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도참고] 금융위 간부회의 위원장 말씀사항
2013-11-11
조회수 : 6496
담당부서대변인실
담당자대변인실
연락처
1. 개요
□ 신용카드 포인트는 신용카드 이용 촉진 및 회원 확보를 위해 카드사가 제공하는 대표적인 부가서비스
* 카드사 포인트가 아닌 OK Cashbag 포인트 또는 항공사 마일리지는 카드사가 발행주체와 제휴하여 해당 포인트를 적립해주는 카드 상품 제공
ㅇ 카드사는 포인트 소멸시기 도래시 소멸 예정 포인트·소멸시기 등 관련 내용을 2개월 전에 이용대금명세서를 통해 고지 의무
2. 현황
□ 부가서비스 제공비용 중 포인트 적립비용이 차지하는 비중은 ‘13.6말 현재 48% 수준으로 최근 감소 추세
* 부가서비스 중 포인트비용 비중(%) (‘09) 58 (’10) 54 (‘11) 50 (’12) 46 (‘13.6말) 48
□ 그럼에도 불구하고, 카드 시장 성장에 따라 포인트 적립액은 증가하여 ‘13.6말 잔액 2.1조원, 연간 소멸액*은 약 1천억원 규모
* 포인트 유효기간(상사시효 5년) 경과시 카드사 잡수익으로 처리
카드 포인트 규모
(단위 : 억원)
구분 |
09년 |
10년 |
11년 |
12년 |
13.상반기 |
적립액 |
12,593 |
15,361 |
19,425 |
20,244 |
11,054 |
사용액 |
11,539 |
12,705 |
15,790 |
18,050 |
9,694 |
소멸액 |
810 |
1,223 |
1,093 |
1,283 |
696 |
포인트잔액 |
15,276 |
16,709 |
19,273 |
20,381 |
21,390 |
⇒ 소비자 보호 차원에서 미흡한 점이 없는지 포인트의 법적 성격, 소멸시효 등 검토후 종합적인 개선방안 강구
첨부파일 (4)첨부파일 열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