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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제윤 금융위원장, 관계형금융 현장 방문 결과
2014-11-05 조회수 : 9005
담당부서중소금융과 담당자조문희 연락처2156-9861
담당부서중소금융과 담당자 박진애 사무관 연락처2156-9861

금융위원회 신제윤 위원장은 저축은행중앙회장 등과 함께 오늘(’14.11.5.) 관계형금융 현장(진주저축은행*, 진주중앙시장**)을 방문하였음

 

* 자산 3,100억원, 여신 2,406억원, 수신 2,545억원, 자기자본 482억원, 임직원 80명의 중소형 저축은행으로 14년 연속 흑자(약 350억 규모) 달성

** 총 점포수 975개, 종사자 수 약 1,900명의 지역 중심상권

 

그동안 금융위원회는 저축은행의 서민금융기관으로서의 역할 강화 영업력 제고를 위해 관계형금융 활성화지속적으로 추진해옴

 

* 「저축은행의 관계형금융 활성화 방안(’14.9.17)」 참고

 

① 이번에는 생생한 현장의 목소리를 듣고자 저축은행 거래 고객문화재단(진주저축은행이 운영) 관계자 등과 간담회를 개최

 

* 간담회 주요 참석자 : 금융위원장, 김재경 의원, 저축은행중앙회장, 진주저축은행 임직원, 저축은행 거래 고객, 진주상공회의소 관계자, 문화재단 관계자 등

 

또한, 진주저축은행 직원들과 함께 진주중앙시장방문하여 실제로 매일매일 이루어지고 있는 영업현장을 함께 체험하였음

 

< ① 저축은행 관계자와 간담회 개최 >

 

신제윤 금융위원장은 저축은행 관계자 등과의 간담회를 통해 관계형금융핵심 요소에 대해 강조

 

(i)발로 뛰는 현장 중심의 영업, (ii)지역 사회와의 네트워크 구축을 통한 중장기 고객 관계 형성, (iii)사회공헌 활동을 통한 대고객 신뢰 확보임

 

 

진주저축은행이러한 원칙을 잘 지키면서 서민금융기관으로서의 역할을 다하고 있는 점에 대해 임직원의 노고격려

 

 

비록 규모가 작더라도 금융산업 생태계조화로운 발전을 위해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는 자긍심을 잃지 않도록 강조

 

□ 아울러, 저축은행이 서민금융기관으로서의 역할을 강화하는데 있어 장애물이 되는 규제과감히 완화하되,

 

소비자 피해를 야기하는 영업행위에 대해서는 엄격히 관리·감독나갈 것임을 밝힘

 

< ② 진주중앙시장 방문 >

 

신제윤 금융위원장은 영업 현장 방문을 통해 기본으로 돌아가자는 관계형금융저축은행의 미래임을 다시 한 번 확인

 

ㅇ 서민금융기관으로서 성장해 나가기 위해서는 지역민과 가까이에서 지속적인 관계를 맺는 것이 중요함을 인식

 

마지막으로 거래 고객의 애로 사항을 청취하고, 앞으로 “이용 고객”의 입장에서 서민금융 정책을 펼쳐 나갈 것을 약속

 

< 향후 계획 >

 

금융위원회이번 현장방문을 계기로 저축은행 등 제2금융권의 서민금융 공급 기능 제고를 위해 더욱 노력할 계획

 

현장에서 제기된 건의 및 애로 사항에 대해서는 관계 기관 협의 등을 거쳐 향후 정책에 적극 반영할 예정임

 

신제윤 금융위원장‘정책의 성패는 현장에 있다’는 원칙에 따라 앞으로도 정책현장을 계속 방문하여 점검할 예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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