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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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요 QA |
< 햇살론카드 도입 관련 >
1. 햇살론카드 도입 취지? |
□ 햇살론카드는 신용카드 발급이 어려워 결제편의성, 할부 등 신용카드 이용 혜택에서 소외된 서민취약계층을 지원하는 목적으로,
ㅇ 신용대출이 어려운 서민취약계층에게 보증지원을 통해 대출을 지원하는 햇살론 등 기존 정책서민금융상품과 마찬가지로, 신용카드를 통해 매달 일정규모의 신용을 제공하는 것임
2. 최저신용자에게 신용카드를 발급하는게 적절한 것인지? |
□ 햇살론카드는 최저신용자의 가처분소득 등 상환능력 심사를 통해 서민금융진흥원이 보증심사를 진행하며,
ㅇ 상환능력에 따라 2백만원 한도내에서 보증한도를 차등하여 지원하고, 카드사의 개별 심사를 거쳐 카드발급 여부가 결정됨
□ 또한 햇살론카드 연체에 대해서는 연체자의 경우 상환의무가 여전히 존재*하고 연체이력 등에 영향을 미치게 되어 카드사용자의 도덕적해이 가능성은 제한적이라고 판단
* 다른 정책서민금융상품과 동일하게 대위변제이후 서민금융진흥원이 구상채권을 관리
3. 최저신용자에 대한 카드발급으로, 연체 등에 따라 금융회사의 부담이 큰 것 아닌지? |
□ 햇살론 카드의 경우, 최저신용자 대상 상품임을 고려하여 보증비율 100%로 운영되며,
ㅇ 연체시 카드사는 서민금융진흥원으로부터 전액 대위변제를 받을 수 있어 연체시 카드업계의 부담은 매우 낮을 것으로 예상
< 햇살론카드 이용 관련 >
1. 취급 카드사별 연회비, 우대혜택 및 신청방법은? |
카드사 |
연회비 |
우대혜택 |
신청방법 |
롯데카드 |
2천원 |
ㆍ온라인업종 : 1% 할인 ㆍ기타 업종 : 0.5% 할인
※ 전월이용실적 및 월할인한도 요건 없음 |
ㆍ온라인(PC) ㆍ유선(1577-8700) ㆍ대면* * 롯데백화점 내 카드센터에서 신청만 가능(발급 시 배송) |
현대카드 |
1만원 |
ㆍ생활편의영역(대중교통, 편의점, 대형할인점) : 1% 할인 ㆍ그 외 가맹점 : 0.5% 할인 ㆍ모든 가맹점 2~3개월 무이자할부
※ 전월이용실적 30만원 이상 시 혜택 적용, 할인한도 없음 ※ 특화서비스 : 코스트코 이용, 현대카드 라이브러리 입장 가능 |
ㆍ온라인(PC, 모바일) ㆍ유선(1577-0100) |
KB국민카드 |
1만원 |
ㆍ전 가맹점 : 0.5% 적립 ㆍ슈퍼/마트/편의점 업종 : 0.5% 추가적립
※ 추가적립은 전월이용실적 30만원 이상 시 혜택 적용 ※ 월적립한도 2만점(기본적립+추가적립) |
ㆍ온라인(PC, 모바일) |
삼성카드 |
5천원 |
ㆍ할인점, 온라인쇼핑, H&B, 다이소 : 7/15% 할인 ㆍ배달앱, 편의점, 커피, 신선배송 : 7/15% 할인 ㆍ병원, 약국, 동물병원 : 7/15% 할인
※ 상기 3가지 우대혜택은 전월이용실적 30만원/60만원 이상 시 각 할인율 7%/15%, 월할인한도 9천원/2.1만원
ㆍ스트리밍 : 30% 할인
※ 전월이용실적 30만원 이상 시 월할인한도 3천원 |
ㆍ온라인(PC, 모바일) |
신한카드 |
5천원 |
ㆍ중소형 생활유통 : 7% 할인 ㆍ커피, 제과점 : 10% 할인 ㆍ주말 복합쇼핑몰/3대 마트 : 10% 할인
※ 전월이용실적 30만원 이상 시 월할인한도 1.2만원 전월이용실적 60만원 이상 시 월할인한도 2만원 |
ㆍ온라인(PC, 모바일) |
우리카드 |
1만원 |
ㆍ이동통신, 대중교통, 커피, 영화 : 3% 적립 ㆍ백화점, 할인점, 온라인쇼핑, 주유 : 1% 적립 ㆍ상기 가맹점 외 적립대상 가맹점 : 0.8% 적립
※ 전월이용실적 30만원 이상 시 월적립한도 1만점 전월이용실적 60만원 이상 시 월적립한도 2만점, 전월이용실적 120만원 이상 시 월적립한도 5만점 |
ㆍ온라인(PC, 모바일) |
하나카드 |
1만원 |
ㆍ모든 가맹점 : 0.7% 적립 ㆍ디지털 페이결제 : 1.0% 적립
※ 전월이용실적 및 월적립한도 요건 없음 |
ㆍ온라인(PC, 모바일) |
※ 카드신청은 평일 6시~22시 중 가능, 온라인 신청을 위한 링크는 서금원 앱 또는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
※ 전월이용실적 제외항목, 이벤트 등 세부내용은 해당 카드사에 문의, 연회비, 우대혜택은 출시시점에 일부 변동 가능
2. 어디로 문의ㆍ신청하면 되는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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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신청) 서금원 앱을 통해 보증신청, 심사를 거쳐 보증승인된 경우 서금원 금융교육포털에서 햇살론카드 필수교육 이수, 이후 서금원 앱에서 보증약정 체결 후 7개 카드사에 카드신청·발급
ㅇ 피처폰 이용 등 부득이한 사유로 앱 이용이 어려운 경우, 1397콜센터를 통해 예약하여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에서 대면 보증신청 가능, 카드신청은 대면ㆍ유선은 롯데, 유선은 현대카드만 신청 가능
ㅇ 단, 예약ㆍ신청현황에 따라 보증ㆍ카드발급기간이 온라인(PC, 모바일) 신청 보다 더 오래 소요될 수 있으며 소득서류 등 지참을 요구할 수 있음
□ (보증문의) 1397 서민금융진흥원 콜센터로 상품내용 상담 및 안내
□ (카드문의) 카드발급 여부, 진행과정 등은 보증서 발급 후 선택ㆍ신청한 카드사 콜센터로 문의
< 햇살론카드 협약카드사별 대표 콜센터 >
롯데카드 |
우리카드 |
현대카드 |
KB국민카드 |
신한카드 |
삼성카드 |
하나카드 |
1588-8100 |
1588-9955 |
1577-6000 |
1588-1688 |
1544-7000 |
1588-8700 |
1800-1111 |
3. 햇살론카드 신청 대상은? |
□ ➊햇살론카드 신용교육 이수, ➋일정 상환능력, ➌개인신용평점 하위 10% 이하이면서 보증신청일 기준 개인신용카드 미보유중인 분
① (신용관리 교육) 서민금융진흥원 금융교육 포털(https://edu.kinfa.or.kr) 내 햇살론카드 필수교육 3과목 모두 이수할 것
※ 서민금융진흥원 금융교육포털 회원가입 → “온라인교육” 접속 → “대출이용자 교육” 접속 → “햇살론카드” 접속 후 필수교육 3과목 모두 이수(이수한 후 “마이페이지” - “온라인 학습현황” – “수료한 교육”에서 수료증 확인 가능)
② (가처분소득) 연간 소득에서 연간 원리금 상환액을 차감한 연간 가처분소득이 600만원 이상*일 것
* 이용자가 개인(신용)정보 수집ㆍ조회 및 공적기관 자료조회에 동의(전자서명)하는 경우, 서금원이 국세청, 국민건강보험공단 등 공적기관 또는 CB사에 직접 정보를 조회하여 반영하므로 이용자가 제출해야 하는 소득 증빙서류 無
③ (개인신용평점) 개인신용평점이 하위 10% 이하*일 것
* 보증신청일 기준 NICE 또는 KCB 중 한 곳의 개인신용평점이 10% 이하이면 충족
4. 이용제한 사항은? |
□ (이용제한) 아래 이용제한 외 일반 신용카드와 동일하게 이용 가능
ㅇ 장ㆍ단기 카드대출(카드론, 현금서비스) 이용 제한, 할부기간 제한(최대 6개월), 가족카드 및 후불하이패스카드 발급 제한
ㅇ 리볼빙, 분할납부, 해외결제 및 유흥ㆍ사행업종 등* 이용 제한
* 재난지원금과 같이 유흥ㆍ사행업종, 골프장, 성인용품판매, 총포류판매, 일부 무승인결제 이용이 제한되며 구체적인 내용은 햇살론카드 발급 카드사에 확인
5. 신청만 하면 누구나 카드를 발급받을 수 있는지? |
□ 최소한의 상환능력을 전제로 하는 금융상품이므로 심사 결과*에 따라 보증 또는 카드발급이 거절될 수 있음
* 소득, 부채, CB사의 연체이력정보 등을 감안하여 상환능력을 종합적으로 판단
ㅇ 한국신용정보원에 연체정보, 금융질서문란정보, 공공정보, 특수기록정보 등이 등록된 사람*, 서민금융진흥원 및 신청 카드사에 특수채권이 있는 경우 보증ㆍ카드발급이 불가능**함
* 국세 및 지방세 체납자, 개인회생 진행, 파산면책결정, 신복위 채무조정 확정자 등
** 다만, 개인회생 및 신복위 채무조정을 6회(6개월) 이상 연체 없이 정상상환하고 있는 성실상환자의 경우 햇살론카드보증 신청 가능
6. 연간 가처분 소득은 어떻게 계산되는지? |
□ (계산식) (①연간 소득금액 – ②연간 원리금상환금액) ≥ 600만원
① 연간 소득금액은 개인(신용)정보 활용 동의를 받아 국세청, 국민건강보험공단 등 공적기관의 소득 자료를 서금원이 직접 조회
※ 공적기관 자료가 없거나 조회가 어려운 경우 CB사의 추정소득 자료 활용. 단,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를 통해 대면신청 시에는 소득증빙자료(소득금액증명원 등)를 직접 제출할 필요
② 연간 원리금상환금액은 CB사 자료를 활용
※ 신속한 보증심사 및 심사기준의 일관성과 정확성 담보를 위하여 원리금상환금액은 CB사의 자료만으로 진행될 예정(신청자의 개별입증 절차 미운영)
□ (주의사항) 연간 가처분소득은 지원대상 판단기준이며, 가처분소득이 600만원 이상인 경우에도 심사결과에 따라 거절 가능
ㅇ 연간소득은 세전 기준이며 각종 근로소득과 사업소득, 연금소득(공적연금)을 포함하며 재난지원금, 기초생계 수급*은 소득 미인정
※ 소득세법 제4조제1항에 따른 소득금액은 소득금액증명 발급이 가능하므로 연간 소득금액에 포함되나, 소득금액증명 발급이 불가능한 소득(재난지원금, 기초생활보장 지급액 등)은 연간 소득금액 산정에서 제외
7. 햇살론카드 신청을 위해 준비해야 할 서류는 무엇인가요? |
□ (온라인 신청&개인신용정보 제공 동의) 공동인증서 준비 필요
□ (온라인 신청&개인신용정보 제공 미동의) 앱을 통한 보증신청 중 안내받은 소득증빙 서류를 제출, 서금원 확인 후 신청 계속
ㅇ 제출된 서류에 대한 수정ㆍ보완 요청이 있을 수 있으며 서금원 확인이 필요하므로 보증심사 절차에 많은 시간이 소요됨
□ (대면신청) 1397 서민금융통합콜센터에 연락하여 예약일자 상담 시 필요서류도 함께 안내
ㅇ 예약일 방문 시 미리 안내받은 서류 지참이 필수적이며, 안내받은 서류 미지참 또는 보완이 필요한 경우 센터 재방문 필요
8. 상환의지지수란 무엇인지? |
□ 상환의지지수란 이용자의 신용상승, 부채개선, 신용교육 등 상환에 대한 의지와 가능성을 평가하기 위하여 서민금융진흥원이 개발한 평가모형으로,
ㅇ 기존 개인신용평가 모형이 부채 금액, 다중채무 여부 등에 집중되어 채무자의 상환의지를 판단하기 다소 미흡한 측면을 보완
□ 정책서민금융도 상환을 전제로 한 금융이므로 기존의 개인신용평가점수 활용은 불가피한 면이 있으나,
ㅇ 햇살론카드 보증심사 시 상환의지지수를 함께 활용하여 다양한 측면에서 평가를 하는 방안을 추진중
9. 햇살론카드 보증료 할인은? |
□ 햇살론카드는 서금원의 다른 보증부 대출상품과 달리 보증료를 받지 않는 상품으로, 별도의 보증료 할인 또한 미운영
10. 개인신용평점 하위 10% 기준은? |
□ 보증신청일 기준으로 NICE, KCB 중 한 곳에서만 신용평점의 하위누적구성비가 10% 이하이면 햇살론카드 대상에 포함
※ ‘21.10.27일 기준, KCB 기준 655점, NICE 기준 724점 이하
11. 보증서가 발급되었는데도 카드발급이 거절되었는데? |
□ 카드발급심사는 카드사의 고유권한이며 보증서 발급을 받았다고 카드사에 발급의무가 생기는 것이 아니므로 카드발급 거절 가능
ㅇ 다만, 보증서 발급일로부터 60일 내에는 다른 햇살론카드 취급 카드사에 신청 가능(60일 경과 시 신규 보증신청 필요)
12. 햇살론카드 기한연장, 또는 카드사 변경이 되는지? |
□ 햇살론카드는 서금원의 보증을 조건으로 발급되는 정책서민금융상품으로서 일반 신용카드와 같은 연장, 또는 카드사 변경은 어려움
ㅇ 그 대신 재신청의 제한은 없으므로, 사용중인 햇살론카드 해지 후 60일이 경과하면 다른 햇살론카드 신청 가능
※ 단, 잔여 할부대금이 남아있는 경우, 대금을 모두 완납한 이후 신청 가능
ㅇ 재신청은 신규신청으로 보증이 거절되거나 이용한도가 기존 햇살론카드 보다 더 감액될 수도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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