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
|
점검회의 개요 |
□ 11.25(일) 14:30, 금융위원장 주재로 점검회의를 개최하여 KT 아현지사 화재에 따른 인터넷뱅킹,
카드결제 등 정보통신을 통한 금융서비스에 대한 영향을 점검하고 신속한 복구를 당부
□ 동 점검회의에서 화재사고 이후 인근 은행 ATM, 카드결제 서비스 등의 전산장애와 관련하여
금융회사의 우회 회선 확보, 관계기관의 복구 현황 및 대책 등을 논의
□ 금융위원장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금융감독원, 금융권 협회, 은행, 카드사 등과 긴밀히 협력하여
국민들이 금융서비스를 이용하는데 불편이 없도록 신속히 조치할 것을 당부
2 |
|
점검 내용 : 금융권 영향 및 복구 현황 |
□(은행) KT아현지사를 통해 서비스하는 ATM 등 서비스에 장애가 발생하여 일부 백업
회선 전환 및 대고객 안내 실시
구분 |
장애발생 내용 |
조치사항 |
A은행 |
■ 상담센터 업무, ARS 인증 불가로 일부 이체 제한 등 |
대체 회선 복구 조치 등 진행 |
B은행 |
■ 96대 자동화기기 서비스가 중단 |
대체 회선 복구 조치 등 진행 |
C은행 |
■ 46개 영업점 전용회선 장애 발생 |
영업점 백업 전환 및 점검조치 진행 |
D은행 |
■ KT망을 사용하는 5개 영업점 자동화기기 등 장애 |
대체 회선 복구 조치 등 진행 |
E은행 |
■ 18개 영업점 회선 장애, 8개 자동화기기 등 장애 |
대체 회선 복구 조치 등 진행 |
F은행 |
■ 자동화기기(ATM) 70대 장애 발생 |
대체 ATM 위치 등을 안내 |
□(카드) 일부 가맹점에서 결제 장애가 발생했으나 대부분의 VAN사, 대형 가맹점은 SKT,
LG U+ 등 타사 망으로 신속 우회조치 완료
ㅇ(VAN사) 대부분의 VAN사가 즉시 회선전환을 완료, KT망만을 사용하던 00밴(점유율 3% 내외)의 경우
24일 17:00경 정상화
ㅇ(가맹점) 복수회선을 사용하는 대형가맹점과 달리, KT망만을 사용하는 중소형가맹점에 대해서는
통신망 복구 추진중
* KT, 무선 카드단말기 제공을 통해 대체 결제가 가능하도록 지원중
ㅇ또한, 홈페이지 공지, SMS발송 등을 통해 대고객 안내
□(증권) 일부 금융투자회사 홈페이지, ATM 및 ARS 서비스 장애가 발생하였으나 KT와 협조하여
서비스 복구를 진행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