 2.3%)하여 과도하게 높은 수수료를 부담하는 가맹점의 부담도 경감

 

청소년 체크카드·후불교통카드 발급 허용, 고령자·장애인 카드이용 편의성 제고 및 과도한 절차 간소화 등 카드이용 관련 국민불편 해소

 

최종구 금융위원장 ‘18.6.26일 카드사 CEO 간담회를 개최하여, 카드이용 관련 가맹점 부담을 경감하고 국민 불편을 해소하기 위한 제도개선 방안을 확정하고 발표하였음

 

< 카드사 CEO 간담회 개요 >

 

일시/장소 : 2018.6.26.(화) 14:30~15:30 / 금융위 대회의실(서울청사 16층)

 

참석자 : 금융위원장, 금감원부원장, 여신금융협회장, 8개 신용카드사 대표

최종구 금융위원장간담회 모두발언을 통해,

 

카드시장 규모가 ‘17년 788조원으로‘08년(384조원) 대비 2배 이상 크게 성장했으며,

 

* 카드결제 규모(조원) : (‘08) 384.1 (’11) 520.2 (‘13) 581.6 (’15) 665.9 (‘17) 788.1

 

- 카드이용 확대 등에 따라 카드사의 최근 경영실적도 견실한 수준을 유지하고 있다고 평가*

 

* 카드사 당기순이익(조원) : (‘13) 1.8 (’14) 2.2 (‘15) 2.0 (’16) 2.0 (‘17) 2.2

 

특히, 우리나라 카드산업은 다른 금융산업에 비해 국민의 일상생활과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어, “국민과 함께 한다”는 인식하에 제도와 관행 개선을 위해 부단히 노력해야 한다고 강조

 

* 국민 대부분이 카드를 사용하고(1인당 평균 4장), 어디서나 이용 가능(267만 가맹점)

 

밴수수료 체계를 정액제에서 정률제로 개편하는 방안

7월 31일부터 시행될 예정으로,

 

ㅇ 금번 조치로 편의점, 슈퍼마켓, 제과점, 약국 등 빈번한 소액결제로 상대적으로 수수료 부담이 컸던 골목상권의 부담이 크게 경감될 것이라고 기대

 

* 편의점, 슈퍼마켓, 제과점, 약국 등의 수수료율은 평균 약 0.2∼0.6%p 인하 추정

 

ㅇ 또한, 밴수수료 단가 하락 추세를 선제적으로 반영하여 수수료 상한을 2.5%에서 2.3%로 인하키로 한 카드업계의 결정으로 소상공인 경영애로 해소 카드업계 신뢰 제고에도 긍정적인 효과가 있을 것으로 평가

□ 그동안 상대적으로 관심이 부족했던 청소년, 고령자, 장애인 등의 카드이용 불편 해소 필요성에 대해서도 지적하면서,

 

청소년에 대한 체크카드, 후불교통카드 발급 허용으로 합리적 용돈관리 대중교통의 편리한 이용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

 

또한, 고령자 눈높이에 맞는 맞춤형 서식, 느린말 ARS 서비스 장애인을 위한 비대면 발급 서비스 제공 등으로 카드 이용불편이 크게 해소될 수 있을 것이라고 평가

 

이 같은 조치들이 현장에서 잘 정착되는 것이 중요한 만큼, 카드사 대표들의 적극적 관심과 지원을 당부

 

한편, 올해 카드업계에는 수수료율 재산정이라는 매우 중요한 과제가 남아 있음을 언급하면서,

 

금융위 주도관계기관 TF를 통해 심도 있는 연구충분한 의견수렴을 바탕으로 합리적 방안을 마련할 계획임을 설명

 

□ 특히, 카드수수료 개편 방안 다음과 같은 기본 원칙하에 마련해 나갈 것임을 밝힘

 

① 수익자 부담 원칙에 따라 카드이용으로 혜택을 받는 카드사, 가맹점, 소비자, 국가가 관련 비용을 합리적으로 분담

 

② 수익자 부담 원칙에도 불구하고, 경영여건이 취약한 영세가맹점 사회적 약자대한 배려도 적극 고려

 

③ 카드사의 부담 여력 범위내에서 카드수수료를 조정하되, 부담 여력은 정교하고 공정한 방법으로 산정·검증

④ 이해관계가 복잡하게 얽혀있는 사안이므로 공청회 등을 통해 충분히 의견을 수렴하고 심도있는 논의를 거처 합리적으로 결정

 

⑤ 마지막으로, 카드수수료여러 제도들과 유기적으로 연계되어 있는 만큼, 제도간 관계를 고려하여 종합적으로 추진

 

최종구 위원장은 “뿌리가 깊고 튼튼해야(深根固저), 오래도록 번영할 수 있다(長生久視)”라는 노자(老子)의 글귀를 인용하면서, 금융산업 특히, 카드산업의 건실한 성장을 위해서는 국민의 “믿음과 신뢰”라는 튼튼한 뿌리가 필요함을 강조

 

ㅇ 금번 밴수수료 체계 개편 국민 불편 해소 방안 카드산업의 뿌리를 보다 튼튼하게 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

 

국민의 지속적인 믿음과 신뢰를 얻기 위해 앞으로도 국민의 목소리에 더욱 귀 기울이고 책임있는 자세로 임해 주기를 당부

 

 

※ 제도개선 방안 상세 내용은 별첨 자료 참고

 

별첨1. 「금융위원장 모두 말씀」

별첨2. 「밴수수료 체계개편 세부방안」

별첨3. 「카드이용 관련 국민 불편 해소 방안」

첨부파일 (8)첨부파일 열림
보도자료_금융위원장 카드사 간담회(최종).hwp (179 KB) 파일뷰어 파일다운로드
보도자료_금융위원장 카드사 간담회(최종).pdf (191 KB) 파일뷰어 파일다운로드
[별첨1] 금융위원장 모두말씀(최종).hwp (22 KB) 파일뷰어 파일다운로드
[별첨1] 금융위원장 모두말씀(최종).pdf (151 KB) 파일뷰어 파일다운로드
[별첨2] 밴수수료 체계개편 세부방안FN.hwp (335 KB) 파일뷰어 파일다운로드
[별첨2] 밴수수료 체계개편 세부방안FN.pdf (347 KB) 파일뷰어 파일다운로드
[별첨3] 카드이용 관련 국민불편 해소 방안FN.hwp (35 KB) 파일뷰어 파일다운로드
[별첨3] 카드이용 관련 국민불편 해소 방안FN.pdf (311 KB) 파일뷰어 파일다운로드
콘텐츠 내용에 만족하셨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