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21.1.5일 11시, 여러 카드사에 흩어져 있는 카드포인트를 한꺼번에 조회하고 현금으로 전환하여 특정 계좌에 입금시킬수 있는 서비스가 출시됩니다. [ ☞ ➊여신금융협회 포인트 통합조회·계좌이체 앱, ➋금융결제원 어카운트인포 앱 ]
⇒ 여러 카드사의 앱을 설치할 필요 없이 하나의 앱으로 그동안 잊고 있던 카드 포인트를 간편하게 현금화할 수 있어, 소비자의 편의성이 높아지고 소멸되던 포인트의 활용이 기대됩니다.
[2] 또한, 통신요금 등 정기적인 카드결제를 해지하거나 결제 카드사를 변경하는 것이 보다 간편해집니다. [ ☞ 금융결제원 어카운트인포 앱]
⇒ 소비자가 카드 납부 내역을 보다 편리하게 확인하고 정리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
I |
|
추진 배경 |
[1] 금융위원회는 여신금융협회·카드업권과 함께 소비자가 신용카드포인트*를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해 왔습니다.
* 신용카드업자가 신용카드의 이용금액 등에 따라 신용카드회원에게 적립하여 재화 또는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경제상의 이익을 의미 (여전법 제2조 제5의4호)
→ 상사채권의 소멸시효(상법 §64 上 5년) 등 고려, 카드회원약관상 포인트 소멸시효는 5년
ㅇ 이러한 노력으로, 적립되어 사용되는 포인트(적립액 – 소멸액)는 ‘19년 약 3.4조원으로 매년 증가하고 있으며, 소멸되는 포인트 비율(소멸률 = 소멸액 ÷ 적립액)은 지속적으로 감소*하고 있습니다.
* (적립액) (’15) 25,018억 → (’16) 26,885억 → (’17) 29,112억 → (’18) 31,640억 → (’19) 35,432억
(소멸액) (’15) 1,330억 → (’16) 1,390억 → (’17) 1,308억 → (’18) 1,175억 → (’19) 1,171억
(소멸률) (’15) 5.3% → (’16) 5.2% → (’17) 4.5% → (’18) 3.7% → (’19) 3.3%
※ 19개 카드사 기준 (전업 8개사 + 겸영 11개사)
- 다만, 소비자가 여러 카드에 분산된 포인트를 현금화하기 위해서는 개별 카드사의 앱을 모두 설치하고 일일이 계좌이체·출금하여야 하는 등 불편이 있습니다.
⇒ 이에 따라, 금융위원회는 여신금융협회·금융결제원·카드업권과 함께 모바일 앱 하나로 모든 카드사의 포인트를 한번에 지정한 계좌로 이체·출금 가능한 서비스를 추진해 왔습니다.
<카드 포인트 사용 활성화를 위한 조치>
➊ 소비자가 보유한 모든 카드의 포인트 정보를 일괄 조회할 수 있도록
➋ 포인트 소멸시효 도래 6개월 전부터 소비자에게 포인트 소멸 관련 사항을 매월 통지하도록 신용카드 개인회원 표준약관 개정 (‘14.12월)
➌ 카드사가 소비자가 카드결제 시 사용가능한 카드포인트 비율을 제한*하지 않도록 신용카드 개인회원 표준약관에 명시 (‘16.8월)
* ‘16.8월 이전, 일부 카드사는 결제대금 중 카드 포인트로 결제 가능한 비율을 10~50% 이내로 제한하는 경우 존재 → 표준약관 개정을 통해 해당 관행을 원칙적으로 금지
➍ 소비자가 모든 카드사 포인트를 규모에 관계없이 현금화할 수 있도록 신용카드 개인회원 표준약관 개정 (‘18.9월) |
[2] 또한 금융소비자는 ‘19.12월부터 금융결제원의 “내 자동이체 한눈에” 서비스를 통해 여러 카드에 등록된 자동이체(납부) 현황을 한번에 조회할 수 있게 되었지만,
* ‘19.12월 서비스 개시 이후 현재까지 약 191만건 이용
ㅇ 소비자가 기존 카드 자동납부를 다른 카드로 변경하기 위해서는 통신사 등 요금청구기관별로 기존 자동이체(납부)를 일일이 해지하고 새로 신청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었습니다.
⇒ 이런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금융위원회는 금융결제원·카드업권과 함께 통신요금 등 자동이체 서비스를 한번에 변경·해지할 수 있는 서비스 구축도 추진해 왔습니다.
Ⅱ |
|
주요 내용 |
◈ ‘21.1.5일 11시부터 ➊여신협회 포인트 통합조회·계좌이체 앱 또는 ➋금결원 어카운트인포 앱 하나로 모든 카드사의 포인트를 통합조회하여 간편하게 지정 계좌로 이체하는 것이 가능해집니다.
◈ 또한, 통신요금 등 카드 자동이체 요금도 금결원 어카운트인포 앱을 통해 간편하게 변경·해지 가능합니다. |
1 |
카드 포인트 통합조회 및 계좌이체 서비스 도입 [별첨 1] |
□ (현행) 다양한 카드에 적립되어 있는 카드 포인트를 현금화하기 위해서는 개별 카드사의 앱을 모두 설치하고 복잡한 인증절차를 일일이 거쳐야 했습니다.
□ (개선) ‘21.1.5일부터 ➊여신금융협회의 카드포인트 통합조회·이체 모바일 앱 및 홈페이지(cardpoint.or.kr), ➋금융결제원의 어카운트인포 모바일 앱(AccountINFO)에서 모든 카드 포인트를 일괄하여 조회한 후, 원하는 계좌로 한번에 이체하여 출금이 가능해집니다.
ㅇ 이제 금융소비자는 하나의 앱만 설치하고 본인인증절차를 거치면
미사용 포인트를 간편하게 계좌입금 받을 수 있으므로,
- 거래 편의성이 증가할 뿐 아니라, 잊고 있던 자투리 포인트를 전부 현금화하여 소비에도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합니다.
참고1 |
|
카드포인트 통합 조회·계좌이체 서비스 개요 |
서비스 신청 및 이용 |
➊ 카드포인트 통합조회 앱 및 홈페이지 (→ 여신금융협회 운영) ➋ 어카운트인포 앱(AccountINFO) (→ 금융결제원 운영) |
||||||||||||
이용시간 |
➊ 카드포인트 통합조회 : 00:30~23:30 (※ 서비스 점검시간 : 23:30∼00:30) ➋ 어카운트인포 앱 : 01:00~23:00 |
||||||||||||
대상 카드사 |
8개 전업카드사 (신한, 삼성, 현대, 롯데, 우리, KB국민, 하나, 비씨) 3개 겸영카드사 (농협, 씨티, 우체국) |
||||||||||||
이용가능 회원 |
신용카드 및 체크카드 개인회원 |
||||||||||||
이용 가능 포인트 |
각 카드사별 대표 포인트*(현금과 1:1로 교환가능)에 대해
|
||||||||||||
계좌입금 시점 |
원칙적으로 신청 즉시 계좌 입금 처리 |
* 대표 포인트 : 사용처가 특정 제휴가맹점에 제한되지 않고, 현금과 1:1로 교환 가능한 포인트 (카드사 포인트의 대부분을 차지)
** (참고) 제휴 포인트는 특정 가맹점에서만 소비 목적으로 사용할 수 있고, 현금과 1:1로 교환이 보장되는 구조가 아니라는 점에서 통합 이체·출금 대상에서 제외됨
2 |
카드 자동납부 변경 및 해지 통합 서비스 도입 [별첨 2] |
□ (현행) 통신요금 등 카드 자동납부를 다른 카드로 변경하기 위해서는 요금청구기관별로 기존 자동이체(납부)를 일일이 해지하고 새로 신청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었습니다.
□ (개선) 금융결제원의 어카운트인포 모바일 앱(AccountINFO)과 페이인포 홈페이지(www.payinfo.or.kr)에서 통신요금 등 카드 자동이체 납부 수단을 다른 카드로 변경하거나 해지 가능합니다.
ㅇ ‘21.1.5일 현재 통신요금만 변경·해지 가능하나, ’21년말까지 전기요금·스쿨뱅킹·4대보험·관리비 등으로 확대해 나갈 계획입니다.
* (참고) 현재 카드 자동이체 내역 조회는 통신요금 외에도 전기요금, 스쿨뱅킹, 4대보험, 관리비 등이 모두 가능
참고2 |
|
카드 자동이체 통합 조회·변경·이체 서비스 개요 |
서비스 신청 및 이용 |
어카운트인포 앱(AccountINFO) / 페이인포 홈페이지(www.payinfo.or.kr) |
|||||||||
이용시간 |
➊ 자동이체 내역 조회 : 연중무휴 / 08:00 ~ 24:00 ➋ 자동이체 변경·해지 : 평일(카드사 영업일) / 09:00 ~ 22:00 |
|||||||||
대상 카드사 |
(전업) KB국민카드, 롯데카드, 비씨카드(기업은행 등 겸영은행* 포함), 삼성카드, 신한카드, 우리카드, 하나카드, 현대카드
* 비씨카드 회원사 : 기업은행, SC제일은행, 경남은행, 대구은행, 부산은행, 씨티은행 등
(겸영) 수협은행, NH농협은행, 광주은행, 제주은행, 전북은행 |
|||||||||
이용가능 회원 |
신용·체크카드 소유자 (단, 법인카드는 자동이체 변경·해지 불가) |
|||||||||
대상 요금 |
카드 자동납부 변경·해지는 통신3사 요금에 우선 적용
→ 향후 전기요금, 스쿨뱅킹, 4대보험, 관리비, 임대료 등으로 확대 예정
|
|||||||||
변경·해지 처리 시점 |
신청일로부터 약 3영업일 이후 |
Ⅲ |
|
향후 계획 |
□ 금번 출범한 카드 포인트 통합 조회·계좌이체 서비스, 카드 자동이체 통합 변경·해지 서비스를 차질없이 운영하는 한편, 금융소비자의 의견을 적극 청취해 나가겠습니다.
ㅇ 특히, 서비스 및 시스템 등 보완이 필요한 부분에 대해서는 여신협회·금결원·카드업권이 긴밀히 협업하여 개선해 나갈 예정입니다.
□ 국민들께서도 이번에 출시된 서비스를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그동안 놓치고 있던 카드 포인트를 적극 현금화하고 불필요한 자동납부 내역은 정리하는 등,
ㅇ 스스로의 재산에 대한 권리를 적극 행사하는 계기가 될 수 있기를 기대합니다.
※ 카드포인트 현금화 서비스 이용방법 등의 안내는 여신금융협회 홈페이지(www.crefia.or.kr) 및 해당서비스 홈페이지(www.cardpoint.or.kr)와 금융결제원 홈페이지(www.accountinfo.or.kr)를 통해 동영상으로 확인 가능합니다.
* 카드포인트 통합조회·계좌입금 사이트 오픈 초기에는 접속자 급증으로 서비스 이용이 원활하지 않을 수 있으니, 오픈 초기를 피해 이용해 주시면 보다 더 편리한 서비스 이용이 가능합니다.
※ 참고자료 : [별첨 1] 카드 포인트 통합조회·계좌이체 서비스 이용 방법
[별첨 2] 카드 자동이체 통합 변경·해지 방법
[별첨 3] 소비자 유의사항 (여신협회, 금융결제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