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부 |
|
주요 QA |
1. 대출 신청 대상은? |
[안전망 대출Ⅱ 신청 대상]
□ 상환능력이 있음에도 기존 고금리 대출 만기 시 재이용이 어려워진 분들을 대상으로 기존대출의 대환을 지원하기 위한 상품으로,
ㅇ ①최고금리 인하일(‘21.7.7일) 이전에 연 20%초과 고금리대출을 ②1년 이상 이용 중 또는 만기가 6개월 이내로 임박하며, ③기존대출을 정상상환중인 저소득·저신용자
ㅇ (신용 및 소득) 연소득 3,500만원 이하 또는 연소득 4,500만원 이하이면서 개인신용평점 하위 20%
[햇살론15 신청 대상]
□ 기존 정책서민금융마저도 이용하기 어려워 대부업․불법사금융 등 고금리 대출 이용이 불가피한 저소득․저신용자
ㅇ (신용 및 소득) 연소득 3,500만원 이하 또는 연소득 4,500만원 이하이면서 개인신용평점 하위 20%
※ 공통 참고사항
ㅇ 근로자, 자영업자, 프리랜서, 농어민 등 직업과 무관하게 정기적인 소득이 있는 분들은 이용 가능
ㅇ 햇살론, 새희망홀씨 등 여타 서민금융상품이나, 제2금융권 대출을 이용 중인 경우에도 이용 가능
ㅇ 다만, 현재 대출을 연체 중이거나 소득 대비 원리금 상환부담이 과도하게 높은 경우 이용 제한 |
2. 대출의 금리와 대출 한도는? |
[안전망 대출Ⅱ 금리와 대출 한도]
□ 최고금리 인하일(‘21.7.7일) 이전 차주가 보유한 20% 초과 고금리 채무 잔액 한도 내에서 최대 2천만원까지 17~19%로 대출 가능
ㅇ 다만, 고객 특성(CSS 등) 및 상환능력 평가에 따라 최대 한도와 금리는 차주별로 다소 상이할 수 있음
□ 또한, 상환 여력을 초과하는 과다 채무를 방지하기 위해 고금리 대안상품인 햇살론17·햇살론15와 통합한도 2천만원으로 운영
[햇살론15 금리와 대출 한도]
□ 대부업 등의 고금리 대출보다 낮은 15.9% 금리(단일금리)
ㅇ 연체 없이 성실하게 상환하는 경우 매년 1.5%~3%p씩 인하하여, 이용기간 중 최대 6%p 금리인하(평균 14%대, 최종 9.9% 수준)
□ 은행 온․오프라인 채널을 통해 간편하게 최대 700만원 한도로 제공
ㅇ 필요자금이 700만원을 넘는 경우, 서민금융진흥원 앱 또는 전국 35개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를 통해 최대 1,400만원까지 지원*
* 신용정보 뿐만 아니라 소득상황, 자금용도, 상환계획 등에 대한 정밀심사를 통해 한도 추가 부여(금리는 15.9%로 동일)
□ 다만, 코로나19 확산 및 장기화로 인하여 대면상담이 제약됨에 따라 고객 이동 경로 최소화를 위해 연말까지 한시적으로 은행 위탁보증 한도를 최대 700만원 → 1,400만원으로 확대 운영
2-1. 금융교육 또는 신용·부채관리컨설팅관련 금리인하는? |
□ 정책서민금융 이용자* 대상으로 서금원의 금융교육 이수 또는 신용·부채관리컨설팅 이용 시 0.1%p 금리인하 혜택 제공
* 안전망 대출Ⅱ, 햇살론15, 근로자햇살론 등
ㅇ (금융교육) 안전망 대출Ⅱ 또는 햇살론15 보증신청 전 1년 이내 서민금융진흥원의 온라인 금융교육* 이수 시 적용
* 서금원 금융교육포털(https://edu.kinfa.or.kr) 內 햇살론15 필수교육(종합편) 수강
ㅇ (신용·부채관리컨설팅) 서민금융진흥원의 신용·부채관리컨설팅 사업* 참여자가 1회 이상 컨설팅 이용 시 적용
* 정책서민금융(햇살론17, 햇살론유스, 근로자햇살론, 미소금융, 바꿔드림론 등) 이용 후 6개월 경과한 경우 서금원 맞춤대출 홈페이지( https://loan.kinfa.or.kr)에서 신청 가능 → 전문 컨설턴트를 통해 신용·부채관리컨설팅 제공
3. 어디로 문의하면 되나요? ⇒ 1397 콜센터 문의 |
[안전망 대출Ⅱ 상담 채널]
□ (유선) 1397 콜센터를 통해 대출 가능 여부 상담(월~금요일, 9시~18시)
□ (모바일) 서민금융진흥원 앱을 통해 대출가능 여부 실시간 조회
□ (방문) 전북, 광주, 수협, SC제일은행 지점 및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
[햇살론15 상담 채널]
□ (유선) 1397 콜센터를 통해 대출 가능 여부 상담(월~금요일, 9시~18시)
□ (모바일) 6개 은행* 인터넷뱅킹(모바일 앱) 및 서민금융진흥원 앱을 통해 방문 없이 온라인으로 대출가능 여부 실시간 조회
* 신한, 전북, 우리, 광주, 부산, 카카오뱅크
□ (방문) 14개 은행* 지점 및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
* 신한, 전북, 우리, 국민, 농협, 하나, 기업, 광주, 부산, 대구, 수협, 경남, 제주, SC제일은행
< 상품별 상담채널 현황 >
상품 구분 |
은행 등 주요 상담채널 |
안전망 대출Ⅱ |
➊ 1397 콜센터 및 서금원 모바일 앱 |
➋ 전북, 광주, 수협, SC제일은행(4개) 지점 및 서금원 센터 |
|
햇살론15 |
➊ 신한, 전북, 우리, 광주, 부산, 카카오뱅크(6개) 모바일 앱 |
➋ 1397 콜센터 및 서금원 모바일 앱 |
|
➌ 신한, 전북, 우리, 국민, 농협, 하나, 기업, 광주, 부산, 대구, 수협, 경남, 제주, SC제일은행(14개) 지점 및 서금원 센터 |
※ (서금원 센터 방문 전 예약 필수) 원활한 상담을 위해 1397 콜센터 또는 서금원 모바일 앱을 통해 사전 방문상담 예약 필요
3-1. 은행 모바일 앱 이용방법은? (햇살론15에 한함) |
|
신한·우리·부산 |
전북 |
광주 |
카카오뱅크 |
대상 |
▪ 근로소득자 |
▪ 근로소득자 ▪ 사업소득자 |
▪ 근로소득자 ▪ 사업소득자 |
▪ 근로소득자 ▪ 사업소득자 |
스크래핑* 가능서류 |
▪ 국민건강보험공단 -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 - 건강·장기요양보험료납부확인서 |
▪ 국민건강보험공단 -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 - 건강·장기요양보험료납부확인서
▪ 국민연금공단 - 연금산정용가입내역확인서
▪ 국세청 - 사업자등록증 - 소득금액증명원 |
▪ 국민건강보험공단 -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 - 건강·장기요양보험료납부확인서
▪ 국세청 - 사업자등록증 - 소득금액증명원 |
▪ 국민건강보험공단 -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 - 건강·장기요양보험료납부확인서
▪ 국세청 - 사업자등록증 - 소득금액증명원 |
모바일 앱 |
신한 쏠(SOL) 우리WON뱅킹 BNK부산은행 모바일뱅킹 |
전북은행 뉴스마트뱅킹 |
광주은행 개인뱅킹 |
카카오뱅크 |
이용 시간 |
(신한·우리) 은행영업일 09:00~17:00 가능 (부산) 365일 07:00~23:55 가능 |
은행영업일 24시간 가능 |
은행영업일 09:00~17:00 가능 |
365일 06:00~23:00 가능 |
※ 공동인증서를 통해 전자적 방법으로 서류 추출
(별도 확인 필요 시 추가 서류 증빙 필요)
4. 신청만 하면 반드시 대출이 지원되는지? |
□ 최소한의 상환능력을 전제로 하는 상품이므로 대출 심사 결과*에 따라 대출이 거절될 수 있음
* 소득, 부채, CB사의 연체이력정보 등을 감안하여 상환능력을 종합적으로 판단
ㅇ 특히, 한국신용정보원에 연체정보, 금융질서문란정보, 공공정보, 특수기록정보 등이 등록된 사람*은 대출이 불가능함
* 국세 및 지방세 체납자, 개인회생 진행, 파산면책결정, 신복위 채무조정 확정자(단, 채무조정 6개월 이상 성실상환자는 가능) 등
□ 다만, 고금리대출 이용자의 특성을 반영하여 기존 정책금융상품보다 완화된 상환능력 평가 체계를 적용
5. 대출 거절된 신청자에 대한 지원은 없는지? |
□ 안전망 대출Ⅱ 등의 지원이 어려운 분들에게는 다양한 서비스를 연계하여 자금애로를 최대한 경감
➊ 우선,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에서 신복위 채무조정* 제도를 상담·안내하여 상환부담을 완화할 수 있도록 지원
* 신복위 채무조정제도 : ➀ 연체 90일 미만 단기연체 채무조정(프리워크아웃)
➁ 연체 90일 이상 장기연체 채무조정(개인워크아웃)
➋ 금융·복지서비스를 통해 전국 주민센터와 전산연계하여 기초생활수급 등 복지서비스가 필요한 경우 주민센터로 신청*
*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와 전국 3,500개 읍면동 주민센터 사회보장정보시스템 연계
□ 필요 시 1397콜센터 사전 문의 후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 방문 상담
6. 대출 신청을 위해 준비해야 할 서류는 무엇인가요? |
[공통 준비 사항]
□ (모바일 앱 이용 시) ‘공동인증서’가 있으면 별도 서류제출 없이 전자적 방법으로 재직·소득정보 취합 후 대출 가능여부 확인*
* 대출 심사 중 필요 시 추가 서류 요청 가능
□ (은행 및 센터 방문 시) ➊신분증 및 ➋재직·소득증빙 서류 필요
ㅇ 건강보험 가입자는 신분증만 있으면, 국민건강보험공단을 통해 현장에서 재직·소득정보 확인 가능
※ [참고2] 방문 신청 시 필요서류 및 발급기관
□ (증빙이 어려운 경우) 서류준비가 어려운 건강보험 미가입자, 급여현금수령자, 무등록사업자 등은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 방문*
* 개별적인 사례마다 대체 증빙서류를 다양하게 인정하므로, 1397콜센터나 서민금융진흥원 모바일 앱을 통해 안내 받고 예약 후 센터에 방문
[안전망 대출Ⅱ 추가 준비 서류]
□ (채무 증빙) 안전망 대출Ⅱ로 대환하고자 하는 대상 채무를 확인하기 위한 금융거래확인서 등 채무 증빙 서류*
ㅇ 채권자가 발급한 금리, 만기일, 연체 여부, 상환방법 등이 표시된 채무증빙 서류 필요
* 금융회사 및 대부업체 등이 발급한 ➊ 금융거래확인서, ➋ 대출계좌조회표 등(회사에 따라 명칭은 다를 수 있음)
※ 안전망 대출Ⅱ는 20% 초과 고금리대출을 대환하는 상품 특성상 채무증빙 서류를 통해 차주가 보유한 채무의 금리, 만기 등 확인 필요
7. 기존 햇살론17 이용자의 금리도 낮아지는 것인지? |
□ 기본적으로 햇살론17(17.9%)은 단일·고정금리이며, 법정 최고금리이하이므로 햇살론15(15.9%) 시행일(7.7일) 전에 체결된 계약에는 인하된 금리가 소급되어 적용되지는 않음
ㅇ 다만, 중도상환수수료가 없으므로 기존 대출 상환 후 햇살론15 신규 대출, 만기 시 재이용 등의 경우 인하된 금리 적용됨
□ 또한, 햇살론17을 대출받은 은행별 상황에 따라 고객의 신청을 받아 기존 대출 잔액을 햇살론15로 대환 가능한 은행* 있음
* 햇살론15로 대환 신청 가능한 은행(14곳) : 신한, 전북, 국민, 농협, 우리, 하나, 기업, 광주, 부산, 대구, 수협, 경남, 제주, SC제일은행
※ 각 은행별 재직·소득, 신용, 부채평가 등 심사기준에 따라 대환 가능 여부가 다를 수 있으므로 사전에 대출받은 은행에 문의 필요
□ 필요시 고객의 상황에 따라 가장 유리한 대출 상품을 비교해주는 맞춤대출서비스를 이용*하면 이자부담을 경감할 수 있음
* 20% 이상의 고금리를 평균 11.3%(햇살론17 포함 시 13.6%)로 제도권 대출상품 연계(‘20년 10.7만명 이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