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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 소비쿠폰 신청 문자에는 URL이 없습니다. 절대 클릭하지 마세요 - 소비쿠폰 조회·신청 사칭 스미싱 소비자경보 상향(주의→경고)
2025-09-22 조회수 : 7731
담당부서금융안전과 담당자유은지 사무관 연락처02-2100-2974

2차 소비쿠폰 신청 문자에는 URL이 없습니다.

절대 클릭하지 마세요

- 소비쿠폰 조회·신청 사칭 스미싱 소비자경보 상향(주의→경고) -


 

소비자경보 내용

 

 

 


□오는 9월 22일부터 시작되는 2차 민생회복 소비쿠폰 신청·지급과 관련하여, 심각한 스미싱* 피해 발생우려되는 상황입니다.

 

  * 문자메시지(SMS)+피싱(Phishing)의 합성어로 악성앱 주소(url)이 포함된 휴대폰 문자(SMS)나 카카오톡 등 메시지를 대량 전송 후 이용자가 클릭하도록 유도, 개인정보 등을 탈취하는 수법

 

◦지난 1차 소비쿠폰 지급기간(7.21.~9.12.)430건스미싱 문자, 정부24 사칭 악성앱 유포 사례 등을 확인하였으며, 2차 소비쿠폰 지급기간에도 다양한 스미싱 시도발생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금융당국은 지난 ’25.7월 소비자경보 발령(주의)에도 불구하고 스미싱 시도 사례가 지속 발생함에 따라 소비자경보 등급을 주의에서 경고상향하고, 금융소비자의 각별한 주의 당부합니다.

 

◦금융회사가 발송하는 2차 민생회복 소비쿠폰 관련 소비자 안내에는 URL일절 포함되어 있지 않으므로, 소비쿠폰 신청·지급 명목으로 전달받은 URL을 절대 클릭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소비자 유의사항>


 

 

문자메세지에 포함된 출처가 불분명한 인터넷주소(URL)절대 클릭 금지

 

민생회복 소비쿠폰 신청 명목으로 신분증 등 개인정보·금융정보 요구시 진행 중단

 

휴대폰 보안 위험 자동 차단기능 설정(안드로이드)

 

스미싱 문자 발신 전화번호 신고

 

스미싱 피해 발생시 신속한 신고 및 지급정지 요청

 

금융피해 예방을 위한 안심차단서비스, 명의도용 방지 서비스 적극 이용



1. 소비자경보 상향 배경


□ 금융당국은 지난 ’25.7.18. 민생회복 소비쿠폰 관련 스미싱 피해 예방 위해 소비자경보(주의)발령한 바 있습니다.


◦소비자경보 발령 이후 1차 소비쿠폰 지급기간(7.21.~9.12.)430건스미싱 문자, 정부24 사칭 악성앱 유포 사례 등이 확인*되었습니다.


* 현재까지 소비쿠폰 관련 스미싱으로 인한 금융피해는 발생하지 않은 것으로 파악


□ 2차 소비쿠폰 지급기간(9.22.~10.31.) 중에도 다양한 스미싱 시도발생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소비자경보 등급주의에서 경고로 상향합니다.


◦금융소비자께서는 금융회사가 발송하는 2차 민생회복 소비쿠폰 관련 소비자 안내에는 URL포함되지 않는 점명심하시어, 소비쿠폰 신청·지급 명목으로 전달받은 URL을 절대 클릭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소비쿠폰 관련 스미싱 사례

 

 

 

 

[민생회복 소비쿠폰 신청 안내] 귀하는 민생회복 소비쿠폰 신청 대상자에 해당되므로 온라인 센터(URL, 링크)에서 지원하시기 바랍니다.

민생회복 소비쿠폰 신청이 접수되었습니다. 다시 한번 확인 부탁드립니다.(URL, 링크)

[정부24]민생회복 소비쿠폰 지급금액 확인 및 신청방법 안내 (URL, 링크)


 

소비쿠폰 관련 악성앱 유포 사례

 




 

<설치 유도 화면>

정부 24 보조금 24 내(가족)가 받을 수 있는 보조금 한 번에 확인, 신청. 내집마련 디딤돌 대출, 치매 치료 관리비, 국민 취업 지원제도, 근로 자녀 장려금. 1인 25만 한가족(네명)100만원까지 받을 수 있습니다. 맞춤혜택 조회하기→

 

<악성앱 아이콘>

 

보조금 24

 

 

<악성앱 실행화면>

1인 25만 한가족(네명) 100만원까지 받을 수 있습니다. 아래로는 이름, 생년월일을 입력하는 칸이 있고 조회하기 버튼이 표시.


2. 소비자 유의사항


문자메세지에 포함된 출처가 불분명한 URL주소는 절대 클릭 금지


 ◦ 사기범이 보낸 출처가 의심스러운 URL주소 클릭시 악성앱이 설치되어 개인정보 유출금융피해가 발생*할 수 있으니 절대 클릭하지 마세요


* 반드시 정식 앱마켓(구글플레이, 애플스토어 등)을 통해서만 앱을 다운로드하고, 신원이 확인되지 않은 사람이 보낸 앱 설치 요구는 절대로 응해서는 안됨




악성앱의 주요 기능

 


 

발신번호 조작 : 피해자 휴대폰에 표시되는 발신 전화번호를 112 등 임의의 번호로 조작

전화 가로채기 : 피해자 휴대폰의 통화 기능을 제어(강제수신·강제발신)

개인정보 탈취 : 휴대폰에 저장된 신분증, SMS, 연락처 등 모든 개인정보를 탈취

원격제어 : 사기범이 피해자 휴대폰의 모든 기능을 통제



민생회복 소비쿠폰 신청 명목으로 신분증 등 개인정보·금융정보 요구시 진행 중단


 ◦ 사기범은 금융기관 등을 사칭해 가짜 웹페이지제작하여 정보탈취하므로 과도한 개인·금융정보 요구시 즉시 진행중단하고 공식 홈페이지 주소를 확인하세요


* 민생회복 소비쿠폰 관련 문의 : 정부민원안내센터 국민콜 110


 

가짜 웹페이지 사례

 



IBK기업은행 대출신청 페이지. 이름, 휴대폰, 주민번호, 직장명/사업자명, 연봉/매출, 필요금액, 대출신청사항을 입력하는 칸이 있고 아래로 신청하기 버튼 표시.

VISA 나의 정보 조회 페이지. 이름, 생년월일, 휴대폰번호를 입력하는 칸이 있고, 아래에 조회하기 버튼 표시

신분증을 촬영해주세요. 이름, 연락처, 주민등록번호, 직장명/사업자명, 연봉/연매출, 필요금액, 거주지 주소를 입력하는 칸이 있고, 신청하기 버튼이 표시



휴대폰 보안 위험 자동 차단기능 설정(안드로이드)


 ◦악성앱 설치로 인한 전화 강제 수·발신통화 제어, SMS·연락처·사진정보 탈취 방지를 위해 사전에 휴대폰 보안설정강화하세요



 

휴대폰 보안설정 강화(안드로이드)

 

 

 

1. 스마트폰 설정 앱 클릭

보안 및 개인정보 보호 메뉴 접속

보안 위험 자동 차단 활성화

1. 스마트폰 ‘설정’ 앱 클릭

2. ‘보안 및 개인정보 보호’ 메뉴 접속

3. ‘보안 위험 자동 차단’ 활성화


 ◦ 악성앱을 이미 설치했다면 ①모바일 백신앱(V3, 시티즌코난 등)으로 검사 후 삭제, 휴대폰 초기화, ③한국인터넷진흥원 상담센터(☎118)도움을 요청하세요


스미싱 문자 발신 전화번호 신고


 ◦스미싱 문자를 받은 경우 발신 전화번호 이용 중지를 위해 보이스피싱 통합신고대응센터*제보해 주세요


    * 포털에서 [통합신고대응센터] 검색 (홈페이지 주소 : www.counterscam112.go.kr)


스미싱 피해 발생시 신속한 신고 및 지급정지 요청


 ◦자금 이체 등 금융 피해가 발생한 경우 본인 또는 사기범 계좌금융회사 보이스피싱 통합신고대응센터(112)지체없이 신고하여 지급 정지요청하세요


 ◦개인정보 유출로 인한 추가 피해 예방을 위해 ꡔ개인정보 노출자 사고예방 시스템*ꡕ, ꡔ본인계좌 일괄지급정지 서비스**활용하세요


* 금융감독원 홈페이지 파인(pd.fss.or.kr)에서 신청 가능, 신청시 신규 계좌개설, 카드 발급 등이 제한

** 금융결제원 홈페이지 어카운트인포(www.payinfo.or.kr)에서 신청 가능, 본인계좌에서의 모든 출금거래 정지


금융피해 예방을 위한 안심차단서비스, 명의도용 방지 서비스 적극 이용


 ◦ 개인정보 유출 등으로 본인이 모르는 무단 대출, 신규 계좌개설사전에 차단할 수 있도록 여신·비대면계좌개설 안심차단 서비스적극 이용하세요


   - 거래중인 금융회사 영업점*방문하거나, 은행 모바일앱을 통해 간편하게 신청할 수 있습니다.


* 은행, 저축은행, 농협, 수협, 신협, 새마을금고, 산림조합, 우체국


 ◦ 또한 본인 모르게 개통된 휴대폰을 조회하거나 추가 개통을 차단하기 위해 ꡔ명의도용 방지서비스(www.msafer.or.kr)ꡕ를 이용해보세요




< 명의도용방지 서비스(Msafer) >




1. www.msafer.or.kr에서 ‘가입사실현황조회서비스’ 클릭

2. 공동인증서(공용인증서)를 통하여 로그인

1. www.msafer.or.kr에서 ‘가입사실현황조회서비스’ 클릭

2. 공동인증서를 통하여 로그인

3. 조회 결과 명의도용으로 인한 개통이 확인되면 해당 통신사에 연락하여 회신 해지신청 및 명의도용 신고

4. ‘가입제한서비스’를 통하여 통신사별로 휴대폰 신규가입을 사전 차단 가능

3. 조회 결과 명의도용으로 인한 개통이 확인되면 해당 통신사에 연락하여 회신 해지신청 및 명의도용 신고

4. ‘가입제한서비스’를 통하여 통신사별로 휴대폰 신규가입을 사전 차단 가능


※ 명의도용방지 서비스는 휴대폰 PASS앱 및 카카오뱅크 앱에서도 신청 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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