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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요 QA |
1. 대출 신청 대상은? |
□ 정책서민금융을 성실히 이용하여 신용도ㆍ부채가 개선된 분들의 은행권 상품이용을 통한 제도권 금융 안착을 지원하기 위한 상품으로,
ㅇ ①보증신청 접수일 기준 정책서민금융상품* 1년 이상 이용한, 현재 정상이용 중인 자 또는 정상완제후 1년이 경과하지 않으면서,
* 정책서민금융 상품 : 미소금융, 근로자햇살론, 사업자햇살론, 햇살론15, 햇살론17, 햇살론유스, 바꿔드림론, 안전망대출, 안전망대출2, 새희망홀씨
< 정책서민금융상품 1년이상 이용중인 경우 >
< 정책서민금융상품 정상완제후 1년이 경과하지 않은 경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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②보증신청 접수일 기준 1년 전보다 가계 대출잔액* 또는 신용평점(NICE, KCB 기준)의 개선이 확인되며,
* 한국신용정보원, NICE, KCB를 통해 확인되는 1, 2금융권 대출잔액이 대상이며 단기카드대출, 대부업, P2P 및 사인 간의 금전거래는 대상에서 제외
③연소득 3,500만원 이하 또는 연소득 4,500만원 이하이면서 개인신용평점 하위 20%
※ 지원대상 관련 참고사항
ㅇ 2개 이상의 정책서민금융 상품을 이용한 경우 → 1개의 정책서민금융상품만 1년 이상이면 지원대상 해당 ㅇ 연체 판단조건 → 현재 연체 중이거나 현재는 연체중이 아니더라도 빈번한 연체 확인 시 보증제한 |
2. 대출한도와 금리는? |
□ 대출한도는 최저 500만원에서 최대 2,000만원, 대출금리는 연4.9~8%대(보증료 연2%* 포함, 은행별 금리상이)로 신청자의 신용도ㆍ상환의지 등에 따라 지원
* 사회적배려대상자 1.0%p 인하, 금융교육 또는 신용·부채관리컨설팅 이수자 0.1%p 인하
□ 성실상환시 우대금리 혜택은 협약은행에서 확인
< 은행별 성실상환 우대금리 예시 >
은행 |
성실상환시 우대금리 |
BNK부산 |
성실상환시 매년 △0.3%p |
DGB대구 |
성실상환시 매년 △0.3%p |
신한 |
성실상환시 △0.3%p |
제주 |
성실상환시 △0.3%p |
BNK경남 |
성실상환시 매년 △0.1%p |
하나 |
성실상환시 매년 △0.1%p (단, 최대 인하폭은 △0.3%p) |
SH수협 |
성실상환시 매년 △0.05%p |
※ 그 외의 6개 은행은 성실상환 우대금리 미운영
(단, 은행별 사정에 따라 일부 변동 가능)
3. 금융교육 또는 신용·부채관리컨설팅관련 보증료 인하는? |
□ 서금원의 금융교육 이수 또는 신용·부채관리컨설팅 이수 시 0.1%p 보증료 인하 혜택 제공
ㅇ (금융교육) 햇살론 보증신청 접수 전 1년 내 서금원 온라인 금융교육(햇살론뱅크)* 수강 시 자동적용
* 서금원 금융교육포털(https://edu.kinfa.or.kr) 內 ‘햇살론뱅크’ 교육 3개 중 1개 이상 수강 필요
ㅇ (신용·부채관리컨설팅) 서민금융진흥원의 신용·부채관리컨설팅* 이용 시** 자동적용
* 정책서민금융(햇살론17, 햇살론유스, 근로자햇살론, 미소금융, 바꿔드림론 등) 이용 후 6개월 경과한 경우 서금원 맞춤대출 홈페이지( https://loan.kinfa.or.kr) 및 1397콜센터에서 신청 가능 → 전문 컨설턴트를 통해 신용·부채관리컨설팅 제공
ㅇ (보증료 인하) 금융교육, 신용ㆍ부채관리컨설팅 중 하나만 이수하면 되고 모두 이수하더라도 0.1%만 보증료 자동인하(중복적용 X)
4. 어디로 문의ㆍ신청하면 되나요? |
□ (대출문의) 협약은행 콜센터(IBK기업은행 1588-2588, NH농협은행 1661-3000, 전북은행 1588-4477, BNK경남은행 1600-8585)를 통해 상품내용 상담 및 안내
□ (보증문의) 1397 서민금융진흥원 콜센터를 통해 상품내용 상담 및 안내
□ (모바일) 서금원 앱을 통해 자격요건 해당 여부 실시간 조회
□ (방문) 7.26(월) IBK기업, NH농협, 전북, BNK경남은행 4개 선행출시 은행지점 및 은행 앱(전북은행)
□ (신청) 햇살론뱅크는 위탁보증 상품으로 이용 시에는 협약은행 지점 방문 또는 은행 앱(전북은행)을 통한 신청 필요
5. 신청만 하면 반드시 대출이 지원되는지? |
□ 최소한의 상환능력을 전제로 하는 금융상품이므로 심사 결과*에 따라 보증 또는 대출이 거절될 수 있음
* 소득, 부채, CB사의 연체이력정보 등을 감안하여 상환능력을 종합적으로 판단
ㅇ 한국신용정보원에 연체정보, 금융질서문란정보, 공공정보, 특수기록정보 등이 등록된 사람*은 대출이 불가능함
* 국세 및 지방세 체납자, 개인회생 진행, 파산면책결정, 신복위 채무조정 확정자 등
ㅇ 햇살론뱅크는 서금원 90% 보증상품으로 은행이 10%의 신용위험을 부담하는바, 은행 심사에 따라 대출이 제한될 수 있음
6. 대출 거절된 신청자에 대한 지원은 없는지? |
□ 햇살론뱅크 지원이 어려운 분들에게는 다양한 서비스를 연계
➊ 신용도 및 부채조건 미충족시에는 신용ㆍ부채컨설팅을 소개하여 전문컨설턴트의 체계적 관리를 통한 신용도 향상 지원
➋ 기존 정책서민금융 상품 추가대출이 어려운 경우 서금원 맞춤대출 서비스를 안내하여 보다 좋은 조건의 신용대출 확인ㆍ알선
➌ 기존 정책서민금융 상품에서 추가대출 가능 여부 확인
7. 대출 신청을 위해 준비해야 할 서류는 무엇인가요? |
□ (은행 방문 시) ➊신분증 및 ➋재직·소득증빙 서류 필요
ㅇ 소득증빙 구비서류는 소득금액증명원, 근로ㆍ사업소득원천징수영수증 및 3개월간 입금통장, 세무사 확인분 종합소득세 과세표준 확정신고 및 납부계산서, 연금기관 발급 지급내역서 등
ㅇ 위 소득증빙 서류 외 은행별 추가적인 서류제출 또는 별도 인정소득 서류제출을 요청할 수 있음
□ (모바일 앱 이용 시) ‘공동인증서’가 있으면 전자적 방법으로 재직·소득정보 취합 후 보증ㆍ대출 가능여부 확인*
* 보증ㆍ대출 심사 중 확인이 어려운 정보 및 신청자에 따라 추가적으로 필요한 서류의 제출 요청 가능
8. 부채감소 판단 대상 부채종류 및 기준은 어떻게 되는지? |
□ 부채감소 판단 대상이 되는 부채는 한국신용정보원, KCB, NICE를 통해 확인 가능한 1금융권 및 2금융권 부채를 말함
ㅇ 단기카드대출, 대부업, P2P 업체 및 사인 간 금전거래는 가계대출잔액 감소 판단 대상에서 제외
9. 소득 판단기준은? |
□ 소득은 세전 소득이 기준이며 소득금액증명원 등 관공서 발급 서류제공 원칙(전산 확인 가능 시에는 실물제출 불필요)
ㅇ 다만, 국민건강보험 보험료 납부확인서, 국민연금 ‘연금산정용 가입내역 확인서’ 및 급여내역 포함 확인서*에 따른 환산소득 인정
* 재직회사가 날인한 급여명세표, 임금대장, 갑근세원천징수확인서 및 최근 3개월간 월급여 통장 이체내역 제출
※ [참고]의 재직증명 및 소득증빙을 위한 서류 제출·구비가 불가할 경우, 햇살론뱅크의 이용이 어려울 수 있음에 유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